영화 '소년들' 기자 간담회
오는 11월 1일 개봉
배우 설경구. /사진=조준원 기자
배우 설경구. /사진=조준원 기자
영화 '소년들'의 배우 설경구는 실화 바탕의 영화에 참여하는 이유를 밝혔다.

23일 서울 용산구 CGV 용산아이파크몰에서 영화 '소년들'(감독 정지영)의 기자간담회가 열렸다. 행사에는 감독 정지영, 배우 설경구, 유준상, 진경, 허성태, 염혜란이 참석했다.

'소년들'은 지방 소읍의 한 슈퍼에서 발생한 강도치사사건의 범인으로 지목된 소년들과 사건의 재수사에 나선 형사, 그리고 그들을 둘러싼 사람들의 이야기로 1999년 삼례나라슈퍼 사건을 소재로 한 사건 실화극이다. 배우 설경구는 사건의 재수사에 나선 수사 반장 황준철로 분했다.

'소년들'을 촬영하기 이전에 삼례나라슈퍼 사건을 알고 있었느냐는 질문에 설경구는 "촬영 전에 고발 프로그램을 통해 사건을 알고 있었다. 순간에는 분노했지만, 흘려보냈던 사건이 아닌가라는 반성했다. 황반장은 이 사건과 무관한 캐릭터다. 약촌오거리 사건의 황반장을 빌려왔다. 나를 통해서 이 사건을 정확히 보길 바랐다"라고 말했다. 이어 실화 바탕의 영화를 자주 맡는 이유에 대해 "실화가 주는 강렬함이 있는 것 같다. 현실이 영화보다 더 잔인할 수도 있어서 끌리고 책임감도 생기더라'라고 덧붙였다.

그동안 반듯한 이미지의 경찰들을 많이 맡으며, 설경구 특유의 경찰을 완성했던 바. 설경구는 "시나리오를 받기 전에, 정지영 감독과 사석에서 봤다. 처음에는 '고발'이라는 제목이었다. 강철중 캐릭터 같은 역할이 많이 왔을 때, 밀어냈었다. 정리된 강철중이라고 해야 하나. 17년 후의 모습이 더 중요했다. 그래서 작품도 계속 교차가 되고 크게 대비되는 모습에 피폐해져 보이고 혈기 왕성한 것을 표현하려고 했다"라고 답했다.

이어 정지영 감독과 호흡을 맞춘 소감에 대해 "제일 연세가 많은 감독님이셨다. 그러나 '소년' 같은 분이다. 보통은 모니터 쪽에서 무전기로 디렉션을 하신다. 하지만 정지영 감독님은 현장 거리에 상관없이 항상 직접 오셔서 배우들을 보고 해주셨다. 배우와 직접 소통하는 부분이 인상적이었다"라고 비하인드를 밝혔다.

영화 '소년들'은 오는 11월 1일 개봉한다.

이하늘 텐아시아 기자 greenworld@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