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용감한 시민' 기자 간담회
영화 '용감한 시민' 현장. /사진=조준원 기자
영화 '용감한 시민' 현장. /사진=조준원 기자
최근 대두되고 있는 교권 침해 문제와 더불어 학교폭력을 적나라하게 드러내는 영화 '용감한 시민'은 현실 속에서 이뤄질 수 없는 판타지 같은 느낌이다. 동명의 웹툰을 원작으로 한 '용감한 시민'은 선과 악이 명확한 캐릭터를 그린다. 배우 신혜선과 이준영의 만화적으로 과장한 연기는 영화의 몰입도를 높이는 관전 포인트다.

18일 서울 용산구 CGV 용산아이파크몰에서 영화 '용감한 시민'(감독 박진표)의 기자 간담회가 열렸다. 행사에는 감독 박진표, 배우 신혜선, 이준영이 참석했다.

'용감한 시민'은 불의는 못 본 척, 성질은 없는 척, 주먹은 약한 척 살아온 기간제 교사 소시민(신혜선)이 선을 넘어버린 안하무인 절대권력 한수강(이준영)의 악행을 마주하게 되면서 벌어지는 통쾌한 이야기.
영화 '용감한 시민' 감독 박진표. /사진=조준원 기자
영화 '용감한 시민' 감독 박진표. /사진=조준원 기자
연출을 맡은 박진표 감독은 영화 '오늘의 연애', '내 사랑 내 곁에', '그놈 목소리' 등 로맨스부터 스릴러까지 남다른 통찰력으로 표현한 바 있다.

최근 교권 침해 이슈가 화두로 올라오고 있는 상황. '용감한 시민'은 현실을 반영한 것만 같은 민감한 문제를 유연하게 다루고 있다. 박진표 감독은 "원작을 시나리오를 옮길 때만 해도, 교권에 대한 부분이 부각되지 않는다. 하지만 오래전부터 나온 문제이지 않나. 다 알고 있지만 모른 척을 했을 뿐이다. 우리 영화에 학폭이나 교권, 학부모 갑질이 나오지만, 영화는 영화일 뿐이다. 후련하게 보셨으면 좋겠다"라고 이야기했다.

용서할 수 없는 악인 한수광을 연기한 이준영은 광기 어린 눈빛으로 러닝타임 내내 분노를 끓어오르게 한다. 박진표 감독은 "준영 씨의 눈이 어떨 때는 매서운데 선하고 멍하기도 하더라. 좋은 눈을 가진 배우와 작업해보고 싶다고 생각해서 이준영을 캐스팅하게 됐다. 흔히 말하는 '폼 미쳤다'라는 말처럼, '악역 폼이 미친 것 같다'"라고 이준영 배우가 캐스팅하게 되었다고 설명했다.

불의를 참지 못하는 교사 소시민 역으로 신혜선 배우를 캐스팅한 이유에 대해 "신혜선 배우에게 맡길 수 있던 이유는 어떤 색을 칠해도 잘 어울리고 훌륭한 그림이 나오는 배우다. 모든 감정을 다 쏟아낼 수 있는 배우가 누가 있을까라는 생각에서 모두의 원픽으로 신혜선 배우가 당첨됐다"라고 설명했다.
영화 '용감한 시민' 배우 신혜선. /사진=조준원 기자
영화 '용감한 시민' 배우 신혜선. /사진=조준원 기자
배우 신혜선은 불의를 봐도 성질 죽이며 약한 척 살아온 소시민 역을 맡았다.

영화 '용감한 시민'에 참여한 소감에 대해 신혜선은 "배우로서 도전하고 싶은 부분도 있었다. 캐릭터가 이중적인 면이 있는 친구이지 않나. 고민이 됐던 부분은 불의를 못 참는 친구인데 현실에 의해 참아야 하는 것에 표현에 고민이 되었다. 웹툰 원작이고 만화적인 느낌이 있는 영화라서 직설적으로 표현하려고 노력했다"라고 설명했다.

최근 화두가 되는 교권 이슈와 학교 폭력 피해자와 가해자의 이야기라는 무거운 소재를 다루는 '용감한 시민'. 이에 신혜선은 "주제로만 놓고 보자면, 무거울 수도 있겠다고 생각한다. 가장 중점적으로 보여주고 싶었던 것은 통쾌함이다. 이 영화는 판타지 영화다. 우리가 현실에서 낼 수 없는 용기를 극적으로나마 대리 경험을 해보자는 것이 큰 목표였다"라고 언급했다.

영화 '타겟'(감독 박희곤)에 이어 장르물에 도전하는 신혜선은 "장르적인 것에 제한을 두지는 않았다. 아직 젊고 해보고 싶은 것도 많다. 해볼 수 있는 것과 기회가 닿는 것들을 다양하게 도전을 해보고 싶다. 내 이미지가 정확히 어떤지, 잘 어울리는지 사실 잘 모르겠다. 내가 나에 대해 객관화를 시키고 싶어서 앞으로도 더 다양한 캐릭터와 장르를 하고 싶은 것은 해보고 싶다. 물론 로코도 포함되어 있다. 이미지 변신 때문은 아니고 순전히 욕심인 것 같다"라고 이야기했다.
영화 '용감한 시민' 배우 이준영. /사진=조준원 기자
영화 '용감한 시민' 배우 이준영. /사진=조준원 기자
배우 이준영은 용서할 수 없는 극의 최강빌런 한수강 역을 연기했다.

드라마 '마스크걸', 'D.P.' 등에서 잘생긴 쓰레기를 연이어 연기한 이준영은 '용감한 시민'에서도 극악무도한 악인 한수광으로 완벽 변신했다. 이준영은 "이번 작품 제안을 받았을 때, 고민이 많았다. 한수강이라는 친구가 워낙 악하기 때문에 해낼 수 있을까에 대한 두려움도 있었다. 하지만 악역에게 조금의 서사도 주지 않는 그런 형태라는 점에서 시나리오를 선택했다. 캐릭터보다는 작품에서 전달하고 싶은 메시지에 집중도 있게 연기했던 것 같다. 감독님께서 숙제를 내주셨다. '넌 악마야'라고 세뇌를 시켜줬다. 나는 악마라는 생각으로 촬영에 임했다"라고 말했다.

계속된 악역 연기에 이미지가 굳어질까에 대한 두려움은 없는지 묻자 이준영은 "악역을 하는 것은 부담감은 없다. 여러 가지에 도전하는 것을 좋아했다. 내 눈이 조금 무섭게 생겼나 보다. 악역 할 때마다 눈이 매섭다고 하시는데, 그런 부분이 매력 포인트가 아닐까 생각한다. 그런 이미지들을 깨나가는 것이 내가 해야 할 일이라고 생각한다"라고 설명했다.

후반부에는 강도 높은 액션신들로 관객들에게 통쾌함을 준다. 이준영은 액션 연기를 하는 것에 대해 "액션을 잘하지는 않지만, 몸을 쓰는 것을 좋아한다. 신혜선 배우와 같이 액션 훈련을 했다. 부족한 것들 만들어내려고 하는 모습을 보고 걱정을 아예 안 했다"라고 이야기했다.

영화 '용감한 시민'은 오는 10월 25일 개봉한다.

이하늘 텐아시아 기자 greenworld@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