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터스 하우스, 윤여정' 현장
윤여정 / 사진제공=후크엔터테인먼트
윤여정 / 사진제공=후크엔터테인먼트
배우 윤여정(76)이 정이삭 감독의 인품을 칭찬했다.

6일 오후 2시 부산 해운대구 수영강변대로 KNN 시어터에서 '액터스 하우스, 윤여정'이 열렸다. 네이비 재킷에 푸른색 니트, 청바지에 워커를 매치한 윤여정은 내내 여유와 재치가 넘치는 모습으로 자신의 이야기를 전했다.

윤여정은 "인품이 없는 사람은 작업하기 좀 그렇더라"며 "인품이 좋은 사람 중 최고는 정이삭이다"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윤여정은 "정이삭 감독이랑 작업을 하게 됐는데, 한국말을 못하는 걸 굉장히 미안해 하더라"며 "정이삭을 보면서 한국 종자와 서양문화가 만나 나온 최고의 결과물이란 생각이 들었다. 명문대도 나오고 착하고 어머니가 잘 키우신 그런 결과를 내가 보는 거 같아 참 좋았다"고 말했다.

이어 윤여정은 "할리우드 시스템도 별 거 없더라. 감독에게 모니터도 주어지지 않더라. 그런게 안쓰러웠고, 내가 물색이 없어서 '이삭을 위해서 다 하리라'는 생각으로 열심히 했다"며 "나는 유관순의 후예인지 불의를 보면 못 참는다"고 했다.

그는 또 "그래서 내가 모든 코리안 아메리칸을 좋아하기 시작했다"며 "근데 그렇지 않더라고. 실패의 연속이랍니다"라고 웃었다.

윤여정은 영화 '미나리'(2020)로 제93회 미국아카데미시상식에서 한국배우 최초로 여우조연상을 수상한 대배우다. 대표작으로 영화 '하녀', '바람난 가족', '돈의 맛' 등이 있다.

한편, 올해 부산국제영화제는 공식 초청작 69개국 209편, 커뮤니티비프 상영작 60편 등 총 269편의 영화가 관객을 만난다. 개막작은 고아성-김우겸-주종혁 주연의 '한국이 싫어서'(감독 장건재), 폐막작은 유덕화 주연 '영화의 황제'(감독 닝하오)가 선정됐다.

부산 최지예 텐아시아 기자 wisdomart@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