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펜하이머'의 진 태트록
할리우드에 자신의 입지 굳히는 중
저음의 목소리와 강단 있는 표정
영화 '오펜하이머' 스틸컷. /사진제공=유니버설 픽쳐스
영화 '오펜하이머' 스틸컷. /사진제공=유니버설 픽쳐스
저음의 목소리에 강단 있는 표정과 몸짓으로 작은 체구임에도 에너지가 뿜어져 나오는 배우 플로렌스 퓨. 영국 출생의 플로렌스 퓨는 2014년 영화 '폴링'으로 데뷔해 자신만의 색깔로 할리우드에서 자신의 입지를 다지는 중이다. 특유의 유쾌하고 시원시원한 성격과 여장부 같은 모습, 길들지 않는 말괄량이 같은 천진함과 신경쇠약적인 면모까지. 한 가지 색으로 규정지을 수 없는 원석 같은 배우다.

지난 15일 국내 개봉한 영화 '오펜하이머'(감독 크리스토퍼 놀란)에서 로버트 오펜하이머(킬리언 머피)의 과거 연인인 진 태트록 역을 맡아 짧지만 강렬한 연기를 선보였다. 플로렌스 퓨가 맡은 진 태트록은 반항적이면서 생각을 예측할 수 없지만, 오펜하이머에게 사랑을 갈구하는 이중적인 캐릭터다. 오펜하이머가 자신을 위해 들고 온 꽃을 방바닥에 내동댕이치면서도 발길이 끊이면 왜 오지 않았느냐면서 불안정한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배우 플로렌스 퓨. /사진제공=플로렌스 퓨 인스타그램
배우 플로렌스 퓨. /사진제공=플로렌스 퓨 인스타그램
플로렌스 퓨는 자꾸만 형태를 바꾸는 원자의 모양처럼 쪼개졌다가 합쳐지기를 반복하는 진 태트록의 나른하고 신경쇠약적인 면들을 섬세하게 연기했다. 지난 23일(현지시간) 플로렌스 퓨는 MTV UK와의 인터뷰에서 크리스토퍼 놀란에 관한 일화를 밝히기도 했다. 그는 '오펜하이머'에 캐스팅되기 전, 분량이 적다는 크리스토퍼 놀란 말에 "분량이 적어도 괜찮다. 방 뒤편의 카페에서 커피 메이커라도 하겠다"라고 했던 에피소드를 전했다. '오펜하이머'에서 그녀는 3시간 분량 속 20분도 채 등장하지 않지만, 강렬한 모습으로 관객들을 사로잡았다. 1996년생인 플로렌스 퓨는 벌써 데뷔 10년 차를 바라보는, 나이는 어리지만 탄탄한 연기력을 지닌 배우로 이미 필모그래피에는 굵직굵직한 작품들이 포진해있다. 그렇다면, 플로렌스 퓨는 어떤 얼굴로 대중들을 사로잡았을까.


■ 영화 '레이디 맥베스'(2017) 캐서린 역
영화 '레이디 맥베스' 스틸컷. /사진제공=씨네룩스
영화 '레이디 맥베스' 스틸컷. /사진제공=씨네룩스
플로렌스 퓨는 풍성하고 주름진 드레스와 위로 틀어 올린 머리와 같은 시대극이 무척이나 잘 어울리는 배우다. 꾸미지 않은 수수한 얼굴과 어딘가 애환이 담긴 것처럼 공허하고 슬픈 눈빛. 영화 '레이디 맥베스'(감독 윌리엄 올드로이드)에서 플로렌스 퓨는 열일곱의 어린 나이에 늙은 지주에게 팔려 가 자신의 욕망을 억누르고 살아가는 캐서린 역을 맡았다.

소설 '러시아의 맥베스 부인'을 원작으로 한 영화는 결핍되고 억압되어 스스로 원하는 것을 자각하지 못하던 소녀가 여성으로 변모하는 과정을 그리고 있다. 자신의 의지로 선택한 적 없는 결혼과 가로막힌 활동에 절망하는 대신 일탈을 선택한다. 남편과 시아버지가 없는 틈을 타서 하인 세바스찬(코스모 자비스)와 불륜을 저지르는 것. 지루함을 느끼며 고단한 표정은 점차 짜릿함을 즐기며 강렬한 자극을 원하는 모습으로 변한다. 플로렌스 퓨는 악랄하고 욕망을 거침없이 드러내는 광기 어린 집착을 표현해냈다.


■ 영화 '미드소마'(2019) 대니 역
영화 '미드소마' 스틸컷. /사진제공=(주)팝엔터테인먼트
영화 '미드소마' 스틸컷. /사진제공=(주)팝엔터테인먼트
한여름 그것도 가장 밝은 대낮에 찾아온 공포를 다루는 영화 '미드소마'(감독 아리 에스터)에서 플로렌스 퓨는 대니 역을 맡아 낯선 공간에서 정체를 알 수 없는 의식과 사람들의 태도에 혼란스러워하면서도 동화되는 모습을 연기했다. 대니(플로렌스 퓨)는 신경쇠약증에 걸린 동생이 어느 날 불안을 이기지 못하고 집을 밀실로 만들어 자신과 함께 가족들도 가스중독으로 사망하게 한 사건이 발생하며 큰 상실감에 빠진다. 동생의 연락을 제때 받았다면 하는 죄책감에서 헤어 나오지 못하는 대니. 우연히 남자친구 크리스티안(잭 레이너)의 친구들과 함께 90년에 한 번씩 9일간 하지 축제가 열리는 스웨덴의 호르가(Hårga)에 방문하면서 사건이 벌어진다.

'유전'(2018), '보 이즈 어프레이드'(2023)의 감독 아리 에스터는 '미드소마'를 통해 낯선 공포를 선사한다. '미드소마'에서 플로렌스 퓨는 가족을 애도하는 시간으로 괴로워하지만, 잠시 현실을 잊고 전통 의상과 머리에는 화관을 쓰고 마을의 규칙에 점차 익숙해져 간다. 원인은 알 수 없지만, 한 명씩 사라지는 남자친구의 친구들과 성스러운 의식을 지속하는 기묘한 분위기의 마을 사람들. 플로렌스 퓨는 삶의 의욕을 잃는 초점 없는 눈빛과 죄책감에 울분을 토해내는 목소리, 5월의 여왕으로 추앙받으며 생기와 활력이 돈 얼굴로 단계적으로 감정을 쌓아간다. 보는 것만으로도 고통스러운 기분에 빠져들게 하는 '미드소마'는 플로렌스 퓨의 연기를 주목하면 좋을 듯싶다.


■ 영국 BBC one 드라마 '리틀 드러머 걸'(2018) 찰리 역
드라마 '리틀 드러머 걸' 스틸컷. /사진제공=BBC
드라마 '리틀 드러머 걸' 스틸컷. /사진제공=BBC
박찬욱 감독의 '리틀 드러머 걸'은 존 르카레의 동명 소설을 원작으로 1979년, 이스라엘 정보국 비밀 작전에 연루되어 스파이가 된 배우 찰리(플로렌스 퓨)와 그녀를 둘러싼 비밀 요원들의 숨 막히는 이야기를 그린 첩보 스릴러다.

'리틀 드러머 걸'에서 플로렌스 퓨는 정체를 숨긴 요원 가디 베커(알렉산더 스카스가드)에게 끌려 여행을 떠나지만, 목숨을 위협하는 작전에 휘말리게 된 대니 역을 맡았다. 테러리스트라는 배역을 연기해야 하는 찰리는 스파이가 되어 이스라엘 정보국 요원들을 위해서 팔레스타인 혁명군의 테러 작전에 침투해야만 한다. 스파이를 해야 할 이유가 부재한 대니의 서사에 점층적으로 감정적 개연성을 만들어주는 것은 단연 플로렌스 퓨의 연기.

이미지 트레이닝하며 훈련하는 상황에서 실전으로 넘어가 목숨을 걸고 역할에 이입해야 하는 찰리는 진실과 거짓, 사랑과 첩보를 오가는 상황에 놓여있다. 아슬아슬한 줄다리기를 하듯 경계를 넘나드는 찰리의 당돌함과 두려움을 가까스로 숨기는 뻔뻔함은 6부작 드라마 시리즈의 흐름을 유연하고 매끄럽게 이어지도록 한다. 특히 '진짜'가 되기 위해서 마음마저도 숨기는 찰리의 철저함은 어지럽고 불안정한 시대상을 적절히 반영한다.


■ 영화 '작은 아씨들'(2019) 에이미 마치 역
영화 '작은 아씨들' 스틸컷. /사진제공=소니픽처스코리아
영화 '작은 아씨들' 스틸컷. /사진제공=소니픽처스코리아
루이자 알코트의 소설 '작은 아씨들'을 원작으로 한 영화 '작은 아씨들'은 이미 수차례 영화화된 바있다. 1917년(감독 앨릭잰더 버틀러, G.B. 새뮤얼슨), 1918년(감독 할리 놀즈), 1933년(감독 조지 큐코어), 1949년(감독 머빈 러로이), 1994(감독 질리언 암스트롱), 2019년 작이 존재한다. 여섯 차례 영화화된 바 있는 '작은 아씨들'은 2019년 감독 그레타 거윅에 의해 다시 제작됐다.

플로렌스 퓨는 '작은 아씨들'에서 넷째 에이미를 연기했다. 첫째 언니 메그(엠마 왓슨), 둘째 조(시얼샤 로넌), 셋째 베스(엘리자 스캔런)을 보면서 자기 삶을 견고하게 쌓아가는 막내를 보여줬다. 이미 대중들에게 익숙한 스토리와 캐릭터인 만큼 기존의 막내가 아무것도 모르고 징징대는 모습 대신에 어리숙하지만, 감정을 표현할 줄 아는 소녀로 묘사된다. 특히나 둘째 언니 조에게 사랑에 빠진 로리(티모시 샬라메)에게 남다른 감정을 느끼며 다가가려고 하지만 머뭇거리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다. 기존의 강인하고 당돌한 보여줬던 플로렌스 퓨의 색다른 면을 볼 수 있는 작품이다.
영화 '듄2' 포스터. /사진제공=워너 브라더스 코리아
영화 '듄2' 포스터. /사진제공=워너 브라더스 코리아
이외에도 '돈 워리 달링'(2022)에서 걷잡을 수 없이 피어난 두려움으로 남편을 의심하는 아내로 '더 원더'(2022)에서 몇개월째 음식을 먹지 않는 아이를 관찰하는 영국인 간호사로, '블랙 위도우'(2021)에서는 옐레나 벨로바로 스칼렛 요한슨에 이은 2대 블랙 위도우 역을 맡았다. 특히 개봉을 앞둔 '듄: 파트2'(감독 드니 빌뇌브)에서는 이룰란 코리노 공주 역으로 스크린의 얼굴을 비출 예정이다. 해당 작품은 할리우드 대규모 파업의 여파로 2024년 3월 15일(북미 기준)으로 개봉이 미뤄졌다. 프랭크 허버트의 소설 '듄'을 원작으로 한 '듄'은 국내에서 11월 개봉할 예정이었으나, 현지 개봉이 미뤄짐에 따라 개봉 일정을 알 수 없게 됐다.

플로렌스 퓨는 어떤 장르를 입어도 어울리는 매력적인 배우. 그만큼 무궁무진한 가능성과 변화가 가능하다는 말이다. 할리우드에 자신의 발자국을 하나씩 남기면서 필모그래피를 천천히 쌓아가는 플로렌스 퓨. '오펜하이머'에서 킬리언 머피와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만큼이나 강렬한 눈도장을 찍었다. 플로렌스 퓨의 연기 변신이 다시금 기다려진다.

이하늘 텐아시아 기자 greenworld@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