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사형투표' 박성웅, 임지연, 박해진./사진제공=SBS
'국민사형투표' 박성웅, 임지연, 박해진./사진제공=SBS
박해진, 박성웅, 임지연이 새로운 얼굴로 안방극장을 찾는다. 박해진은 데뷔 후 처음으로 몸무게 80kg대로 촬영했고, 임지연은 전작 '더 글로리', '마당이 있는 집'에서 보인 센 캐릭터를 말끔히 지워냈다.

10일 SBS 새 목요드라마 '국민사형투표' 제작발표회가 온라인으로 진행됐다. 행사에는 배우 박해진, 박성웅, 임지연과 박신우 감독이 참석했다.

‘국민사형투표’는 악질범들을 대상으로 국민사형투표를 진행하고 사형을 집행하는 정체 미상 개탈을 추적하는 이야기를 그린 국민 참여 심판극.
'국민사형투표' 박성웅, 임지연, 박신우PD, 박해진./사진제공=SBS
'국민사형투표' 박성웅, 임지연, 박신우PD, 박해진./사진제공=SBS
박신우 감독은 "어느날 전 국민에게 문자가 발송된다. 악질범을 사형시키자는 찬반 투표다. 죽어 마땅한 파렴치한을 구해야 하는, 선악의 기로에 놓인 형사들의 이야기"라고 소개했다. 현실에서는 있을 수 없는 이야기인 만큼 고민이 깊었을 터. 박신우 감독은 "악질범을 표현하는 것에 대한 수위 문제, 악질범에 대한 정의의 기준에 대한 고민이 많았다"고 밝혔다.

원작 웹툰과의 차별점에 대해서는 "매체의 특성이기도 하지만, 우리는 긴장감과 서스펜스, 액션의 장르적 특성을 살리려고 했다. 훌륭한 배우들이 캐릭터를 완성시키는 과정에서 웹툰보다 살아 숨쉬는 부분들이 있을 것 같다"고 자신했다.

박신우 감독은 캐스팅에 우여곡절이 많았다고 밝혔다. 그는 "박해진 배우는 어느 날 갑자기 만나게 된 인연이다. 첫 미팅이 떠오르는데, 새로운 캐릭터를 같이 할 수 있다는 거에 기대에 찬 모습이 인상 깊었다. 박성웅 선배님은 내가 데뷔할 때 함께했던 배우라 옛날 인연을 이어가는 느낌이었다. 아버지의 모습을 표현해주는 부분에 있어서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었는데, 그 부분을 너무 잘 표현해줬다"고 고마워했다.

이어 "임지연 배우는 3년 전부터 원픽이었던 배우다. 이 작품을 시작한 게 3년 전이다. 우여곡절이 많았지만 같이 참여할 수 있게 되어 감사하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국민사형투표' 박해진./사진제공=SBS
'국민사형투표' 박해진./사진제공=SBS
박해진은 거칠고 저돌적인 형사 김무찬 역을 맡았다. 박해진은 "그렇게 정의롭지만은 않은 캐릭터다. 악함이 꿈틀꿈틀 드러난다. 최종적으로 선한 모습으로 남을 것이냐 악한 모습으로 넘어갈 것이냐가 매력적으로 다가올 것 같다"고 캐릭터의 매력에 대해 말했다.

'닥터 이방인' 이후 9년 만에 SBS에 돌아온 박해진은 "처갓집 같은 느낌이다. 마음이 편하지만 어색하기도 하고 잘 보이고 싶다는 마음이 크다"고 밝혔다.

박해진은 캐릭터를 위해 10kg를 증량했다고 해 놀라움을 자아냈다. 그는 "72kg에서 82kg까지 찌웠다. 살이 찌우고 싶은 욕심이 있었다. 데뷔 이후 처음으로 80키로대로 촬영했다"고 말했다.

이어 "사람이 죽어나가는 사건이 계쏙 일어나다 보니 옷을 갈아입을 새가 없겠더라. 그래서 처음부터 끝까지 수트를 입는다. 튀는 옷을 입는 게 어색할 것 같았다"고 스타일링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국민사형투표' 박성웅./사진제공=SBS
'국민사형투표' 박성웅./사진제공=SBS
박성웅은 선과 악의 구분이 모호한 법학자이자 살인범 권석주로 분한다. 그는 "딸을 가진 아빠인데 나는 아들만 하나 있다. 딸 아역 배우를 처음 봤는데 너무 사랑스럽더라"며 "권석주는 사건을 통해 성격이 확확 바뀐다. 한없이 천진난만하게 웃다가 변화되는 모습을 어떻게 하면 더 처절하게 보여줄 수 있을까 고민했다. 김무찬이랑은 의형제 같은 사이였는데 멀어지고 배신감도 느낀다. 표현할 게 너무 많은 캐릭터라 임지연이 탐냈다"고 밝혔다.

박성웅은 '맨투맨' 이후 박해진과 6년 만에 재회했다. 그는 "박해진에 대한 믿음이 있었다. 대본을 받았다길래 너가 하면 한다고 했다. 서로의 마음을 확인했다"고 끈끈한 우정을 드러냈다.

박성웅은 임지연이 나온 '더 글로리'를 나중에서야 봤다고. 그는 "지연이가 나온 '더 글로리' 같은 내용을 싫어한다. 불편해한다"며 "촬영장에서 임지연한테 '자네 학폭 가해자 아닌가' 하고 놀리니까 선배님은 제가 나오는 드라마 보지도 않지 않았냐고 발끈 하길래 봤다. 나중에 남매로 최고의 악역을 보여주자고 의기투합 했다"고 밝혔다.

이어 "임지연이 대사가 제일 많은데 한 번도 안 틀리더라"며 놀라워했다. 박해진도 "현장에 올 때 대본을 아예 안 가지고 온다"며 놀라워했다.
'국민사형투표' 임지연./사진제공=SBS
'국민사형투표' 임지연./사진제공=SBS
임지연은 사건 해결을 위해서라면 물불 가리지 않는 똘끼 충만 경찰 주현을 연기한다. 임지연은 캐릭터에 대해 "한때는 팀 에이스였는데, 한 번 물면 늘어지는 거침없는 성격 때문에 천덕꾸러기 신세가 된, 그러나 능동적인 빛나는 인물"이라고 소개했다.

출연을 결심한 이유에 대해서는 "제목부터 흥미로웠다. 소재도 재밌었고, 평소에 사회면 기사도 많이 보고 범죄 장르도 좋아해서 한 번쯤 도전해보고 싶었다. 대본을 보고 내용도 재밌고, 거침없이 움직이는데 사랑스러운 캐릭터를 보고 선택했다"고 밝혔다.

캐릭터와의 싱크로율을 묻자 임지연은 "촉과 센스로 밀어붙이는 성격이 나와 비슷하다고 생각했다. 어두울 수 있는 드라마에 가장 인간적이고 친근한 인물"이라며 "전작의 모습을 지우겠다는 생각보다는 작품에 잘 녹으면 시청자들도 자연스럽게 봐주실거라 생각했다. 전작에서 너무 센 캐릭터만 하고 나서 조금 나 같은 캐릭터를 하고 싶었다. 나와 너무 비슷해서 나로써 최선을 다하려고 했다"고 말했다.

SBS '국민사형투표'는 10일 1, 2회 연속 방송을 시작으로 매주 목요일 오후 9시에 1회씩 방송된다.

태유나 텐아시아 기자 youyou@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