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짝지근해' 오는 8월 15일 개봉
유해진의 낯선 얼굴과 눈빛
사회적 통념을 부수는 이한의 연출
'달짝지근해', 풋풋하고 유치했던 그 시절 로코를 소환하는 영화[TEN리뷰]
2000년대 초반, 한국 영화는 달콤살벌한 로맨스·로맨틱 코미디의 전성기였다. 그중에서도 로맨틱 코미디는 영화 ‘엽기적인 그녀’(2001/감독 곽재용), 동갑내기 과외하기’(2003/감독 김경형), ‘연애의 목적’(2006/감독 한재림) 등의 작품들은 전혀 다른 성격의 남녀주인공이 만나 투닥거리는 과정을 담아냈다. 오해를 반복하던 두 사람이 종국에는 사랑에 빠져드는 구조. 풋풋하고 유치해서 오히려 피식 웃음이 새어 나오는 로코 장르는 그 시절을 뒤로 하고 종적을 감췄다. 대신 빗발치는 총알과 복수로 점철된 범죄 누아르물이 한국 영화계에 깊숙이 자리를 잡았다.
'달짝지근해', 풋풋하고 유치했던 그 시절 로코를 소환하는 영화[TEN리뷰]
오는 8월 15일 개봉하는 ‘달짝지근해:7510’(이하 ‘달짝지근해’ / 감독 이한)는 로코 장르를 그리워하는 이들에게 과거의 향수를 불러일으키며 그동안의 결핍을 채워주기에 충분하다. 영화는 정확한 수치에 따라 움직이는 치호(유해진)의 삶에 일영(김희선)이 개입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다. 데뷔 이후 처음으로 로코 장르에 도전하는 유해진은 그동안 감췄던 달달한 눈빛을 스크린 위에 투영한다.

1997년 데뷔한 유해진은 영화 ‘타짜’(2006), ‘전우치’(2009), ‘부당거래‘(2010), ’1987‘(2017), ’공조‘(2017), ‘완벽한 타인‘(2018), ‘승리호’(2021) 등에서 특유의 재치 있는 입담으로 소시민에서 엘리트에 이르기까지. 장르를 넘나들며 확장된 세계를 보여주는 입체적인 배우. 특히나 2022년 개봉한 영화 '올빼미'에서는 속내를 알 수 없는 왕 인조를 연기해 선한 눈빛 사이에 숨겨진 서늘함을 표현해 호평받기도 했다.
'달짝지근해', 풋풋하고 유치했던 그 시절 로코를 소환하는 영화[TEN리뷰]
작품마다 낯선 얼굴을 보여주고는 하는 유해진은 ‘달짝지근해’에서도 연기 변신을 시도한다. 유해진은 자신만의 세계에 갇힌 어리숙한 소년 같은 천진함과 감정이 고조되면서 표현된 사무친 감정이 다층적으로 쌓이는 과정을 보여준다. 유해진이 연기한 치호는 제과회사 연구원으로, 정해진 루틴을 벗어나는 것을 극도로 싫어한다. 영화의 첫 장면은 테이블 위에 놓인 시계들이 일제히 시간을 알리고 기상하는 치호의 모습으로 시작한다.

반면, 미혼모로 혼자 아이를 키우는 일영(김희선)은 당돌하고 가릴 것이 없는 발랄한 인물이다. 돈을 갚으러 캐피탈에 갔다가 일자리를 보고 단숨에 취업하기로 결심한 앞뒤 없는 모습으로 비치기도 한다. 일영 역을 맡은 김희선은 그야말로 감정에 솔직한 모습을 거침없이 표현한다. 극 중에서 치호의 반대된 성향은 일영으로 인해 더욱 부각되는 것이다.
'달짝지근해', 풋풋하고 유치했던 그 시절 로코를 소환하는 영화[TEN리뷰]
두 사람의 만남은 처음부터 삐그덕거린다. 사고와 도박을 일삼는 형을 대신해 캐피탈에 방문한 치오. 그는 캐피탈 안에서 욕설을 내뱉으며 전화하는 남자의 말을 아이가 들을 수 없도록 귀를 막아주거나 웃음이 나는 장난을 치기도 한다. 일영은 그런 순수한 모습에 첫눈에 반한다. 하지만 일영의 관심은 치호에게는 부담스러울 따름이다. 플러팅 멘트를 날리는 일영에게 치호는 주차 등록권을 건네며 철벽 멘트를 할 뿐이다. 건물 밖을 나가는 치호에게 주차비 500원을 건네주기 위해 따라간 일영은 계단에서 미끄러져 넘어진다.

한 칸씩 오르는 계단과도 같은 인생을 살았던 치호에게 계단을 단숨에 내려오다 넘어지는 일영과 같은 여자는 그야말로 혼돈 그 자체일 것이다. 견고했던 치호의 일상에 생긴 균열은 걷잡을 수 없이 커지고, 치호의 주변인들은 이러한 변화를 단숨에 눈치챈다. 형 ‘석호’(차인표)는 온순했던 동생이 사랑의 감정을 알아채며 바뀌는 것을 두려워하고, 제과회사 사장 ‘병훈’(진선규)은 회사의 중심 제품을 개발하는 인재가 한눈을 팔고 퇴사를 할까 봐 노심초사다. 쳇바퀴를 돌던 치호가 일정한 간격으로 움직이지 않고 새로운 길을 보이자 다들 반갑지 않은 모양새다.
'달짝지근해', 풋풋하고 유치했던 그 시절 로코를 소환하는 영화[TEN리뷰]
치호와 일영은 서로의 일상에 천천히 스며들면서 각자의 퍼즐 조각을 맞춰간다. 과자만 먹어 건강 상태가 악화된 호오는 이를 우려한 회사에서 휴가를 주면서 일영과 보내는 시간이 더 늘어난다. 과자 대신 김밥집에 가거나 일영이 만든 든든한 집밥을 먹는, 소소하지만 작은 행복을 늘려간다. 기존에 치호가 알던 맛이 과자와 같은 달짝지근한 맛이었다면, 일영과 시간을 보내면서 일상의 달큰한 맛을 알게 된 것이다. 처음으로 사랑을 알게 된 치호는 약국에 찾아가 감정의 실체를 알아보려고 하거나 어쩔 줄 모르는 서툰 태도를 보이기도 한다. 정답 없는 사랑 앞에서 혼돈에 휩싸인 치호는 뜀박질을 하거나 일영의 집 앞에서 기다리는 갓 사랑에 눈을 뜬 청년처럼 묘사된다.

'달짝지근해'는 중년의 사랑이라는 프레임을 씌워 사랑을 한계 짓지 않고 세대가 공감하는 사랑을 만들고자 했던 시도가 엿보인다. 연출을 맡은 이한 감독은 "동시대 사람들이 공감하고 마음이 움직일 수 있는 것을 표현하고 싶었다"라고 기자 간담회에서 이야기하기도 했다.

그는 전작 '완득이'(2011), '우아한 거짓말'(2014), '증인'(2019)을 통해 사회적 통념을 깨부수고 모난 세상을 둥글게 바라보고자 한 태도를 보인 바 있다. '달짝지근해' 역시 일종의 프레임이 씌워진 인물들을 배치해 따스한 시선으로 표현한다. 다른 이들과 잘 어울리지 못하는 치호와 남편 없이 아이를 키우는 일영, 정당하게 일을 해서 돈을 벌지 않는 석호까지. 이한 감독은 어딘가 결핍이 있는 인물들을 초라하거나 챙김을 받아야 하는 것이 아닌 매력 넘치는 이들로 탄생시켰다.
'달짝지근해', 풋풋하고 유치했던 그 시절 로코를 소환하는 영화[TEN리뷰]
극 중에서 치호는 누군가를 쳐다볼 때마다 째려보는 것이 아니냐는 오해를 받는데, 이는 이한 감독이 말하고자 하는 바와 일치한다. "비뚤어진 사람들 눈에만 보이는 것"이라는 대사처럼 '쳐다본 것'이 '째려본 것'으로 뒤바뀌는 코믹적인 상황은 비단 영화만의 문제가 아니라는 것이다. 치호와 일영의 사랑을 보편적이지 않은 비정상적인 것으로 보는 주변인들과 사회의 통념은 이후 이한 감독의 손길을 거쳐 보통의 사랑으로 보이도록 한다.

다만, 초반부 캐릭터의 촘촘한 서사를 위해 시간을 할애하기에 다소 지루한 전개가 펼쳐지기는 한다. 하지만 '극한직업', '드림' 등을 연출한 이병헌 감독이 작가 시절 집필한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한 만큼 특유의 말맛이 극의 재미를 더한다. 유해진, 김희선의 로맨스를 더욱 빛나게 하는 차인표, 진선규, 한선화의 연기도 눈길을 끈다.
'달짝지근해', 풋풋하고 유치했던 그 시절 로코를 소환하는 영화[TEN리뷰]
또한 예상치 못한 순간에 터지는 무해한 웃음과 뒤엉키는 현실 상황에 공감하게 된다. '어 이 배우가 나온다고?'라며 영화를 보다 카메오들의 등장에 깜짝 놀랄지도 모른다. 유해진의 첫 로코 '달짝지근해'는 한국 영화계에 자취를 감췄던 로코 장르를 다시금 모습을 드러내면서 관객들에게 재미를 선사할 예정이다.

영화 '달짝지근해'는 오는 8월 15일 개봉한다. 러닝타임 119분. 12세 관람가.

이하늘 텐아시아 기자 greenworld@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