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핑크 제니·아이브 장원영·레인보우 출신 지숙 연이은 부상 투혼 밝혀져
부상에도 활동하는 '프로 의식' 돋보여
일각에서는 '아프면 쉬어야 한다'는 목소리 ↑아티스트의 건강이 최우선 되어야
제니 장원영 조현영 / 사진=텐아시아DB
제니 장원영 조현영 / 사진=텐아시아DB
《김세아의 한발짝》
김세아 텐아시아 기자가 연예계 이슈를 한발짝 거리에서 바라보며, 객관적인 시각으로 소식을 전합니다. 때론 한발짝 가깝게, 때론 한발짝 멀게.


항상 빛나야 할 무대 위에서 많은 아이돌이 부상 투혼을 벌이고 있다. 최근 제니, 장원영, 조현영 등 여자 아이돌들이 활동 중 부상을 당했지만 여전히 씩씩하게 활동을 이어가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를 놓고 '프로 정신'이라고 치켜 세우는 이도 있는 반면 걱정의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최근 블랙핑크의 제니는 '무성의' 논란에 휩싸였다. 무대 위에서 제니가 춤을 대충 춘다는 여론이 형성된 것. 이에 제니는 지난 14일(영국 현지시각) BBC 팟캐스트에 출연해 팝스타 두아 리파와 함께 이야기를 나눴다.
블랙핑크 제니 / 사진=텐아시아DB
블랙핑크 제니 / 사진=텐아시아DB
제니는 "공연 중에 계속 다쳤다. 스트레스가 되는 일"이라면서 "시작 후 넘어지고 또 넘어지고 하는 식이었다. 최선을 다하지 않는 것처럼 보여서 팬들이 실망하게 한 것 같다"고 말하면서 부상투혼을 했다고 밝혔다.

이어 제니는 "발단은 부상이었다. 다른 멤버들과 달리 나는 라이브 공연을 하면서 계속 다쳤다"고 설명했다. 계속되는 부상에 제니는 "내 인생의 스트레스였다"며 팬들이 자신에게 실망했을 수 있다고 이해하는 태도를 보였다.
아이브 장원영 / 사진=텐아시아DB
아이브 장원영 / 사진=텐아시아DB
그룹 아이브의 장원영도 뮤직비디오 촬영 중 갑작스러운 팔 부상으로 응급실에서 7바늘이나 꿰맸지만 바로 현장으로 복귀해 촬영을 마쳤다는 일화가 뒤늦게 밝혀졌다.

지난 12일 아이브 'I AM(아이 엠)' 뮤직비디오를 연출한 손승희 감독은 "사실 현장에서 장원영이 춤을 추다가 팔을 다쳤다. 일곱 바늘이나 꿰맸다"며 "(장원영은) 이틀 연속 응급실 가서 팔을 꿰맨 다음에 모든 장면을 소화했다. 더 멋있었던 건 (장원영이) 현장에서 힘든 내색을 하나도 안 했다"고 후일담을 전했다.

이어 손승희 감독은 "파워풀한 안무를 소화해 내는 모습을 보기만 해도 마음이 아팠다. 그런데 프로페셔널하게 하나도 내색 안 하고 모니터링도 꼼꼼히 했다. 장원영이 다친 이후 소화하지 못했으면 없었을 장면도 많았다"며 고마워했다.
조현영 / 사진=텐아시아DB
조현영 / 사진=텐아시아DB
그룹 레인보우 출신 가수 조현영 역시 최근 부상 투혼 경험을 공개한 바 있다. 조현영은 자신의 온라인 채널을 통해 2012년 심각했던 성대결절과 쇄골 부상으로 팔에 깁스를 하고 여러 무대를 소화했다고 말했다.

조현영은 "회사에서 쉴 건지 물어봤었다. 그때 성대 수술로 노래를 못 불렀는데 팔도 쓰지 못했지만 무대에 올랐다. 내가 행사를 안 나가면 정산에서 빠지기 때문이다"라며 "정산도 정산이지만 갑작스럽게 내가 빠지면 대형도 새로 맞춰야 하고 나 대신 누가 누가 부를 것인지 정해야 한다. 언니들이 안 해도 되는 걸 하게 하면서 피해를 주고 게 된다"라고 털어놨다.

연이은 아이돌들의 부상투혼 일화에 대중들은 "프로 의식이 투철하다", "부상 당한 외중에도 멤버들과 팬들까지 생각했다"며 칭찬했다. 일각에서는 부상에도 불구하고 내색 없이 활동을 이어나가는 것에 "엄연한 산재"라며 "아프면 무리하지 않고 쉬어야 한다"며 건강에 대해 걱정의 눈초리를 보내기도 했다.

이에 17일 장원영의 팬덤이 소속사를 상대로 아티스트 보호를 요구한다며 트럭 시위를 진행하기도 했다. 부상에도 활동을 강행한 것이 프로 의식으로 포장될 것이 아니라 명백한 산재라는 것이다.

팬들과 그룹을 위해 부상투혼으로 프로 의식을 발휘하는 것도 좋지만 가장 우선으로 생각해야할 것은 가수 본인의 건강이다. 부상으로 인해 팬들 앞에 서지 못한다고 해서 '프로답지 못한 것'이라는 평가가 따르는 문화가 만들어져서는 안된다고 엔터업계 관계자들은 지적하고 있다.

김세아 텐아시아 기자 haesmik@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