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유튜브 채널 ‘연투유TV’ 캡처
사진 = 유튜브 채널 ‘연투유TV’ 캡처
한국음악레이블산업협회가 암표 근절에 대해 적극적으로 나섰다.

한국음악레이블산업협회(이하 음레협) 윤동환 회장은 지난 11일 유튜브 채널 연투유TV에서 과거 암표상으로 일했던 전 관계자와의 인터뷰를 진행하며 암표상들의 기업화에 대한 심도 있는 대화를 나눴다.

이날 전 관계자는 아르바이트 채용 사이트에서 우연히 암표 일을 접한 뒤 인기 아이돌 공연 위주로 암표를 거래했던 사실을 밝혔다. 특히 자신을 채용했던 관리자에 대한 정보, 채용 조건, 수당, 매크로 프로그램 종류와 티켓팅 과정 등 암표에 대한 이야기를 다양하게 털어놨다.

전 관계자는 “엑소, 방탄소년단(BTS) 등 공연 티켓을 매크로로 구매했었다”며 “당시 일을 할 때는 잘못된 일인 줄 몰랐는데 최근에 티켓팅에 대해 검색하다가 나쁜 일이었다는 사실을 인지했다”고 밝혔다. 또한 “비양심적이라는 생각이 들었고 ‘내가 이걸 왜 했지?’ 후회했다”라며 암표 거래는 절대 해서는 안 되는 일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윤동환 회장은 “암표상을 잡은 적이 있는데 현행법상으로는 이 분을 처벌할 방법이 없었기에 오히려 당당하더라”라고 밝혔다. 이어 “공연법이 개정되어 매크로를 이용해 구매한 티켓을 암표로 규정한다는데, 윗 사람들이 아닌 아무것도 모르고 아르바이트한 사람들만 처벌이 되는 거다. 또한 매크로를 사용한 사람들을 한 명씩 잡아낼 수 있을지도 의문”이라며 “전혀 무의미한 개정법”이라고 쓴소리를 냈다.

해당 콘텐츠가 공개된 후에도 윤동환 회장은 암표의 심각성에 대해 또 한 번 강조했다. 윤동환 회장은 “암표는 언제든 사고 팔 수 있는 신발, 가방 등의 ‘리셀’과는 다르다. 일정 기간이 지나면 무용지물이 되는 기간 한정이 있는 상품이다. 이는 엄연히 약자인 소비자의 마음을 악용한 범죄다”라고 밝혔다.

이어 “현재 암표에 대한 정의는 ‘공연장 입구나 나루터에서 웃돈을 받고 입장시켜주는 행위’다. 따라서 그 외의 장소나 온라인으로 거래되는 암표는 처벌이 불가하다. 50년 전에 만들어진 이 법에 대해 주최사, 가수, 소비자, 예매처 모두가 개정되기를 바라고 있는데 법무부나 문체부는 왜 방관하고 있는지 의문이다”라고 다시 한 번 문제를 제기했다.

한편, 음레협은 한국의 대중음악 시장이 균형 있게 발전할 수 있도록 돕고 있으며, 최근 ‘공연 예매 및 암표 거래’에 대한 이용자 의견 조사를 실시하고 암표 근절을 위해 적극적으로 애쓰고 있다. 또한 방송 3사 음반 심의를 무료로 대행해 주는 사업을 실시하여 공중파 3사 심의를 위해 직접 방문해야 하는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방에 거주하는 뮤지션들의 어려움을 해결해 주고 있다.

윤준호 텐아시아 기자 delo410@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