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유나의 듣보드뽀》
'청춘월담', 중국 웹소설 '잠중록'이 원작
'윤동주는 조선족' 글 리웨이보→원작에 '삼계탕'을 중국 음식인 것 처럼 사용
제목만 바꾸고 2년만 안방극장 편성
'청춘월담' /사진제공=tvN
'청춘월담' /사진제공=tvN
《태유나의 듣보드뽀》
태유나 텐아시아 기자가 현장에서 듣고 본 사실을 바탕으로 드라마의 면면을 제대로 뽀개드립니다. 수많은 채널에서 쏟아지는 드라마 홍수 시대에 독자들의 눈과 귀가 되겠습니다.

동북공정소설과 작가의 혐한(한국 혐오) 사상 논란 등으로 제작 당시부터 뭇매를 맞았던 '잠중록'이 '청춘이여 월담하라'에 이어 '청춘월담'으로 이름만 스리슬쩍 바꾸고 안방극장을 두들겼다. 당나라를 배경으로 해놓고 삼계탕을 중국의 음식인 것처럼 썼던 동북공정소설을 '각색'을 통해 재탄생했다는 '청춘월담'. 그러나 현재까지는 원작과의 차이를 모를 정도다.

지난 6일 첫 방송된 '청춘월담'은 미스터리한 저주에 걸린 왕세자와 일가족 살인사건의 범인으로 지목된 천재소녀의 로맨스를 담은 작품. 중국 웹소설 '잠중록'을 원작으로 한다. '잠중록'은 중국 웹소설 베스트셀러 1위에 발간 당시 중국 현지에서만 100만 부 판매 고를 올린 인기작이다.
'청춘월담' /사진제공=tvN
'청춘월담' /사진제공=tvN
그러나 '잠중록'은 제작 당시부터 논란이 일었다. 2021년 3월, 박형식이 군 제대 후 복귀작으로 '잠중록'에 출연을 결정했다는 기사가 나오고부터다. 당시 '조선구마사'가 역사 왜곡 논란으로 2회 만에 폐지되면 반중 정서가 촉발되면서 불똥이 튄 것. 여기에 원작소설 작가가 윤동주를 조선족 시인이라고 명칭한 출판사 측 글을 공유(리웨이보) 하면서 혐한 사상을 가진 것 아니냐는 논란이 일며 불길은 더욱 거세졌다. 또 중국이 동북공정 일환으로 꾸준하게 삼계탕은 중국 음식이라고 조작하는 상황 속 '잠중록' 역시 삼계탕 단어가 들어가 있어 동북공정소설로 낙인까지 찍혔다.

이러한 논란에 '잠중록'은 2021년 하반기 방송 예정이었으나 전면 재수정에 나섰다. 일각에서는 중국 원작이 아닌 한국의 순수 창작극으로 만드는 방향으로 튼다고 알렸지만, 이는 사실이 아니었다. 소재, 캐릭터, 서사 등 원작의 설정을 차용해 새롭게 각색했다. 원작의 매력에 한국적 정서를 가미한다는 것이 제작진의 입장이다.

그러나 각색이라는 말이 무색하게 '잠중록'과 '청춘월담'은 시놉시스부터 캐릭터, 인물 관계까지 원작과 매우 흡사하다. 각색이라기보단 리메이크라는 말이 더 어울릴 정도. 제작이 지연되면서 1년 넘게 편성이 밀리자 제목만 슬쩍 바꿔 동북공정소설이라는 걸 감추는 '눈가리고 아웅'으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
'청춘월담' /사진제공=tvN
'청춘월담' /사진제공=tvN
2023년이 되어서야 빛을 보게 된 '청춘월담'. 그러나 베일을 벗은 '청춘월담'은 혐한, 동북공정을 모두 차치하고서도 작품 자체가 매력적으로 다가오지 않고 있다. 무엇보다 여자 주인공 전소니의 어색한 사극 톤과 연기가 몰입을 방해하는 상황. 오히려 전소니보다 서브 여주인 표예진에 더욱 눈길이 가는 것이 아쉬울 따름.

오랜 시간 재정비를 했음에도 원작의 꼬리표도 떼지 못하고, 작품 자체의 흥미도 잃은 '청춘월담'. 천재 남주, 남장여자, 미스터리 등의 요소를 다 집어넣었지만 이렇다 할 매력을 보이지 못하는 '청춘월담'이 20부작까지 시청자들을 끌고 갈 수 있을까. 이제 막 첫 발을 뗀 '청춘월담'의 앞날이 걱정되는 이유다.

태유나 텐아시아 기자 youyou@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