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무한도전> `서해안 고속도로 가요제‘에서 1인자 유재석과 2인자 박명수, 댄스 무대로 제대로 붙었다. 유재석은 이적과 팀을 이뤄 ‘압구정 날라리’를, 박명수는 GD와 ‘바람났어’를 선보였다. 유재석과 박명수, 이 두사람은 음악을 만들어 내는 과정에부터 차이를 보였다. 이적은 유재석이 가장 힘들었던 때와 신나게 놀았을 때의 이야기를 가사로 옮겨 음악을 만들었으며, GD는 신나게 즐기고 싶은 박명수의 바람을 담아 ‘바람났어’를 만들어 냈고 “혼을 나야 잘한다”며 박명수의 방식대로 GD를 칭찬했다. 각기 다른 방식으로 음악을 만든 이들이지만 다른 가수들에 비해 무대가 음악을 완성하는데 큰 역할을 한다는 점에서는 공통점이 있다. 과연 이 두 팀의 무대는 어떤 방식으로 자신의 이야기가 담긴 음악을 표현했을까. <본격! 무대 탐구생활>에서 GD&박명수의 ‘바람났어’와 이적&유재석의 ‘압구정 날라리’를 탐구해봤다.
GD & 박명수 (GG) ‘바람났어’ ‘바람났어’는 GD가 박명수에게 전화를 하면서 시작된다. 박명수가 GD의 세계로 유입돼 함께 신나게 노는 것. 그러나 GD는 박명수가 자신처럼 놀 것을 강요 하지 않는다. 최대한 박명수의 개성을 살려주며 무대 위에서 함께 노는 방법을 선택했다. GD는 박명수의 ‘탈랄라’를 연상하게 하는 “Oh~ G-Dragon”, “Fire”, “출바~알” 등 박명수의 유행어들을 음악 곳곳에 배치했다. 식상한 단어들일지라도 박명수를 가장 잘 표현해 줄 수 있는 단어이기 때문이다. 가사뿐만 아니라 “한 여름의 Party Tonight” 부분에서 박명수의 8비트 유로댄스, 이른바 ‘쪼쪼춤’도 안무에 넣어 함께 춘다. GD와 박명수 모두 본연의 모습을 유지하면서 무대에서 제대로 어우러졌기 때문에 흥미로운 조합임을 넘어 하나의 팀이라는 완성도를 심어준다.
또한 “바람났어” 부분에서 댄서들과 일렬로 서서 팔을 교차해 입체적인 모습을 보인다거나, “Hey 민서 아빠”에서 박명수를 중심으로 원을 만들어 주며 박명수가 최대한 자연스럽게 무대를 활보할 수 있게 한다. 박명수 대신에 GD와 댄서들이 각이 짜인 안무를 선보이며 박명수 주변을 정돈한다. 결국 자유롭지만 흐트러지지는 않는 무대를 만들어 내는 것. 의상 또한 무대에서 바람효과가 있을 때 가장 큰 시각적 효과를 줄 수 있는 의상인 실크망토가 달린 정장을 택함으로써 자유롭지만 정제된 느낌의 ‘바람났어’의 콘셉트를 한층 더 강화시켰다. 사실 GD에게 모험이었지만, GD가 박명수를 흡수해 하나의 스타일을 만들어 나갔다는 점에서 이들의 무대가 돋보일 수밖에 없었다. 그러니 박명수가 GD의 매력에 포옥 빠질 수밖에!
Let`s Dance!
Motion Capture!
– “발바닥에 불이 났어” : UV 유세윤이 춘 발가락 춤을 디스하는 박명수.
– “난 바람났어” : 화려한 팔 동작으로 박명수의 극세사 다리를 커버하는 ‘주유소 풍선인형 댄스’
이적&유재석 (처진 달팽이) ‘압구정 날라리’
유재석과 이적은 ‘압구정 날라리’로 가장 신나게, 그리고 철없이 놀았을 때로 돌아갔다. 유재석은 간주부분에서 자신의 트레이드마크인 ‘메뚜기 춤’을 넣어 가장 신나는 즐기고, 그것을 보는 관객도 함께 흥을 느낄 수 있게 했다. 완벽하게 안무를 짜기보다 “돈이 없어도 오늘 밤은 날라리” 같은 후렴 부분에서 포인트 스텝을 맞추면서 즐기는 무대를 만들어 관객 모두를 1991년의 나이트클럽으로 초대했다. 결국 SBS <일요일이 좋다> ’런닝맨‘에서 전설의 댄스 동아리 회장 ‘유혁’이라는 캐릭터를 만들어 낼 정도로 춤에 대한 열정이 남다른 유재석의 한풀이 무대이기도 하다. 유재석도 오늘만은 날라리!
Let`s Dance!
Motion Capture!
– “이쁜 그대”, “한잔해요” : 나이트 클럽에 놀러온 처자들이 몇 명이서 왔는지 콕콕 짚어내는 손동작, 빠른 원샷을 촉구하는 이적의 능숙한 손놀림
– 중간 간주 : 유재석의 스텝은 ‘난 알아요’와 싱크로율 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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