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느리지만 확실한 성장" /> 60회 MBC 월-금 저녁 7시 40분
(이하 )은 유달리 걸음이 느리다. 물론 현실과 비슷한 속도로 시간이 흐르는 일일 시트콤의 장르적 특징 탓에 서사의 압축이 어려운 점도 있겠지만, 현실의 엄혹함을 반영하는 데 유달리 공을 들이는 는 아직 스토리 전개보다 나아질 것 없이 반복되는 일상의 피로가 더 크게 보인다. 어제 에피소드도 그렇다. 뱀에 물린 하선(박하선)이 의식을 잃자 흥분한 지석(서지석)은 엉겁결에 자신의 속내를 말하지만 하선은 그 사실을 기억하지 못한다. 줄리엔(줄리엔 강)은 승윤(강승윤)의 말버릇을 흉내 내며 즐거워하고, 종석(이종석)은 지원(김지원)의 만류로 자존심을 접고 결투신청을 거절한다. 지석과 하선의 비대칭 로맨스와 종석과 지원 사이의 이상기류가 반복된 이 에피소드를 제자리걸음으로 읽는 것은 어렵지 않다.
하지만 느리게 진행되는 와중에도 의 인물들은 자란다. 내상(안내상)의 말버릇 ‘확 마’를 배웠던 줄리엔은 승윤의 ‘문디자슥’을 배워 내상에게 농을 걸고, 지원의 줄리엔 흉내를 ‘되지도 않는 것’이라 치부하던 종석은 화해를 청하러 온 지원에게 줄리엔 흉내를 내는 것으로 화해를 수락한다. 인물들은 상대의 언어를 흉내 내고 자기 것으로 만듦으로써 서로를 이해하고 나아가 서로를 변화시킨다. 문제아였던 종석은 지원과의 공부를 위해 체면을 구기는 걸 감수하며 싸움을 포기하고, 지원도 오해를 풀고 종석의 진심을 믿는다. 속도가 느리다 해서 변화가 그 의미를 잃는 것은 아니다. 극의 말미 줄리엔이 친구(브로닌 멀렌)에게 승윤의 ‘문디자슥’을 전파하는 장면은 그냥 유머로 볼 수도 있지만, 열 명 남짓한 커뮤니티 안에서의 변화가 세상을 향해 한 발 더 확장되는 광경으로도 읽을 수 있다. 그렇다면 이것은 필모그래피 내내 염세적 세계관을 견지하던 김병욱 감독이, 인물들이 서로를 변화시키고 그 변화가 세상을 향해 번져 갈 내일을 희망하기 시작하는 신호일지도 모른다. 는 느리지만 확실히 성장하고 있다.
글. 이승한(자유기고가) 외부필자
(이하 )은 유달리 걸음이 느리다. 물론 현실과 비슷한 속도로 시간이 흐르는 일일 시트콤의 장르적 특징 탓에 서사의 압축이 어려운 점도 있겠지만, 현실의 엄혹함을 반영하는 데 유달리 공을 들이는 는 아직 스토리 전개보다 나아질 것 없이 반복되는 일상의 피로가 더 크게 보인다. 어제 에피소드도 그렇다. 뱀에 물린 하선(박하선)이 의식을 잃자 흥분한 지석(서지석)은 엉겁결에 자신의 속내를 말하지만 하선은 그 사실을 기억하지 못한다. 줄리엔(줄리엔 강)은 승윤(강승윤)의 말버릇을 흉내 내며 즐거워하고, 종석(이종석)은 지원(김지원)의 만류로 자존심을 접고 결투신청을 거절한다. 지석과 하선의 비대칭 로맨스와 종석과 지원 사이의 이상기류가 반복된 이 에피소드를 제자리걸음으로 읽는 것은 어렵지 않다.
하지만 느리게 진행되는 와중에도 의 인물들은 자란다. 내상(안내상)의 말버릇 ‘확 마’를 배웠던 줄리엔은 승윤의 ‘문디자슥’을 배워 내상에게 농을 걸고, 지원의 줄리엔 흉내를 ‘되지도 않는 것’이라 치부하던 종석은 화해를 청하러 온 지원에게 줄리엔 흉내를 내는 것으로 화해를 수락한다. 인물들은 상대의 언어를 흉내 내고 자기 것으로 만듦으로써 서로를 이해하고 나아가 서로를 변화시킨다. 문제아였던 종석은 지원과의 공부를 위해 체면을 구기는 걸 감수하며 싸움을 포기하고, 지원도 오해를 풀고 종석의 진심을 믿는다. 속도가 느리다 해서 변화가 그 의미를 잃는 것은 아니다. 극의 말미 줄리엔이 친구(브로닌 멀렌)에게 승윤의 ‘문디자슥’을 전파하는 장면은 그냥 유머로 볼 수도 있지만, 열 명 남짓한 커뮤니티 안에서의 변화가 세상을 향해 한 발 더 확장되는 광경으로도 읽을 수 있다. 그렇다면 이것은 필모그래피 내내 염세적 세계관을 견지하던 김병욱 감독이, 인물들이 서로를 변화시키고 그 변화가 세상을 향해 번져 갈 내일을 희망하기 시작하는 신호일지도 모른다. 는 느리지만 확실히 성장하고 있다.
글. 이승한(자유기고가) 외부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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