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나단 라슨의 아파트로 초대합니다" />
브로드웨이 뮤지컬의 거장 스티븐 손드하임이 말했다. “당신의 앞날은 탄탄대로일거요.” 하지만 당사자인 조나단 라슨은 그 성과를 직접 체험하지 못한 채 숨을 거뒀다. 찻물이 끓는 사이, 5분이라는 짧은 시간. 대동맥류파열로 퇴장한 그의 나이, 서른다섯이었다. 지난 9월 30일부터 충무아트홀 블랙에서 공연을 시작한 뮤지컬 (Tick Tick Boom)은 그런 그에 대한 이야기다.
스티븐 손드하임을 존경하는 스물아홉 존(신성록)의 꿈은 브로드웨이에 혁명적인 작품을 선보이는 것. 하지만 현실 속 그가 가진 것은 “부엌에서 샤워해야 하는” 낡은 임대 아파트와 키보드 한 대, 그리고 눈에 보이지 않는 가능성뿐이다. 물론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여자친구 수잔(윤공주)과 ‘불알친구’ 마이클(이주광)도 있다. 오랜 세월을 함께 했지만 여전히 흐르지 않는 물에서 유영하는 존을 그들은 견디지 못한다. 무용을 했으나 이제는 돈 많은 집 딸들에게 발레를 가르치는 수잔은 결혼을 원하고, 함께 연극을 했던 마이클도 어느새 광고회사의 주역이 되어 존이 새로운 일자리를 갖길 강요한다. 그래서 그는 나이에 걸맞아야 한다는 강박관념과 여전히 배고프지만 즐거운 창작의 꿈 사이에서 흔들린다. │조나단 라슨의 아파트로 초대합니다" />
지금 눈물 흘리는 당신, 바로 청춘 │조나단 라슨의 아파트로 초대합니다" />
세상 대부분의 창작자들이 자신의 기억과 경험을 양수 삼아 작품을 잉태해내지만, 조나단 라슨 만큼 모든 것을 작품에 내던지는 사람도 없다. 1996년 전 세계적 메가 히트를 기록한 그의 대표작 와 은 그런 외로운 줄타기를 하던 자신의 깊숙한 내면을 꺼내 보여주는 작품들이다. 은 ‘천재’라 칭송받아온 조나단 라슨의 모노드라마 형식을 띄고 있지만 오히려 ‘천재’라는 수식어를 버렸을 때 숨은 미덕이 나타난다. 자신이 좋아하고 꿈꾸는 일을 하고 있지만, 여전히 그 길에 대한 확신도 자신감도 없는 인물. 쓰러지고 일어나기를 반복하는 지극히 평범한 이의 보편적인 고뇌는 결국 을 청춘 언저리에 있는 모두를 위한 작품으로 탈바꿈시킨다. 그리고 말한다. “너만 그런 게 아니야.” 그래서 이 작품은 글로벌하다.
2010년 한 해 동안 쉬지 않고 줄기차게 무대에 섰던 신성록에게도 은 오래간만에 딱 들어맞는 캐릭터다. 스물아홉이라는 나이도, 창작을 일삼는 직업도 동일하다. 예의 꿈을 향한 이들이 순수함과 열정으로 대변되는 것이 비해 적당히 예민하면서도 게으른, 잘 나가는 친구를 향한 부러움과 속물다움까지 슬며시 비추는 신성록의 존은 너무나도 매력적이다. 1990년 뉴욕에 박제되어 있는 인물이 아닌 2010년의 오늘 관객석 바로 옆에 앉아 살아 숨 쉬는 인물은 그래서 다시 공감대를 쌓는다. 특히 충무아트홀 블랙의 원형무대는 “라슨이 아파트에 친구들을 모아놓고 자기 얘기 하는” 연출가 이항나 연출의도에 잘 부합된다. 그리고 세 명의 배우는 무대와 객석을 허물어 진짜 조나단 라슨의 집으로 관객들을 초대한다. “쥐가 사는 침대”가 있는 존의 집에 당도한 이상, 존 스스로 생일축하곡을 연주하는 순간, 눈물을 훔치지 않기란 여간 쉬운 일이 아니다. 지치지 않고 일어서는 자를 위한 연서, 당신도 받아들 준비가 되어있는가. 공연은 11월 7일까지 계속된다.
사진제공. 신시컴퍼니
글. 장경진 three@
브로드웨이 뮤지컬의 거장 스티븐 손드하임이 말했다. “당신의 앞날은 탄탄대로일거요.” 하지만 당사자인 조나단 라슨은 그 성과를 직접 체험하지 못한 채 숨을 거뒀다. 찻물이 끓는 사이, 5분이라는 짧은 시간. 대동맥류파열로 퇴장한 그의 나이, 서른다섯이었다. 지난 9월 30일부터 충무아트홀 블랙에서 공연을 시작한 뮤지컬 (Tick Tick Boom)은 그런 그에 대한 이야기다.
스티븐 손드하임을 존경하는 스물아홉 존(신성록)의 꿈은 브로드웨이에 혁명적인 작품을 선보이는 것. 하지만 현실 속 그가 가진 것은 “부엌에서 샤워해야 하는” 낡은 임대 아파트와 키보드 한 대, 그리고 눈에 보이지 않는 가능성뿐이다. 물론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여자친구 수잔(윤공주)과 ‘불알친구’ 마이클(이주광)도 있다. 오랜 세월을 함께 했지만 여전히 흐르지 않는 물에서 유영하는 존을 그들은 견디지 못한다. 무용을 했으나 이제는 돈 많은 집 딸들에게 발레를 가르치는 수잔은 결혼을 원하고, 함께 연극을 했던 마이클도 어느새 광고회사의 주역이 되어 존이 새로운 일자리를 갖길 강요한다. 그래서 그는 나이에 걸맞아야 한다는 강박관념과 여전히 배고프지만 즐거운 창작의 꿈 사이에서 흔들린다. │조나단 라슨의 아파트로 초대합니다" />
지금 눈물 흘리는 당신, 바로 청춘 │조나단 라슨의 아파트로 초대합니다" />
세상 대부분의 창작자들이 자신의 기억과 경험을 양수 삼아 작품을 잉태해내지만, 조나단 라슨 만큼 모든 것을 작품에 내던지는 사람도 없다. 1996년 전 세계적 메가 히트를 기록한 그의 대표작 와 은 그런 외로운 줄타기를 하던 자신의 깊숙한 내면을 꺼내 보여주는 작품들이다. 은 ‘천재’라 칭송받아온 조나단 라슨의 모노드라마 형식을 띄고 있지만 오히려 ‘천재’라는 수식어를 버렸을 때 숨은 미덕이 나타난다. 자신이 좋아하고 꿈꾸는 일을 하고 있지만, 여전히 그 길에 대한 확신도 자신감도 없는 인물. 쓰러지고 일어나기를 반복하는 지극히 평범한 이의 보편적인 고뇌는 결국 을 청춘 언저리에 있는 모두를 위한 작품으로 탈바꿈시킨다. 그리고 말한다. “너만 그런 게 아니야.” 그래서 이 작품은 글로벌하다.
2010년 한 해 동안 쉬지 않고 줄기차게 무대에 섰던 신성록에게도 은 오래간만에 딱 들어맞는 캐릭터다. 스물아홉이라는 나이도, 창작을 일삼는 직업도 동일하다. 예의 꿈을 향한 이들이 순수함과 열정으로 대변되는 것이 비해 적당히 예민하면서도 게으른, 잘 나가는 친구를 향한 부러움과 속물다움까지 슬며시 비추는 신성록의 존은 너무나도 매력적이다. 1990년 뉴욕에 박제되어 있는 인물이 아닌 2010년의 오늘 관객석 바로 옆에 앉아 살아 숨 쉬는 인물은 그래서 다시 공감대를 쌓는다. 특히 충무아트홀 블랙의 원형무대는 “라슨이 아파트에 친구들을 모아놓고 자기 얘기 하는” 연출가 이항나 연출의도에 잘 부합된다. 그리고 세 명의 배우는 무대와 객석을 허물어 진짜 조나단 라슨의 집으로 관객들을 초대한다. “쥐가 사는 침대”가 있는 존의 집에 당도한 이상, 존 스스로 생일축하곡을 연주하는 순간, 눈물을 훔치지 않기란 여간 쉬운 일이 아니다. 지치지 않고 일어서는 자를 위한 연서, 당신도 받아들 준비가 되어있는가. 공연은 11월 7일까지 계속된다.
사진제공. 신시컴퍼니
글. 장경진 thre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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