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랙스는 SM엔터테인먼트(이하 SM)의 록그룹이다. 아이돌의 산실에서 등장한 이 밴드는 데뷔 당시 록 팬들로부터 정체성의 의심을 받았고, 오랫동안의 일본 활동으로 한국 대중에게 다가서지 못하기도 했다. 하지만 트랙스의 두 멤버, 보컬 제이와 기타리스트 정모는 여전히 음악을 하고 있다. 새 앨범을 내기까지 걸린 3년 6개월. 그들이 직접 만든 음악에 담긴 그들의 록과 인생에 대해 들어봤다.
3년 6개월 만에 앨범이 나왔는데, 오랜 기간 음반을 만들면서 개인적인 생활이나 생각도 많이 변했을 것 같다. 정모 : 20대 중반이 되면서 마음가짐이 달라지는 것 같다. 아무래도 내 미래도 생각하게 되고, 예전의 내가 지금에 비하면 어렸다는 생각도 든다. 조금씩 성장하는 것 같다.
제이 : 난 나 자신을 놓게 된 것 같다. 예전에는 굉장히 압박감을 많이 느꼈다. 노래를 부르는 것부터 주변에서 하는 말까지 하나하나 다. 그런데 목이 아파서 수술을 받을 때 의사가 노래를 못 부를 수도 있다고 하더라. 그러니까 오히려 마음 편하게 먹자고 생각하게 됐다. 전에는 누구 앞에서 뭔가 하는 것 자체가 힘들었는데 이제는 사람들과 어울리고. MBC에브리원 <하자전담반 제로>도 그래서 출연했었다. 이런 대사를 말하고, 우는 연기를 할 수 있을까 스스로 테스트하고 싶었다.
“사장님은 밴드를 하시던 분이라 밴드에 대한 꿈이 있으신 듯”
트랙스는 ‘오빠밴드’(왼쪽)와 <하자 전담반 제로> 등 음악 외적인 활동으로 인지도를 더 높였다. |
정모 : 음반 작업을 하는 동안 만족할만한 곡을 못 만들어서 스트레스가 많았는데 ‘오빠밴드’가 도움이 됐다. 특히 영석이 형이 좋은 말씀을 많이 해주셨다. “내가 음악한지 20년이 넘었는데 이제야 음악에 대해 좀 알겠다. 넌 아직 내가 한 거 반도 안 되니까 지금 떠오르는 걸 편하게 만들어라”라고 하셨다. 그 뒤로 음악 하는 데 여유가 생긴 것 같다. 그리고 ‘오빠밴드’ 보면서 자기도 기타를 잡게 됐다고 말씀해주시는 분들도 계셔서 기분 좋았다.
‘오빠밴드’ 출연처럼 대중에게 이름을 알릴 방법에 대해 고민하나. 트랙스는 록밴드면서도 2인조고, SM 소속이라 애매한 포지션에 있는 것 같다.
제이 : 고민 많이 했다. 요즘 워낙 가수들도 많아서 어떻게 우리 이름을 알릴 수 있을지 걱정이 많았다. 가요 프로그램에서는 MR로 노래를 불러야 해서 밴드의 연주를 살릴 수 없다는 것도 그렇고. 좋은 음악을 하는 사람은 많은데 그들이 모두 잘 되는 게 아닌 게 현실이니까, 우리를 알릴 수 있다면 예능이나 연기도 괜찮다.
정모 : 우리가 SM이라는 회사를 선택한 것 자체가 대중적인 부분을 생각한 거 아니겠나. 폴 길버트도 일본 버라이어티 쇼에 나가면 즐겁게 노니까. 그런 게 들어오지 않을 뿐이다. (웃음)
그런데 정말 SM에서 트랙스를 3년 6개월 동안 기다려서 앨범을 내줬다는 게 놀랍긴 하다.
정모 : 우리도 신기하다. (웃음) 회사에 되게 고맙다. 멤버들도 줄어가고 앨범을 엎고 다시 하겠다고 해도 다 지원하면서 기다려줬으니까. 이수만 선생님이 우리는 데뷔 때부터 “무조건 너희가 다 해야 한다”면서 알아서 연습하고 곡 만들라고 하셨다. 보통 SM은 보수적이고 딱딱하다고 생각하는 데 우리는 늘 하고 싶은 대로 하라고 하셨다.
제이 : 너희는 나가서 좀 놀아라, 그래야 좋은 곡이 나오지 않겠냐고 하시더라. (웃음) 아무래도 밴드를 하시던 분이라 밴드에 대한 꿈이 있으신 것 같다.
SM의 아이돌과 함께 생활하기는 어땠나.
정모 : 처음에는 악기를 다루거나 건반 하나를 치면 음을 맞추거나 하는 걸 보면서 신기해 하더라. 그런데 장르의 차이를 빼면 결국 다 또래들이라 학교 반 친구하고 똑같았다.
제이는 특히 김희철과 친하지 않나.
제이 : 희철이 하고는 같이 살았다. 내가 살던 숙소에 희철이가 들어온 건데, 걔는 되게 특이한 애다. (웃음) SM에서 오디션을 보면 대부분 팝이나 R&B를 부르는데 희철이는 스트라이퍼 노래를 불렀으니까. 워낙 락을 좋아하기도 해서 우리하고 친해졌다. 다른 친구들은 우리가 대게 홍대 합주실에서 생활해서 자주 만날 틈은 없었고.
“이번 앨범은 최대한 힘을 빼고 담백하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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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이 : 나는 처음부터 록을 한 건 아니었다. 오히려 힙합을 더 좋아했는데, 미국에서 살 때 한인 라디오 프로그램에서 전화로 참가하는 컨테스트에 심심풀이로 해봤다가 1등을 했다. 그게 계기가 돼서 공연도 하다가 SM 관계자에게 명함을 받았다. 그 때 다른 힙합 기획사에서도 명함을 받았는데 그 때 알고 지내던 DJ가 지원을 받으려면 SM으로 가라고 하더라. 그렇게 SM에 들어가서 우연히 합주실을 구경하러 갔다가 쿵쾅 거리는 사운드가 들렸고, 그 위에 랩을 해보라고 하길래 해봤는데 그 느낌이 너무 좋았다. 그렇게 트랙스가 시작됐다.
정모 : 나는 중고등학교 때 계속 밴드를 했는데 어느 공연에서 SM에 있는 분이 명함을 주셔서 오디션을 봤다가 처음에는 떨어졌다. 그런데 아이돌 회사인데 나에게 명함을 준 걸 보면 뭔가 프로젝트가 진행되고 있지 않을까 싶어서 (웃음) 다시 오디션을 봤고, 그 때 붙었다.
인기 아이돌이 많은 회사에서 록 밴드로 활동하는 게 부담스럽지는 않나.
제이 : 처음에는 그랬다. 활동하면 우리가 다른 애들보다 인지도가 떨어지는 걸 아니까. 그런데 일본 활동을 하면서 생각이 바뀌었다. 일본에서는 정말 아무 것도 없는 상태에서 시작했다. 우리가 직접 클럽에서 CD도 팔고 여러 곳을 돌아다니고. 그래서 처음에는 너무 힘들었는데 어느 순간부터 상황이 바뀌더라.
정모 : 관객들도 처음에는 한 명도 안 들어오다 10명, 100명, 500명 하는 식으로 늘었다. 그리고 우리도 일본어를 하기 시작했고. 처음에는 공연에서 멘트를 외워서 다음 곡은 뭐다라는 말 밖에 못했고, 누가 옆에서 우리 욕을 해도 몰랐는데 이제는 우리가 욕할 수 있을 정도가 됐으니까. (웃음) 그 때 마음을 비우고 하다 보면 언젠가 된다는 생각을 하게 됐다.
그런 마음가짐이 음악에도 영향을 미쳤나. 이전의 메틀 사운드하고 다르게 ‘가슴이 차가운 남자’는 모던 록 성향의 사운드에 발라드적인 요소가 강해졌다.
정모 : 처음부터 이러려고 했던 건 아니었다. 3년 넘게 준비하면서 랩 메틀도 해봤고, 아예 발라드도 했다. 그러다 작년 10월쯤 그냥 이런 곡을 만들고 싶어졌다.
제이 : 나는 원래 이런 음악이 좋았다. 예전에는 베이스치던 멤버가 센 목소리를 가져서 날 받쳐주기도 했지만 이제는 그럴 수도 없으니까. 즐겨듣는 음악하고 하고 싶은 음악이 일치했다.
강한 메틀 사운드를 내다 이렇게 심플한 사운드를 하기는 어떤가.
정모 : 우리가 이젠 둘뿐이라는 점을 생각했다. 그래서 최대한 사운드를 심플하게 갔다. 기본적인 밴드 구성에 피아노나 현악기 정도만 포함시켰고, 드럼 소리를 좀 더 울리게 해서 공간을 채우는 식으로 구성했다.
제이 : 최대한 힘을 빼고 담백하게 가자고 했다. 일단 내가 목 수술을 하고나서 예전보다 목소리가 깨끗해져서 처음부터 노래 연습을 다시 해야 했다. 그래서 앨범을 녹음할 때 후렴구를 빼면 최대한 담담하게 불러야 했다.
정모는 메틀 기타를 거의 배제하고 연주하기 어렵지 않았나.
정모 : 우리가 했던 하드한 사운드를 벗어나 보자고 생각해서 철저하게 기타 사운드를 뺐다. ‘One night’처럼 메틀 사운드를 내는 곡도 뒤에 들릴 듯 말 듯 깔아놓는 정도만 했다. 처음에는 좀 힘들었다. 중학교 때부터 메틀 카피밴드로 음악을 시작했었으니까. 그런데 앨범 작업을 계속하면서 말랑말랑하게 박자를 쪼개는 음악들을 더 많이 만들게 되더라. (웃음)
“아직 20대 중반이라 할 것도 많고 배워야할 것도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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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모 : 그렇다. 그런 걸 속칭 몽롱사운드라고 하는데 (웃음) 처음에는 신디사이저로 하려다그렇게 하면 콜드 플레이
하지만 디테일을 파고들수록 대중에게 음악을 알리는 게 더 고민스러울 것 같다. 2인조 밴드라는 게 흔한 형태도 아니고.
정모 : 오히려 마음은 편하다. 의견을 하나로 모을 수 있으니까. 그리고 드럼이나 베이스가 없어도 사운드를 채울 방법은 많고. 일본의 B`z도 2인조지만 기타와 보컬의 색깔이 튀어나오니까. 우리도 그런 식으로 가면 좋겠다. 우리 색깔이 아직 뭐라고 말할 수는 없지만 둘 사이의 어떤 느낌은 있다. 내가 쓰는 곡은 제이 형의 목소리가 아니면 안 되는 것도 있고. 일단 제이 형의 목소리를 떠올리고 곡을 쓴다.
그만큼 길게 보고 음악을 할 텐데, 본인들이 생각하는 방향은 뭔가.
정모 : 일단은 되는대로 다 해보고 싶다. 앨범마다 장르가 달라질 수도 있고. 아직 20대 중반이라 할 것도 많고 배워야할 것도 많다. 10년이나 20년 뒤 내 모습을 생각하면 할 것들이 너무 많은 것 같다. 그런 걸 생각하면 기쁘고 행복하다.
제이 : 나는 보컬이고, 내가 곡을 쓰는 게 아니라서 내가 표현하고 싶은 음악들을 다양하게 해보고 싶다. 내 목소리를 표현할 수 있는 선 안에서 해보고 싶은 게 많다.
마지막 질문은 ‘라디오스타’처럼 해보겠다. (웃음) 트랙스에게 락이란.
정모 : 그냥이다. ‘오빠밴드’할 때 이 질문을 받았을 때는 내 전부라고 했다. 어렸을 때부터 쭉 했으니까. 그런데 생각해보니까, 정말 왜 락을 시작했는지 모르겠다. 그냥 언젠가부터 하게 됐다.
제이 : 첫사랑. 내가 처음에 합주실에 들어가서 연주하는 소리를 듣자마자 반했으니까. 이번에도 그랬다. 수술하고 나서 한참 쉬면서 다 잊고 살았는데, 음반 만들면서 소리를 듣자마자 다시하고 싶어졌다. 그래서 첫사랑이다. 19살 때 합주실에 들어갔던 그 순간 때문에 여기까지 왔으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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