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텐아시아=윤석민 인턴기자]
조성진-
조성진-
피아니스트 조성진이 세계 3대 피아노 콩쿠르로 꼽히는 ‘쇼팽 국제 피아노 콩쿠르(이하 쇼팽 콩쿠르)’에서 한국인 최초 우승을 거둬 화제다.

조성진은 일찌감치 ‘신동’ 또는 ‘천재’라는 수식이 따라다녔으며, ‘강심장’으로 통할 만큼 어린 나이에도 평정심을 유지하는 어른스러운 면모를 갖추기도 했다. 조성진은 18~20일 폴란드 바르샤바 필하모닉 콘서트홀에서 열린 ‘제17회 쇼팽 국제 피아노 콩쿠르 결선’에서 10명 중 제일 먼저 무대에 올라 쇼팽 피아노 협주곡 1번을 들려줬음에도 경연자 중 가장 이성적이고 안정적으로 연주했다는 극찬을 받은 바 있다.

2005년 11세의 나이로 금호영재콘서트를 통해 데뷔한 조성진은 2008년 국제 청소년 쇼팽 콩쿠르 최연소 우승, 2009년 하마마쓰 국제 피아노 콩쿠르 최연소 우승으로 단연 주목을 받아왔다. 조성진은 지난해 제14회 아르투르 루빈스타인 국제 피아노 콩쿠르에서도 3위로 입상했다.

서울시립교향악단을 비롯해 러시아 마린스키 오케스트라, 러시아 내셔널오케스트라, 라디오프랑스 오케스트라, 베를린 방송교향악단, 뮌헨 필하모닉오케스트라, 체코 필하모닉오케스트라, NHK 심포니오케스트라 등과 협연한 경험이 있으며, 파리국립고등음악원에서 미셸 베로프를 사사하고 있다. 이전에는 피아니스트 박숙련·신수정에게 지도 받았다.

무대 아래에서 평상시 모습은 해맑게 웃으며 인사하는 모습의 조성진은 MBC ‘무한도전’과 케이블채널 Mnet ‘슈퍼스타 K’를 즐겨본다고 했으며, 가객 김광석 노래들을 좋아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조성진은 과거 인터뷰에서 자신을 설명할 때 으레 붙는 ‘신동’과 ‘천재’라는 말에는 손사래를 치며, “쇼팽 같은 사람이 진짜 천재다. 나는 나를 천재라고 생각해본 적이 없다”고 전했다.

윤석민 인턴기자 yun@
사진. 조성진 페이스북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