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육룡이 나르샤’ 2회 2015년 10월 6일 화요일 오후 10시
다섯줄 요약
분이(이레)와 땅새(윤찬영)는 연희단에 숨어 이인겸(최종원)의 집에서 빠져나오게 된다. 땅새는 산길에서 누군가에게 잡히고 분이는 이방원(남다름)에게 도움을 청한다. 원 영접사가 된 정도전(김명민)은 사대부들에 의해 감금되고 땅새를 구하러 온 이방원의 도움으로 풀려난다. 이인겸은 정도전이 계략을 가질 것이라는 예상에 길태미(박혁권)를 원 사신으로 변장시키지만 정도전은 이를 예측하고 있었고, 원과의 수교를 반대하며 함께 결의할 것을 외친다.
리뷰
첫 회 이성계(천호진)의 소개에 초점을 맞춘 ‘육룡이 나르샤’는 이번 회에서는 철저히 두 번째 용이라 소개될 정도전을 중심으로 전개됐다. 명과의 전쟁을 막기 위해 원과의 수교를 반대하는 정도전이 맡게 된 원 영접사를 둘러싼 긴박한 전개는 왜 김명민인가를 여실히 보여줬다.
이인겸에게 굴복하는 아버지 이성계를 목격한 이방원은 용맹한 무사인 아버지가 더 이상 ‘잔트가르(최강의 사내를 뜻하는 몽골어)’가 아님에 실망했다. 땅새를 구하기 위해 분이와 들이닥친 곳에서 묶여있던 정도전을 마주하게 된 이방원은 이인겸을 막고, 원과의 전쟁을 막을 수 있다는 말에 그를 도왔다. 원과의 수교를 반대하며 외친 군중을 향한 힘 있는 정도전의 연설, 모두를 집중하게 한 그의 노래를 지켜본 이방원은 정도전이야 말로 ‘잔트가르’라고 감탄했다. 이제껏 자신의 목표, 신념과도 같았던 아버지 이성계에 실망하고 절망한 이방원이 또 다른 세계를 마주하는 순간이었다.
첫 회 보여줄 것이 넘쳐 다소 산만해보였던 전개는 2회 정도전이라는 구심점으로 제대로 자리 잡은 듯 해보였다. 특히, 마지막 장면에서 모두를 집중시킨 노래자락은 압권이라 해도 손색이 없을 만큼 훌륭한 연기, 연출이 돋보였다. 정도전이 추구하는 민본주의, 아래로부터의 정치를 엿볼 수 있었던 외침에 사극 본좌라 불리는 김명민의 호소력 있는 연기가 더해져 정도전이 앞으로 추구할 바를 더 확실히 느끼게 했다. 이제 갓 시작한 ‘육룡이 나르샤’지만 정도전이 꿈꾸는 세상을 향한 움직임은 이미 시작한 듯 했다.
첫 장면에서 8년이 지나서야 개경으로 돌아오는 정도전을 보여주었듯, 결국 정도전은 원과의 수교를 반대하다 귀양을 가게 된다고 우리는 알고 있다. 아버지 이성계보다 더 큰 산으로 새롭게 등장한 정도전의 긴 부재 속에서 가치관의 혼란이 계속될 이방원, 이미 엮일 만큼 엮인 분이와 땅새와의 관계까지 그들이 펼쳐나갈 이야기가 더 궁금해진다.
수다포인트
– 과격하고 당당한 분이에게 묘하게 끌릴 때
– 칼 대신 엿을 내밀다니!
– 고려판 레미제라블
김지연 객원기자
사진. SBS ‘육룡이 나르샤’ 방송캡처
다섯줄 요약
분이(이레)와 땅새(윤찬영)는 연희단에 숨어 이인겸(최종원)의 집에서 빠져나오게 된다. 땅새는 산길에서 누군가에게 잡히고 분이는 이방원(남다름)에게 도움을 청한다. 원 영접사가 된 정도전(김명민)은 사대부들에 의해 감금되고 땅새를 구하러 온 이방원의 도움으로 풀려난다. 이인겸은 정도전이 계략을 가질 것이라는 예상에 길태미(박혁권)를 원 사신으로 변장시키지만 정도전은 이를 예측하고 있었고, 원과의 수교를 반대하며 함께 결의할 것을 외친다.
리뷰
첫 회 이성계(천호진)의 소개에 초점을 맞춘 ‘육룡이 나르샤’는 이번 회에서는 철저히 두 번째 용이라 소개될 정도전을 중심으로 전개됐다. 명과의 전쟁을 막기 위해 원과의 수교를 반대하는 정도전이 맡게 된 원 영접사를 둘러싼 긴박한 전개는 왜 김명민인가를 여실히 보여줬다.
이인겸에게 굴복하는 아버지 이성계를 목격한 이방원은 용맹한 무사인 아버지가 더 이상 ‘잔트가르(최강의 사내를 뜻하는 몽골어)’가 아님에 실망했다. 땅새를 구하기 위해 분이와 들이닥친 곳에서 묶여있던 정도전을 마주하게 된 이방원은 이인겸을 막고, 원과의 전쟁을 막을 수 있다는 말에 그를 도왔다. 원과의 수교를 반대하며 외친 군중을 향한 힘 있는 정도전의 연설, 모두를 집중하게 한 그의 노래를 지켜본 이방원은 정도전이야 말로 ‘잔트가르’라고 감탄했다. 이제껏 자신의 목표, 신념과도 같았던 아버지 이성계에 실망하고 절망한 이방원이 또 다른 세계를 마주하는 순간이었다.
첫 회 보여줄 것이 넘쳐 다소 산만해보였던 전개는 2회 정도전이라는 구심점으로 제대로 자리 잡은 듯 해보였다. 특히, 마지막 장면에서 모두를 집중시킨 노래자락은 압권이라 해도 손색이 없을 만큼 훌륭한 연기, 연출이 돋보였다. 정도전이 추구하는 민본주의, 아래로부터의 정치를 엿볼 수 있었던 외침에 사극 본좌라 불리는 김명민의 호소력 있는 연기가 더해져 정도전이 앞으로 추구할 바를 더 확실히 느끼게 했다. 이제 갓 시작한 ‘육룡이 나르샤’지만 정도전이 꿈꾸는 세상을 향한 움직임은 이미 시작한 듯 했다.
첫 장면에서 8년이 지나서야 개경으로 돌아오는 정도전을 보여주었듯, 결국 정도전은 원과의 수교를 반대하다 귀양을 가게 된다고 우리는 알고 있다. 아버지 이성계보다 더 큰 산으로 새롭게 등장한 정도전의 긴 부재 속에서 가치관의 혼란이 계속될 이방원, 이미 엮일 만큼 엮인 분이와 땅새와의 관계까지 그들이 펼쳐나갈 이야기가 더 궁금해진다.
수다포인트
– 과격하고 당당한 분이에게 묘하게 끌릴 때
– 칼 대신 엿을 내밀다니!
– 고려판 레미제라블
김지연 객원기자
사진. SBS ‘육룡이 나르샤’ 방송캡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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