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6회 ‘그래미 어워즈’ 주요 부문 후보 곡들을 편집앨범 ‘2014 그래미 노미니스’로 만난다.
매해 최고 권위를 자랑하는 시상식 ‘그래미 어워즈’를 앞두고 발매되는 앨범 ‘그래미 노미니스’는 그해의 굵직한 팝계 경향을 돌아볼 수 있다는 점에서 주목을 끈다. 제56회 ‘그래미 어워즈’ 주요 부문 후보에 오른 곡을 모은 이번 앨범에는 브루노 마스, 다프트 펑크, 로빈 시크, 저스틴 팀버레이크, 에드 시런. 로드, 사라 바렐리스, 제임스 블레이크, 맥클모어 & 라이언 루이스 등 지난해 팝계에서 맹활약한 아티스트들의 노래 18곡이 수록됐다.
미국 레코드 예술 과학 아카데미(Nation Academy of Recording Arts & Science, ‘NARAS’)의 주최로 1958년 처음 개최된 이래 현재까지 대중음악의 전 장르를 총 망라해 세계적인 권위를 인정받고 있는 그래미 어워즈는 ‘올해의 레코드’, ‘올해의 앨범’, ‘올해의 노래’, ‘최우수 신인’ 등 네 개 주요 부문을 포함해 총 82개의 부문을 시상한다.
올해는 제이지가 9개 최다부문 후보에 오른 것을 필두로 화제의 신인 힙합 듀오 맥클모어 &라이언 루이스, 켄드릭 라마, 저스틴 팀버레이크가 7개 부문, 다프트 펑크 5개, 브루노 마스가 4개 부문 후보에 올랐다. 새 앨범 ‘마그나 카르타(Magna Carta)’를 발표한 제이지는 ‘최우수 랩 송’, ‘최우수 랩 앨범’, ‘최우수 팝 듀오/그룹 퍼포먼스’, ‘최우수 랩 콜라보레이션’, ‘최우수 랩 퍼포먼스’, ‘최우수 뮤직비디오’, ‘최우수 레코딩 패키지’ 등 9개 부문 후보에 올랐다.
10년 동안 언더그라운드 활동으로 내공을 다져온 레퍼 & 프로듀서 그룹 ‘맥클모어 & 라이언 루이스’는 재작년 8월 발매된 싱글 ‘Thrift Shop (Feat. Wanz)’으로 빌보드 싱글 차트 1위를 차지한 바 있다. 이는 빌보드 역사상 처음으로 대형 레이블의 도움 없이 독자 레이블에서 발매한 곡이 정상을 차지한 기록으로 화제를 모았다.
오는 4월 내한 공연을 가지는 싱어송라이터 ‘브루노 마스’는 주요 부문인 ‘올해의 레코드’, ‘올해의 노래’와 ‘최우수 팝 솔로 퍼포먼스’, ‘최우수 팝 보컬 앨범’에 4개 부문 후보로 올랐다. 이제 2집 활동을 하는 아티스트임에도 불구하고 그래미에서만 무려 18번의 지명 기록을 가지게 됐다.
‘올해의 레코드’ 부문에서는 브루노 마스, 다프트 펑크, 이매진 드래곤스, 로드, 로빈 시크가 경합을 벌이며, ‘올해의 앨범’ 후보에는 사라 바렐리스, 맥클모어 & 라이언 루이스, 켄드릭 라마, 다프트 펑크, 테일러 스위프트가 올랐다.
‘올해의 노래’ 부문에는 핑크, 브루노 마스, 케이티 페리, 로드, 맥클모어 & 라이언 루이스가 후보로 올랐으며 ‘최우수 신인’ 부문에는 맥클모어 & 라이언 루이스, 에드 시런, 제임스 블레이크, 켄드릭 라마, 케이시 머스그레이브스가 지명됐다.
제56회 그래미 시상식은 소치 동계 올림픽으로 인해 예년보다 앞당겨진 날짜인 1월 26일(현지시각) 미국 캘리포니아주 LA 스테이플스 센터에서 열린다. 국내에서는 Mnet을 통해 1월 27일 오전 10시부터 생중계될 예정이다.
글. 권석정 moribe@tenasia.co.kr
[텐아시아 뉴스스탠드 바로가기] [뉴스스탠드 "MY뉴스" 설정 경품 이벤트]
[EVENT] 뮤지컬, 연극, 영화등 텐아시아 독자를 위해 준비한 다양한 이벤트!! 클릭!
[EVENT] 달콤달콤 이현우, 해피 밸런타인데이! 2월 구매고객 이벤트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