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년 하반기는 대세상승의 출발선 - 2005년 하반기 전망...우리투자증권
● 7월 조정은 3분기 강세를 위한 숨고르기
KOSPI의 장기 상승추세가 보다 강하게 진행되고 있다. 그 증거 중에 하나가 KOSPI의 장기추세 회귀선의 복귀이다. 최근 30년간 KOSPI의 추세회귀선은 우상향하는 곡선을 그려왔고, 2005년 들어서 추세회귀선의 Upper Band로 진입함에 따라 사실상 장기상승의 새로운 국면에 진입한 것으로 추정된다. 장기 상승흐름의 또 다른 증거는 시가총액의 상승추세로서, 최근 450조원까지 증가하면서 KOSPI가 500p~1,000p의 박스권에 갇혀있는 사이에 사상 최고수준을 연속적으로 갱신하여 사실상 한국시장은 이미 대세상승에 진입하였음을 보여주고 있다. 패턴분석에 의하면 KOSPI 시가총액은 540조원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를 지수로 환산하면 1,200p 수준이다.
우리는 2005년 하반기, 특히 3분기가 과거 15년간 KOSPI가 갇혀 있었던 장기박스권를 돌파하는 중요한 시기가 될 것으로 판단한다. 2000년 이후 추세적으로 줄었던 변동성도 다시 증가할 것이다. 올해의 저점은 2분기에 형성된 900p가 될 것이며, 3분기 상승에 이어 4분기에 최고 1,200p까지 상승 시도할 것으로 예상한다.
중기적으로 하반기 강세가 이어지더라도 추세의 굴곡은 발생할 것이다. 특히 가장 가까운 미래인 7월의 경우 1,000p 안착을 위한 진통이 예상된다. 시장이 Bullish시나리오로 진행된다 하더라도 우리의 단기 상승목표치인 1,040p를 쉽게 상회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예상하며 7월 중반까지의 조정과정을 거친 후 재차 상승시도하는 과정이 예상된다. 7월에 예상되는 Bearish시나리오는 980p 수준에서 조정을 받는 것이지만 일시적으로 이 수준이 붕괴되더라도 중기추세선이 위치한 950p 수준은 지킬 것으로 예상한다.
우리는 Market Positioning Matrix에서 추출한 업종을 우리의 Technical 유망업종으로 주목하고자 한다. 특히 Trend Following Investor는 의약품, 건설, 증권, 은행, 보험 업종 등 5개 업종을, Trend Reverse Investor에게는 운수창고, 운수장비 등 2개 업종을 제시한다. 아울러 이들 7개 업종 중에서 Technical한 측면에서 유의적인 14개 종목을 기술적분석상 유망종목으로 제시한다.
● Style로 분류한 Technical 유망업종 및 유망종목
1. Trend Following Investor
* Short Term
- 의약품 : 한미약품, 녹십자
- 건설 : 대우건설, GS건설
- 은행 : 국민은행, 우리금융
- 증권 : 동양종금증권
- 보험 : 코리안리, 동양화재, 신동아화재
2. Trend Reverse Investor
* Short Term
- 운수창고 : 한진, 세방기업
* Mid Term
- 운수장비 : 삼성중공업, 한진중공업
** 본 한경브리핑 서비스는 거래목적으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또한, 정보의 오류 및 내용에 대해 당사는 어떠한 책임도 없으며, 단순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