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본주의학교' 단체./사진제공=KBS
'자본주의학교' 단체./사진제공=KBS
KBS2 예능 '자본주의학교'가 정규 편성으로 돌아온다.

14일 '자본주의학교' 제작발표회가 온라인으로 생중계 됐다. 행사에는 홍진경, 데프콘, 윤민수, 현주엽과 최승범 PD가 참석했다.

지난 설 연휴 파일럿으로 방송된 '자본주의학교'는 경제 교육이 필수인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의 기상천외한 경제생활을 관찰하고 자본주의 생존법을 알려주며, 이를 통해 발생한 수익금을 기부하는 과정까지 담는 신개념 경제 관찰 예능이다.
'자본주의학교' 최승범 PD./사진제공=KBS
'자본주의학교' 최승범 PD./사진제공=KBS
최승범 PD는 "대한민국 10대 아이들에게 진짜 경제 공부를 가르쳐주자는 프로그램이다. 어른들이 국영수는 가르치면서 어떻게 먹고 사는지에 대해서는 말을 잘 안 한다. 성인이 되어 통장에 월급이 찍히면 이 돈을 어떻게 관리해야 할지 모르는데, 우리 아이들은 이러지 말자는 의도로 시작했다"고 밝혔다.

홍진경은 파일럿에 이어 정규 편성에서도 MC를 맡았다. 홍진경은 "연예인 가족의 관찰 예능은 많은데 여기에 더해 경제 교욱을 시킨다는 교육적인 부분이 첨가돼 호응을 얻은 것 같다"며 "엄마 입장에서 자녀가 TV앞에서 예능을 보면 이왕이면 교육적인 부분이 가미 된 프로그램을 틀어주려고 할 것 같다"고 프로그램의 원동력을 설명했다.

파일럿 당시 큰 화제를 모은 故 신해철의 딸 하연이와 아들 동원이도 재학생으로 함께한다. 이에 홍진경은 "파일럿 당시 신해철 딸이 아빠와 똑같아서 너무 인상 깊었다. 유전자의 힘이 놀랍더라. 계속 기억에 남는다"고 회상했다.
'자본주의학교' 홍진경./사진제공=KBS
'자본주의학교' 홍진경./사진제공=KBS
홍진경은 '자본주의학교' 이후 달라진 점에 대해 설명했다. 그는 "용돈을 정확하게 주고 그 외에 돈을 쓰지 않는다. 외식을 하면 네 밥 값은 네가 내라고 한다. 얄짤 없이 돈을 받으니 지 지갑 챙기고, 잔돈 챙기고, 동전을 모으더라"고 해 놀라움을 자아냈다.

그러면서 "할머니, 할아버지에게 용돈을 받으면 그 돈으로 딸의 주식을 같이 운용한다"고 밝혔다.
'자본주의학교' 데프콘./사진제공=KBS
'자본주의학교' 데프콘./사진제공=KBS
데프콘은 경제를 배우고 싶은 만학도로 합류했다. 데프콘은 "다들 생각보다 차분해서 오디오가 많이 빈다. 나는 오디오를 채우는 역할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주식으로 많이 데였다는 데프콘. 그는 요즘 재테크에 대해 "지금은 그럴 돈이 없다. 주식 수익이 로그인을 못할 정도"라며 "예전에는 뭘 많이 샀다. 이제는 뭘 팔고 사야 한다. 이런 부분들이 나를 많이 잡아주고 있다"고 밝혔다.
'자본주의학교' 윤민수./사진제공=KBS
'자본주의학교' 윤민수./사진제공=KBS
신입생 윤후의 아빠 윤민수는 "윤후가 2013년 '아빠 어디가'의 경제 개념을 가지고 나이만 들었다. 돈을 받으면 접지도 않고 주머니에 꾸깃꾸깃 넣고, 지갑을 쓰지 않는다. 너무 심각하다는 걸 고민하던 찰나에 제의가 들어왔고, 취지가 너무 딱 맞아서 소름 끼쳤다"고 밝혔다.

이어 "윤후가 사춘기라 만남이 잦지 않은데, 멀어질만 하면 방송을 함께 하게 돼서 다행이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자본주의학교' 현주엽./사진제공=KBS
'자본주의학교' 현주엽./사진제공=KBS
파일럿 방송에서 우승을 꿰찬 준희, 준욱 형제의 아빠 현주엽은 "윤후가 들어오고 나서 영상을 봤는데 , 후의 재능이 많아서 우승이 쉽지 않겠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관전 포인트에 대해 최 PD는 "관찰 프로그램이라 낯설지 않고 익숙할 거다. 그러나 우리는 돈을 이야기 한다. 유용한 팁도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자신했다. 홍진경은 "아이들만이 아니라 돈 관리를 못하는 어른도 나올 수 있고, 돈 많이 번 어른에게 노하우를 듣는 등 다양하게 확장될 수 있다"고 말했다. 데프콘은 "아이들이 상처받지 않도록 따뜻한 응원 부탁드린다"고 요청했다.

'자본주의학교'는 오는 4월 17일 오후 9시 20분 첫 방송된다.

태유나 텐아시아 기자 youyou@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