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착+소유욕 심한 고민견 등장
강형욱, 애정은 줄이고 예의 가르친 교육
"사랑받는 것, 당연하게 생각하면 안 돼"
지난 13일 방송된 '개는 훌륭하다'/ 사진제공=KBS2
지난 13일 방송된 '개는 훌륭하다'/ 사진제공=KBS2
KBS2 '개는 훌륭하다'(이하 '개훌륭')의 훈련사 강형욱이 보호자의 애정과 반려견 행동의 관계성을 강조하며 진정한 반려견 사랑이 무엇인지 일깨웠다.

지난 13일 방송된 '개훌륭'에서는 강형욱이 집착과 소유욕 때문에 공격성을 보이는 고민견을 만나 예의와 규칙을 가르치는 강도 높은 교육을 펼쳤다. 특히 반려견의 나쁜 버릇을 만드는 보호자들의 과한 애정에 대해 뼈 있는 조언을 던져 많은 반려인들에게 경종을 울렸다.

이날 '개훌륭'이 만난 고민견 이백이는 보호자가 장난감을 건들기만 하면 매섭게 달려들고 자신의 공간을 침범 당했다고 생각하면 물려고 하는 등 전조 없이 공격성을 표출해 보호자의 마음을 아프게 했다.

이백이의 집착 대상은 장난감뿐만이 아니었는데 현장에 투입된 이경규와 일일제자 소녀시대 유리의 입을 집착적으로 핥으려던 행동도 소유욕 표현의 일부란 사실이 모두를 섬뜩하게 만들었다. 또 보호자의 곁이 아닌 늘 사람들 한 가운데에 자리를 차지하는 것 역시 보호자보다 자신의 서열을 우위로 둔 생각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밝혀져 더욱 충격을 안겼다.

이에 강형욱은 이백이의 이상 행동들이 보호자의 과한 애정과 미약한 통제에서 비롯됐을 것이라 보고 보호자에게는 애정을 줄이도록 하고, 이백이에게는 예의를 가르치는 수업에 돌입했다. 그동안 통제에 익숙하지 않은 이백이에게 예의 배우기란 그 자체만으로도 엄청난 도전이었기에 강렬하게 저항하는 이백이와 강형욱 사이에 숨 막히는 기 싸움이 계속됐다.

강형욱은 이백이가 입질을 하면 목줄로 제어를 하고 안정을 찾으면 놓아주는 행동을 반복했다. 그러자 이백이는 비명을 지르며 벗어나려 발악을 했고 그럴수록 강형욱은 더욱 단호한 태도로 제압했다. 난생 처음 들어보는 이백이의 비명소리에 지켜보는 보호자들의 눈시울이 붉어지기도 했지만 이 모든 것들이 함께 극복해야하는 과제이기에 마음을 굳건히 했다. 강형욱도 강도 높은 교육에 놀란 보호자를 다독이며 교육에 전념했다.

기본 예절을 가르친 후 강형욱은 가장 문제가 됐던 집착과 소유욕을 버리기 위한 교육을 실시했다. 이는 이백이가 항상 고집하는 소파에 대한 집착을 버리고 자신의 공간을 인지시키기 위함으로 이백이가 보호자와의 규칙을 받아들이게 하는 것이 목적이었다. 결국 이백이는 소파에서 물러나 스스로 자신의 자리로 돌아가면서 교육을 마무리 했다.

강형욱은 보호자에게 "앞으로 이백이에게 말을 적게 걸고, 적게 만지고, 적게 부를 것"을 당부했다. 그러면서 "이백이에게는 결핍이 필요하다. 사랑받는 것을 당연하게 생각해서는 안 된다"라는 따끔한 조언도 덧붙였다.

이처럼 '개훌륭'은 보호자의 애정은 반려견들과 교감하는 중요한 요소이나 과한 애정은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다는 묵직한 메시지를 전했다.

'개는 훌륭하다'는 매주 월요일 오후 11시 10분에 방송된다.

정태건 기자 biggun@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