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채널A)
(사진=채널A)

‘요즘 육아 - 금쪽같은 내새끼’에서 지난주에 이어 ‘특집’ 친구가 두려운 아이들의 사연이 공개된다.

29일 방송되는 채널A ‘요즘 육아 - 금쪽같은 내새끼’에서는 선택적 함구증 진단을 받은 금쪽이의 엄마와, 사회적 의사소통 장애를 겪고 있는 은쪽이의 엄마가 다시 한번 등장한다. 같은 육아 고민을 지닌 동갑내기 두 엄마는 첫 만남 이후 연락처를 교환한 뒤, 서로 소통하고 있다는 훈훈한 근황을 알린다.


선 공개된 영상에서는 오은영이 금쪽이와 은쪽이를 직접 만나는 모습이 보인다. 편안한 분위기 속에서 자연스럽게 대화를 이끌어내는 오은영. 서로 인사했냐는 오은영의 질문에 은쪽이는 “잘 못 하겠어요”, “부끄러워서”라고 착실히 대답한다. 반면 선택적 함구증인 금쪽이는 굳은 얼굴로 일관한다. 그럼에도 은쪽이는 “저 친구(금쪽이)랑 같이 있고 싶어요”라고 호감을 표한다.


오은영이 퇴장하고 난 뒤, 적막이 흐르는 방에서 서로 눈치만 보는 두 아이. 이번에도 은쪽이가 먼저 어색함을 깨고 “안녕하세요”라며 서툰 인사를 건네자 출연진들은 흐뭇한 미소를 짓는다. 하지만 금쪽이는 역시나 입을 다문 채로 끝내 대답하지 않는다.

두 아이를 직접 만나 본 오은영은 은쪽이가 가지고 있는 사회적 의사소통 장애가 친구를 사귀는 데에 있어 어려움을 겪는 이유를 설명한다.

은쪽이가 좋은 의도로 하는 행동이 자칫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고 말한 오은영. 덧붙여 “적절하고 보편적인 기준을 따르며 살아야 하는데, 이를 하나하나 가르쳐 줘야 한다”라고 당부하며, 구체적인 예를 제시하라는 육아 팁까지 전수한다.


이후 다시 아이들을 만난 오은영은 배려와 협동심을 배울 수 있는 수업을 진행한다. 가위, 풀 등의 문구를 공용으로 사용하며 각자 사자 얼굴을 만들어내야 하는 두 아이. 적극적인 은쪽이가 먼저 나서서 만들기 시작하지만, 금쪽이는 내내 못마땅하다는 표정을 지은 채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


결국 금쪽이는 주어진 과제마저 해결하지 못하는 모습을 보인다.


이 모든 과정을 지켜본 뒤 “(금쪽이는) 융통성, 유연성이 부족하다”라고 분석한 오은영은 “본인의 당황스러움 때문에 불쾌한 표정을 짓는다”라고 말하며 새로 발견한 금쪽이의 특징을 제시하고, 이로 인해 교우 관계가 어려울 수 있다고 우려한다.


친구 10명이 있으면 좋겠다는 금쪽이와, 친구 100명을 사귀고 싶다는 은쪽이는 과연 새로운 단짝을 만날 수 있을까? 그 결과는 오는 29일(금) 오후 8시 채널A에서 확인할 수 있다.


차혜영 텐아시아 기자 kay33@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