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킬링 로맨스' 이원석 감독 인터뷰
이원석 감독 /사진제공=롯데엔터테인먼트
이원석 감독 /사진제공=롯데엔터테인먼트
'킬링 로맨스'를 연출한 이원석 감독이 영화를 본 이하늬의 감상을 알려줬다.

이원석 감독은 13일 오전 서울 종로구 삼청동 한 카페에서 개봉을 앞둔 영화 '킬링 로맨스'와 관련해 다양한 이야기를 들려줬다.

'킬링 로맨스'는 섬나라 재벌 조나단(이선균 역)과 운명적 사랑에 빠져 돌연 은퇴를 선언한 톱스타 여래(이하늬 역)가 팬클럽 3기 출신 사수생 범우(공명 역)를 만나 기상천외한 컴백 작전을 모의하게 되는 이야기다.

'남자사용설명서'를 연출한 이원석 감독과 '뷰티인사이드'의 박정예 작가는 "세상에 없던 무언가를 만들어보자"는 기조 아래 작업을 시작했다. 여기에 제목이 '킬링 로맨스'인 만큼 로맨스 장르 영화들의 공식은 배제하고 안티 로맨스에 가까운 이야기를 완성했다.
이원석 감독 /사진제공=롯데엔터테인먼트
이원석 감독 /사진제공=롯데엔터테인먼트
이날 이원석 감독은 "솔직하게 말해서 '킬링 로맨스' 대본 처음 받았을 때부터 호불호를 예측하였다. 모 아니면 도라고 생각했다"라고 말문을 열었다.

그는 "배우들도 다 그렇게 생각했다. 배우들의 선택이 고마웠다. 우리가 농담 식으로 '이민 가자'고 했다. 영화를 보고 와이프와 고등학교 1학년인 딸아이가 싸웠다. 와이프는 이해를 못 했고, 딸아이는 재밌게 봤다고 하더라. 전체적인 느낌이 그랬다. 와이프와 더 깊은 이야기는 안 했다. 원래 와이프가 어려운 관객이라고 생각한다. 와이프는 제 영화를 별로 안 좋아한다"라고 말해 웃음을 자아냈다.

이원석 감독은 "배우들이 영화를 모두 좋아했다. 하늬 씨는 시사회에서 영화를 보다가 울었다. 저랑 이선균 배우가 '그렇게 창피하냐?'고 했다. 중간에 농담했는데, 진짜 창피해서 울었나 싶다. 명이 장면에서 명이가 보고 싶었다. 명이가 군대에 가서 보고 싶은 것도 많았다"라고 설명했다.

이원석 감독은 "'남자사용설명서'는 저의 개인적인 이야기라고 생각했다. 제가 아는 거 아니면 거짓말을 잘하지 못한다. 제 주위에 가스라이팅 하는 사람이 널려 있는 것도 아니고 여기 저기서 들은 이야기를 리서치했다. 박정혜 작가님도 리서치를 많이 했다"라고 말했다.
이원석 감독 /사진제공=롯데엔터테인먼트
이원석 감독 /사진제공=롯데엔터테인먼트
또한 "'킬링 로맨스'를 처음 봤을 때 '어떻게 해야 하나?' 싶었지만, 매력적이었다. 항상 저한테는 대본이 '우리나라에 이런 대본이 있었어?'라고 하는 것들 있지 않나. 그런 게 들어와 들어가기가 참 힘들었다. 제가 준비하는 영화들은 더 가려고 하니 난해했었다"라고 했다.

이원석 감독은 "그런데 이번 대본은 깔끔하고 안정되고 재밌었다. 코미디라고 하기에는 역설적이었는데 이걸 어떻게 할까 싶었다. 이병헌 감독의 '바람 바람 바람'을 보면서 코미디 한다고 하는 사람한테 그 영화를 교본처럼 보라고 한다. 코미디로 할 수 없는 소재를 코미디로 하려고 최선을 다하고, 모든 기술을 다 쓴다"라고 말했다.

그뿐만 아니라 "모든 코미디가 다 나온다. 코미디의 한계를 어떻게 넘어야 하나, 우리나라에서 하지 말아야 할 소재로 영화를 만드는 입장에서 '킬링 로맨스'에 동화라는 장르를 갖고 오면 어떻게 될까 싶었다. 저는 '만약'이라는 말이 마술이라고 생각한다. '만약'이 붙는 순간 이야기하는 사람, 받아들이는 사람의 상상력이 넓어지는 거 같다. 옛날에 옛날이라고 시작하는 이야기를 하면 '왜?'라는 질문을 내려놓는다. 그래서 동화를 해보면 어떨까 싶었다"라고 전했다.

한편 '킬링 로맨스'는 오는 14일 개봉한다.

강민경 텐아시아 기자 kkk39@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