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요한, 오나라 /사진=조준원 기자 wizard333@
변요한, 오나라 /사진=조준원 기자 wizard333@
배우 변요한, 오나라가 조연상을 받았다.

25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KBS홀에서 제43회 청룡영화상이 개최됐다. 김혜수와 유연석이 5년 연속으로 진행을 맡았다.

제43회 청룡영화상은 지난해 10월 15일부터 올해 10월 30일까지 개봉한 한국 영화를 대상으로 총 18개 부문의 후보를 선정했다.
변요한 /사진=KBS '제43회 청룡영화상' 시상식 방송 화면 캡처
변요한 /사진=KBS '제43회 청룡영화상' 시상식 방송 화면 캡처
이날 '헤어질 결심'의 고경표, '공조2: 인터내셔날'의 다니엘 헤니, '범죄도시2'의 박지환, '한산: 용의 출현'의 변요한, '비상선언'의 임시완이 남우조연상 트로피를 두고 경합했다. 발표 결과 변요한이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변요한은 "받을 줄 알고 준비하지 않았다"고 말문을 열어 웃음을 안겼다. 그는 "2년 전에 부산, 강릉에서 많은 배우와 스태프들이 전쟁 같이 찍은 영화다. 다시 돌아가 군대를 한 번 더 가겠다. 그 정도로 작품에 큰 애정이 있었고, 많이 즐겼다. 막중한 책임감을 가지셨는데 끝까지 배우와 스태프들을 책임져 준 김한민 감독님에게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횟집에서만큼은 동료처럼 혹은 친동생처럼 아껴준 박해일 선배님에게도 감사드린다. 제가 이 상을 받았지만 '한산: 용의 출현' 어떤 배우들이 올라와도 이 상을 받을 자격이 있는 배우들과 호흡했다고 생각한다. '한산: 용의 출현' 팀에게 감사드린다"고 덧붙였다.

변요한은 "연기가 재밌고 즐겁다. 그동안 좋은 선배님, 동료 배우들 때문에 제가 지혜가 많이 생기는 것 같다. 인격체로만 다듬어졌으면 좋겠다. 다시 태어나도 배우 하고 싶다"고 전했다.
오나라 /사진=KBS '제43회 청룡영화상' 시상식 방송 화면 캡처
오나라 /사진=KBS '제43회 청룡영화상' 시상식 방송 화면 캡처
여우조연상 후보에는 '비상선언'의 김소진, '마녀(魔女) Part2. The Other One'의 서은수, '장르만 로맨스'의 오나라, '헤어질 결심'의 이정현, '헌트'의 전혜진이 랭크됐다. 여우조연상의 주인공은 오나라였다.

트로피를 품에 안은 오나라는 "정말 예상 못하고 왔다. 처음 초대받았는데 말도 안 되는 것 같다. '장르만 로맨스'를 찍으면서 가장 많이 했던 말이 '이거 맞아요?'였다. 조은지 감독님께서 이번에는 아무것도 하지 말라고 주문하셨다"고 말했다.

오나라는 "제가 오지랖이 넓고, 뭐하나 시키면 적극적으로 덤비는 성격이다. 저한테 뭐 하지 말라는 주문은 어렵다. 그런데 감독님께서 삭발 투혼까지 하고 어쩔 줄 몰라 하는 모습을 보고 믿고 했다. 아무것도 안 하는 것도 열심히 했다. 그런데 영화 끝날 때까지 물음표가 남아있더라. 잘한 건지, 못 한 건지. 찝찝함을 남겨두고 다른 영화 결과를 봤더니 우리 감독님 마음을 알 것 같다"고 했다.

또한 오나라는 "비워내고 내려 놨던 공간 속에 좋은 사람들로 채워졌다는 걸 깨달았다. 묵직하고 말도 안 되는 틈새를 완벽하게 메꿔줬다. 재산은 물질이 아니라 사람이라는 걸 일찍이 알려준 김도훈 씨 감사하다"고 전했다.

강민경 텐아시아 기자 kkk39@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