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동원, 이지은,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 이주영, 송강호(왼쪽부터) /사진=조준원 기자 wizard333@
강동원, 이지은,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 이주영, 송강호(왼쪽부터) /사진=조준원 기자 wizard333@
배우 송강호, 강동원, 배두나, 이지은(아이유), 이주영이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과 협업으로 '브로커'를 완성했다. 여섯 사람은 보편적 문제로 생각하게 만드는 메시지를 던진다.

31일 오후 서울 용산구 CGV용산아이파크몰에서 영화 '브로커'(감독 고레에다 히로카즈) 언론시사회가 개최됐다. 시사 후 진행된 기자간담회에는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 배우 송강호, 강동원, 이지은(아이유), 이주영이 참석했다.
이주영, 이지은, 강동원, 송강호,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왼쪽부터) /사진=조준원 기자 wizard333@
이주영, 이지은, 강동원, 송강호,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왼쪽부터) /사진=조준원 기자 wizard333@
'브로커'는 베이비 박스를 둘러싸고 관계를 맺게 된 이들의 예기치 못한 특별한 여정을 그린 이야기. 일본인 감독이 메가폰을 잡았지만, 한국 제작사 영화사 집이 제작을 CJ ENM이 배급을 맡은 한국 영화다.

송강호는 "'기생충' 이후 3년 만에 극장에서 처음 인사하게 돼 기쁘다. 관객도, 영화인도 빨리 이런 날이 오길 기다렸다. 드디어 극장에서 그동안 준비해온 작품을 소개하고 얘기할 수 있는 이런 날이 와 기쁘고, 대단히 반갑다"고 밝혔다. 강동원 역시 "'반도' 이후 '브로커'로 극장에서 인사드리게 됐다"고 힘을 보탰다.
고레헤다 히로카즈 /사진=조준원 기자 wizard333@
고레헤다 히로카즈 /사진=조준원 기자 wizard333@
이지은에게 있어 '브로커'는 상업 영화 데뷔작. 이지은은 "'브로커'는 상업 영화 첫 데뷔작이다. 이렇게 멋진 선배님들, 배우들과 작업할 수 있어서 좋은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이어 "어제 칸에서 입국할 때부터 많은 분이 환대해주셔서 아직도 얼떨떨하고 설레는 상태다. 많은 분이 좋은 시선으로 영화를 봐주셨으면 하는 마음"이라고 덧붙였다.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도 한국 영화를 첫 연출하게 됐다. 그는 "한국어를 잘 알지 못하기 때문에 촬영 시작 전에 소통을 많이 하려고 노력했다. 현장에 가서도 밀도 있게 소통하려고 했고, 의견 교환도 많이 했다. 무엇보다 현장 들어가고 나서는 송강호 배우가 그날 편집본의 항상 꼼꼼히 봐주셨다. 테이크 차이를 비교해주시기도 했다. 어떤 뉘앙스 차이가 있는지 피드백을 많이 해주셨다"고 말했다.
송강호 /사진=조준원 기자 wizard333@
송강호 /사진=조준원 기자 wizard333@
또한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은 "신뢰를 가지고 의지를 많이 했다. 의견 교환 그리고 피드백을 크랭크인부터 크랭크업까지 했다. 도움을 많이 받았다. 그런 도움을 받아서 불안감을 극복하고 완성할 수 있었다"고 애정을 드러냈다.

'브로커'는 송강호에게 제75회 칸국제영화제 남우주연상을 안겨준 작품이기도 하다. 송강호는 남우주연상 수상 당시에 대해 "칸 국제영화제는 워낙 적은 상을 주기 때문에 사실 확률이 낮다. 7편의 작품 관계자들에게 전화를 주게 돼 있다. 그때 긴장이 된다. 오히려 그 전화를 받으면 마음이 편해진다"라며 "어떤 상이라도 우리에게 1개 이상이 주어지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강동원 /사진=조준원 기자 wizard333@
강동원 /사진=조준원 기자 wizard333@
이어 "전화를 기다리는 게 가장 피가 말린다. 호명됐을 때는 지금도 복기가 안 된다. 순간 패닉이 된 묘한 기분도 들었다. 기쁘다는 감정에 앞서서 '이게 꿈인가? 생시인가?'라는 패닉 상태가 몇 몇초 간 있었다"고 덧붙였다.

송강호는 가장 먼저 축하해준 인물로 봉준호 감독과 김지운 감독을 꼽았다. 그는 "제일 먼저 영국 런던에 있는 봉준호 감독, 한국에 있는 김지운 감독에게 문자가 와있더라. 그 뒤로 많은 분이 축하를 해주셨다. 과찬을 많이 받고 있어서 몸 둘 바를 모르겠다. 새벽에 유튜브로 생중계를 보고 계셨던 것 같다. 그 감동을 천천히 야금야금 느끼고 싶다"고 말해 웃음을 자아냈다.
이지은 /사진=조준원 기자 wizard333@
이지은 /사진=조준원 기자 wizard333@
고레에다 감독, 송강호, 이지은에게는 '처음'이지만, 송강호와 강동원에게는 '두 번째'라는 단어가 어울린다. 두 사람은 '의형제' 이후 12년 만에 재회했기 때문. 강동원은 "선배님과 12년 만에 연기를 하게 됐다. 중간에 만나기도 했지만, 이번에 다시 연기를 하게 됐을 때 좋았다"며 "호흡을 맞춰봤기 때문에 대화가 없어도 잘 맞았다. 오랜만에 하면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고 즐거운 시간이었다. 행복하게 촬영했다"고 말했다.

송강호는 "(강동원은) 막냇동생 같은 친근함이 있다. 외모와는 다르게 인간적인 면이 뛰어난 친구"라며 "배우로서도 늘 노력하고 집중하려고 하는 모습을 지켜보니 정말 좋은 배우"라고 애정을 드러냈다. 그러면서 "앞으로 훌륭한 연기를 할 수 있는 배우"라며 "말없이 눈빛만 봐도 통하는 경기까지 오지 않았나 싶다"고 너스레를 떨었다.
이주영 /사진=조준원 기자 wizard333@
이주영 /사진=조준원 기자 wizard333@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은 '브로커'의 출발점에 대해 "주제와 상관없이 이들과 '언젠가 하고 싶다'고 이야기를 나눈 배우들이 있었다. 이 주제와 함께 떠올렸던 신이 있었는데 송강호가 베이비박스에서 아이를 안고 자상한 미소를 머금고 말을 거는데 팔아버리는 신이 떠올랐다. 선악이 혼재된 존재로서 송강호가 떠올랐는데 그것이 이 영화의 출발점"이라고 짚었다.

또한 "긴 시간이 걸렸지만 실현된 것에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 영화를 둘러싼 주제는 보편적이라고 생각한다. 가치 없는 생명이 어디에 있을까, 어디에 있겠느냐는 생각이 있다. 효율을 중시하는 시대인만큼 문화의 차이를 넘어서 모든 나라에 보편적으로 전달되는 주제가 아닌가 싶다"고 설명했다.
송강호,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 /사진=조준원 기자 wizard333@
송강호,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 /사진=조준원 기자 wizard333@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은 "취재한 곳은 일본과 한국뿐이지만 시설 등을 통해 느낀 건 엄격한 비판이 줄곧 화살이 어머니로 향하는 것이다. 이 상황을 둘러싸고 본질적인 문제가 무엇인지 진정한 책임은 과연 어디에 있는지 그런 문제들에 대해서 생각하고 싶었다. 영화를 통해서 깊이 다루고 싶었다"고 전했다.

송강호 역시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님은 차가운 현실을 보여주고 아름답고 따뜻한 휴머니즘으로 끝낸다는 선입견이 있었다. 하지만 '브로커' 첫 장면 보고 오히려 따뜻했다. 아기를 버리는 행위는 잔혹하고 차갑지만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님은 갓난아기가 가진 소중함의 이미지를 심어주고 이야기 풀어가는 방식이 굉장히 따뜻하고 유머도 있다. 그러다가 마지막으로 갈수록 점점 더 냉정해지고 오히려 차가워지는 현실을 그대로 담아냈다"고 힘을 보탰다.
강동원, 이지은, 이주영, 송강호(왼쪽부터) /사진=조준원 기자 wizard333@
강동원, 이지은, 이주영, 송강호(왼쪽부터) /사진=조준원 기자 wizard333@
송강호는 "우리가 생각하는 따뜻함이 어떤 것인가. 따뜻함을 가장해서 살고 있겠느냐는 지점들이 작품의 놀라운 깊이라는 생각이 들더라. 감독님께서 많은 물음과 가슴으로 깊이 있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작품을 설계하고 연출하시지 않았나 싶다. 그래서 일본과 한국을 떠나서 같이 모두 공유할 수 있는 아름다운 이야기가 아닐까 싶다"고 했다.

한편 '브로커'는 오는 6월 8일 개봉한다.

강민경 텐아시아 기자 kkk39@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