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당을 나온 암탉>, 9월 30일 중국 국경절 겨냥해 개봉
, 9월 30일 중국 국경절 겨냥해 개봉" />
한국 애니메이션 사상 처음으로 200만 관객을 돌파한 의 중국 개봉일이 9월 30일로 확정됐다. 8일 영화제작사 명필름에 따르면 영화 은 지난해 5월 중국의 대지시대문화전파(북경)유한공사와 배급 계약을 체결한 이후 여러 차례 논의 끝에 중국의 국경절 연휴를 겨냥해 9월 30일로 최종 결정했다. 명필름과 중국 배급사 측은 그간 양국 동시 개봉을 목표로 개봉 일정을 조율해 왔으나 지난 7, 8월 중국 내 여러 가지 상황으로 인해 부득이하게 이날로 개봉 일정을 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측 배급사의 마케팅 책임자인 시웅잉은 이에 대해 “지난 7월은 중국공산당 건당 90주년을 맞아 전국 극장에서 각종 축하 행사들이 진행된 관계로 중국영화뿐만 아니라 할리우드 대작 영화들 역시 개봉 시기를 8월과 9월로 조정했다”며 “특히 8월은 , , 등이 개봉해 이 작품들과의 경쟁을 피하고 관객수가 급증하는 국경절 연휴를 겨냥해 개봉하는 것이 중국 내 흥행에 유리하다 판단했다”고 밝혔다. 중국의 국경절은 매년 10월 1일부터 7일까지 일주일간 이어지는 연휴로 극장가 최대 성수기 중 하나다. 중국 배급사 측은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청두, 우한 5개 대도시에서 가족 관객들을 대상으로 하는 약 15회의 대규모 시사회를 계획하고 있다.

중국 측 배급사의 배급 책임자인 짱췬은 “중국에서는 한 개의 스크린에서 한 편의 영화만 상영하는 것이 아니라 단순히 스크린 수로 개봉 규모를 이야기할 수 없지만 전국 3000여 개 스크린에서 상영될 것이며 이는 중국에서 중급 이상 영화의 개봉 규모”라고 전했다. 지금까지 중국에서 정식으로 개봉한 한국영화 중 최고의 흥행 기록을 보유하고 있는 영화는 심형래 감독의 로 2008년 5월 개봉해 약 2960만 위안(약 50억 원)의 박스오피스 성적을 기록했다.

글. 고경석 기자 kave@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