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tvN '유 퀴즈 온 더 블럭' 방송 화면 캡쳐
사진 = tvN '유 퀴즈 온 더 블럭' 방송 화면 캡쳐
영화 '파묘'의 장재현 감독이 '파묘' 촬영 비화를 공개했다.

20일 방송된 tvN '유 퀴즈 온 더 블럭(연출 이기연, 작가 이언주)' 236회 '기묘한 이야기' 특집에는 '무한도전' 유재석 동생 재순이로 출연한 최윤아, 영화 '파묘' 장재현 감독, 화가 겸 방송인 기안84가 출연했다.

MC 유재석이 "감독님, 요즘 밥 안 먹어도 배부를 것 같은데 좀 어떠냐"라고 근황을 묻자 장재혁 감독은 "몸가짐을 조심히 하고 있다. 주머니에 손만 넣어도 변했다고 하고, 어디 가면 땅 보러 가냐고 하고. 몸가짐을 조심히 하며 감사한 마음으로 바짝 엎드려 있다. 실수할까 봐"라며 너스레를 떨었다.

'파묘'의 흥행에 대해 장재혁 감독은 "많이 응원을 받고 있다"라며 고마움을 전했다. '파묘'의 시작에 대해서 장재혁 감독은 "어렸을 때 시골에 살았는데 제가 맨날 놀던 뒷산에 산소가 있었다. 어느 날 거기서 굿을 하고 있는 거예요. 고속도로 공사로 이장을 하게 된 산소를 봤다. 저는 그걸 봤을 때 과거로 가는 타임머신 같았다. 그때 인부들이 꼈던 장갑 같은 옛날 물건들이 하나씩 나오기 시작한다"라고 얘기했다.

이어 그는 "아주 오래된 나무 관을 한 개 들어 올리는데 영원히 안 잊히는 순간이었다. 호기심도 일고 약간 무섭기도 하고 그런 느낌을 영화에 담아보자라고 생각해서 시작하게 됐다"라고 밝혔다.

장재혁 감독은 시나리오 작업기도 공개했다. "시나리오를 짤 때 사람들을 만난다. 유명하다는 무속인들, 풍수지리사들과 2년 가까이 부대끼면서 수업도 듣고 답사 가면서 캐릭터와 이야기를 만들어간다"라고 얘기했다.
사진 = tvN '유 퀴즈 온 더 블럭' 방송 화면 캡쳐
사진 = tvN '유 퀴즈 온 더 블럭' 방송 화면 캡쳐
유재석은 "김고은, 이도현 씨도 MZ 무당의 모습이 멋있었다. 이들의 모습을 투영한 거냐"라고 물었다. 장재혁 감독은 "실제 무속인들 만나다 보면 젊은 무속인들이 많다. 굉장히 화려하고, 고급 차 타고 오는데 트렁크에 닭 피 들어있고, 실제로 꽤 있다"라고 말했다.

'김고은이 굿하는 장면'에 대해 묻자 장재혁 감독은 "실제로 하루 반 안에 찍어야 하는 장면이었는데. 준비는 많이 했지만, 저희는 한 게 없다. 김고은 배우가 그날은 미쳤었다. 그냥 하는 것도 힘든데 그 와중에 표정 하나 어깻짓 하나 이거를 화면에 반만 담아도 좋겠다. 담기에 급급했다. 이도현 배우도 머리가 좋다"라고 칭찬했다.

조나연 텐아시아 기자 nybluebook@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