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서경덕 교수, 쇼박스
사진=서경덕 교수, 쇼박스
영화 '파묘'에 대해 중국 누리꾼들이 조롱하는 가운데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가 불법시청이 또 시작됐다고 비판했다.

15일 서 교수는 "중국 내에서는 한국 콘텐츠에 대한 '불법 유통'이 이제는 일상이 된 상황"이라며 "하지만 어떠한 부끄러움도 느끼지 못한다는 것이 더 기가막힐 따름이다"고 전했다. 이어 "이런 와중에 중국의 일부 누리꾼들은 열등감에 사로잡혀 엑스(옛 트위터), 웨이보 등 자신의 SNS 계정을 통해 근거없는 비난을 펼치고만 있다"고 덧붙였다. 서 교수에 따르면 중국 콘텐츠 리뷰 사이트 더우반(豆瓣)에서는 '파묘'의 리뷰 화면이 이미 만들어졌고, 현재 650여 건의 리뷰가 버젓이 남겨져 있다.
서경덕 교수, 中 '파묘' 불법시청 일침 "기막혀"…개봉한 적도 없는데 리뷰만 650여건[TEN이슈]
사진=중국 콘텐츠 리뷰 사이트 더우반에서 '파묘'의 리뷰 화면
사진=중국 콘텐츠 리뷰 사이트 더우반에서 '파묘'의 리뷰 화면
서 교수는 "이제는 중국 당국이 나서야 할 때"라며 "지난 베이징 동계 올림픽 당시 올림픽 마스코트인 '빙둔둔'에 관한 지적재산권 보호 및 불법 유통을 막기 위해 중국 당국은 엄격한 단속을 진행한 바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처럼 중국 당국이 모르는게 아니다. 알면서도 지금까지 K콘텐츠에 대한 '도둑시청'을 눈감아 왔던게 사실"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이제부터라도 중국 당국은 다른 나라 문화를 먼저 존중할 줄 알아야 한다는 것을 인식하고, 반드시 행동으로 보여줘야만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서 교수는 "우리도 좋은 콘텐츠를 만드는 것만 신경쓸 것이 아니라, 전 세계에서 보호받을 수 있는 좋은 시스템을 구축하는 일에도 더 신경을 써야만 할 것이다"고 조언했다.

최근 중국 네티즌들이 영화 '파묘'의 한자 문신을 조롱한 데 이어, 윤석열 대통령과 박정희 전 대통령, 가수 지드래곤의 얼굴에 한자를 합성한 사진을 올려 논란이 됐다. 중국 내 불법 유통 및 시청도 문제가 되고 있다.

이를 두고 서 교수는 "최근 몇 년간 한국의 드라마 및 영화가 세계인들에게 큰 주목을 받다보니 중국 누리꾼들의 열등감이 날로 커져가는 모양새 같다"며 "중국 누리꾼들의 건전한 비판은 좋지만 K콘텐츠를 몰래 보지 않는 것부터 시작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지금까지 중국 누리꾼들은 '더 글로리', '오징어게임',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등 세계인들에게 인기있는 콘텐츠를 불법 다운로드해 '도둑시청'하고 배우들의 초상권을 마음대로 사용하고 짝퉁 굿즈를 만들어 판매해 자신들의 수익 구조로 삼기도 했다"고 전했다. 또한 "무엇보다 몰래 훔쳐 보고 당당하게 평점을 매기는 일까지 자행해 왔다"고 비판한 바 있다.

김지원 텐아시아 기자 bella@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