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텐아시아DB
사진=텐아시아DB
데뷔작 '은교'에서 고수위 노출도 개의치 않으며 파격적 연기 행보를 이어온 김고은이 이번에는 무당이 됐다. 영화 '파묘'에서 무당 캐릭터를 연기한 것. '접신 의혹'이 생길 만큼 신들린 연기가 감탄을 부른다.

김고은은 '파묘'로 무당 연기에 도전했다. 지난 22일 개봉한 '파묘'는 거액의 돈을 받고 수상한 묘를 이장한 풍수사와 장의사, 무속인들에게 벌어지는 기이한 사건을 담은 오컬트 미스터리 영화. 김고은이 연기한 화림은 원혼을 달래는 무당이다. 미디어 속 무당은 통상 화려한 한복을 입고 짙은 화장을 한 중년 여성으로 많이 묘사돼왔다. 김고은은 이런 고정관념부터 깬다. 극 중 굿할 때는 한복을 차려입지만 평상시엔 셔츠에 가죽재킷, 긴 생머리의 모습이다. 김고은은 무당의 이미지를 세련되고 현대적으로 새롭게 묘사했다.

최민식, 유해진 등 연기력을 논할 필요가 없는 베테랑과 함께 등장하지만 김고은은 이들의 기세를 뛰어넘는다. 특히 묘를 이상하며 산에서 굿하는 장면에서는 놀라운 집중력을 보여준다. 무당으로 전업해도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게 하는 연기다. 보통 사람은 느낄 수 없는 세계를 넘나드는 화림의 비범한 기운, 강렬한 에너지를 김고은은 실감나게 담아냈다. 광기 어린 눈빛으로 '신기'를 뿜어내는 수준이다.
'파묘' 스틸 / 사진제공=쇼박스
'파묘' 스틸 / 사진제공=쇼박스
김고은은 자문해준 무속인의 집까지 찾아가 굿하는 방법을 배웠다. 그는 "무속인 선생님들과 동선을 짜기도 했다. 선생님 집에 가서 밥을 먹으면서 배웠다"고 밝혔다. 김고은이 굿하는 장면 촬영을 본 최민식은 "'김고은이 이러다가 투잡 뛰는 거 아니야? 돗자리 까는 거 아니야?' 걱정되더라"며 감탄했을 정도다. 유해진 역시 "(김고은이) 짬짬이 시간 날 때마다 경문도 외우고 현장에 계신 무당 선생님에게 레슨받았다. 제가 저 역할을 한다면 피 말리는 연습해야겠구나, 저 에너지를 어떻게 끌고 오지 생각하면서 걱정했다"고 했다. 장재현 감독은 "자문해준 무속인이 현장 오면 김고은이 군인처럼 군기가 바짝 들었다"며 김고은의 캐릭터 몰입력을 칭찬했다. 본인의 몸이 힘든 것보다 연기를 먼저 생각한 김고은이었다.

장 감독은 김고은에 대해 "그 나이대에 어려운 역할인데, 베테랑 배우가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김고은밖에 대안이 없었다"며 그를 무당 역에 섭외한 이유를 밝혔다. 또한 "'사바하' 뒤풀이 때 봤는데 한눈에 반했다. 감독으로서 매력을 느꼈다. 이제 연륜도 생겼고 무르익었다고 생각했다. 진짜 전성기가 오겠구나 싶었다"고 극찬했다.
사진=텐아시아DB
사진=텐아시아DB
김고은은 2012년 개봉한 '은교'를 통해 연기 활동을 본격적으로 시작했다. 신인 배우가 감당하기 힘들 수 있는 노출 연기를 데뷔작부터 선보였단 점에서 주목받았는데, 그 연기를 자연스럽게 소화해내지 못했다면 오히려 화제성만 욕심냈다는 혹평이 쏟아졌을 것이다. 김고은이 데뷔작부터 주목받은 진짜 이유는 '노출해서'가 아니라 '어려운 노출 연기도 소화해냈기 때문'인 것이다.

김고은은 드라마 '작은 아씨들', '유미의 세포들' 시리즈를 통해 사랑스럽고도 섬세한 연기도 선보였다. 영화 '협녀, 칼의 노래'에서는 카리스마 넘치는 검 액션을 보여줬고, 동명의 오리지널 뮤지컬을 영화화한 '영웅'에서는 격한 감정이 담긴 노래까지 소화해냈다.
사진=유튜브 캡처
사진=유튜브 캡처
최근 유튜브 '요정재형'을 통해 배우로서 소신있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다. 흥행이나 실패에 대한 부담감은 따로 없냐는 물음에 "안 되는 거에 대해서는 슬프고 불안한 건 있다. 페이는 페이대로 받고, 일말의 양심과 책임감이라고 생각한다. 농담으로 '돈값 해야지' 하는 것도 진심이다. 대중문화 예술을 하는데 아무도 안 봐주면 의미가 없지 않나. 최대한 많은 분이 봐주셨으면 좋겠다. 욕을 먹더라도 차라리 보고 욕을 해주셨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배우들이 고액의 출연료를 받는 만큼의 '돈값'을 해야한다는 자신의 견해를 당차게 밝힌 것.

'파묘'에서는 김고은이 '돈값'을 톡톡히 해냈다. '돈값'에 아깝지 않은 연기를 보여준 것. 연기에 대한 소신과 가치관 역시 단단해져가는 김고은. 국내 영화계, 드라마계에 향후 더 탄탄한 축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엿보인다.

김지원 텐아시아 기자 bella@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