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텐아시아DB
/ 사진=텐아시아DB
여자 아이돌의 선정성 논란이 연이어 화두에 올랐다. '팬티 차림'의 의상과 성행위가 떠오른다는 가사가 논란이 됐지만 이 둘을 같은 선상에 놓을 수 없다는 의견이 대다수다.

26일 르세라핌의 미니 3집 'EASY' 트레일러 '굿 본즈(Good Bones)'가 공개됐다. 르세라핌 멤버들은 낡은 상가, 어두운 골목 등을 걸어다니며 각자만의 색깔로 런웨이 워킹을 선보인 가운데 이들의 패션이 눈에 띈다.
/ 사진=르세라핌 유튜브 캡처
/ 사진=르세라핌 유튜브 캡처
/ 사진=르세라핌 유튜브 캡처
/ 사진=르세라핌 유튜브 캡처
허윤진은 뮤직비디오에서 롱패딩 안에 브라톱과 팬티를 착용한 채로 횡단보도를 가로질렀다. 허윤진이 선보인 옷차림은 '노팬츠 룩'으로 말 그대로 팬츠를 입지 않고 엉덩이를 겨우 가리는 기장의 치마나 속옷처럼 보이는 하의를 입는 패션이다.

이에 누리꾼들은 "속옷만 입은 줄 알았다"라며 노출이 너무 과하다는 반응을 보였다. 일각에서는 "해외 스타들이 많이 입는 패션이다"라면서 허윤진이 착용한 노팬츠룩이 최근 패션 트렌드라면서 요즘 유행하는 스타일에 편승한 것 뿐이라는 의견도 있었다. 누리꾼들이 이같은 의상에 다소 민감하게 받아들일 수 밖에 없는 것은 앞서 한 차례 여자 아이돌의 선정성 논란이 따랐기 때문.

최근 그룹 (여자)아이돌은 선정성 논란으로 잡음을 빚었다. 지난 22일 발매된 '와이프(Wife)'는 멤버 소연이 작사, 작곡, 편곡에 참여한 노래로 공개된 이후 가사가 선정적이라는 지적이 나오면서 논란이 된 것.
/ 사진제공=큐브엔터테인먼트
/ 사진제공=큐브엔터테인먼트
"그게 다가 아냐 위에 체리도 따먹어줘" "머리부터 발끝까지 그냥 chop, chop, chop" "배웠으면 이제 너도 한번 올라타봐" 같은 노랫말이 성행위 등을 노골적으로 연상시킨다는 의견이 대다수. 또한 해당 곡은 연령 제한 걸려있지 않기에 주 소비층인 청소년들에게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의견도 제기됐다.

이에 결국 '와이프(Wife)'는 KBS로부터 "지나치게 선정적으로 묘사된 가사"라며 방송 부적격 판정을 받았다. 현재 KBS에서는 남녀 정사 또는 동성애를 직접적으로 묘사하거나 연상하도록 표현한 선정적 퇴폐적이고 외설적인 내용의 가사에 대해 부적격 가사로 판정하고 있기에 '와이프(Wife)' 역시 이를 피해가지 못했다. 그러나 (여자) 아이들 측은 "'와이프'는 정규 2집 앨범 수록곡 중 하나이며, 이번 방송 무대와는 무관하다"라면서 "타이틀 곡 '슈퍼 레이디'에 전념할 예정"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이처럼 선정성 논란이 연이어 일어나면서 갑론을박이 펼쳐졌지만 이 두 그룹의 경우는 결이 다른 상황이라고 보여진다. 우선 르세라핌의 경우 컴백 트레일러 영상인데에다 전 멤버가 아닌 허윤진만이 노팬츠룩을 착용했지만 (여자)아이들의 경우에는 모든 멤버가 부른 노래의 가사가 직설적이고 노골적이라는 비판을 받았다는 점에서 다르다.
/ 사진=텐아시아 DB
/ 사진=텐아시아 DB
또한 (여자)아이들의 곡 '와이프(Wife)'는 패션에 비해 쉽게 접할 수 있어 진입장벽이 낮고, 이 때문에 청소년들이 따라 부를 수 있다는 점에서 문제가 됐지만 르세라핌의 경우에는 일상 생활에서 흔히 따라하기 어려운 패션쇼에서 선보인 착장이라는 것에서 차이가 있다. 실제로 많은 누리꾼들이 "노팬츠룩을 일상 생활에서 누가 입겠냐. 셀럽들만 입을 것"이라면서 청소년들이 모방하기에는 다소 어려워 보인다는 의견을 표출했다.

이들의 참여도 또한 차이가 있다. (여자)아이들의 '와이프(Wife)'는 꾸준히 앨범의 기획부터 콘셉트까지 관여해왔다고 알려진 멤버 전소연이 작사, 작곡, 편곡에 이름을 올린 만큼 상당히 높은 참여율을 보인 반면 르세라핌은 해당 콘셉트가 트레일러 영상의 일부라는 점과, 아직 2주년도 맞이하지 않은 저연차 그룹이기에 이들이 의상 콘셉트에 관여했을 가능성은 낮아보인다는 점에서도 다르다.

김세아 텐아시아 기자 haesmik@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