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MBC
사진제공=MBC
기안84가 MBC 방송연예대상의 한 획을 그었다. 비연예인 최초로 대상 수상자의 영예를 안은 것. 여기에 그가 출연 중인 ‘태어난 김에 세계일주’는 대상과 올해의 예능 프로그램상을 포함해 6관왕을 차지하는 쾌거를 이뤘다. 기안84는 대상과 베스트 커플상, 올해의 예능인상으로 총 3개의 트로피를 받게 됐다.

이날 ‘나 혼자 산다’와 ‘태어난 김에 세계일주’로 대상을 받은 기안84는 "지금도 믿기지 않는다. 꿈만 같다. 개인적으로 외동이라 전현무보다 더 내가 이기적이라고 생각한다. 이제는 베풀고 살아야되지 않나 싶다"고 소감을 전했다.

이어 “엄마 나 대상 받았다. 제주도 자주 못가서 죄송하다"며 "아버지한테 효도 한 번 못했다. 용돈을 한 번도 못드렸는데 돌아가셨다. 아버지가 생각이 좀 난다. 잘된 모습을 한 번이라도 봤으면 좋았을텐데 아쉽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언제까지 방송에 있을지 모르겠는데, 있을때 열심히 하겠다"고 다짐했다.

올해의 예능 프로그램상 역시 ‘태어난 김에 세계일주’가 차지했다. 김지우 PD는 "시즌3개를 하면서 힘든 일도 많았다. 그 모든 시간들이 너무 감사하고 선물처럼 느껴지는 시간인 것 같다"며 "진정성 있게 여행해 준 네 명이 있어서 독하지만 따뜻한 색깔이 된 것 같다"고 말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서는 "다시 꼭 돌아올 수 있도록 하겠다"고 다짐했다.
[종합] "믿기지 않아" 기안84 대상→'태계일주' 6관왕, 'MBC 연예대상' 한 획 그었다
최우수상은 박나래와 하하, 이장우가 받았다. 하하는 "예능이 너무 많이 힘들어져서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 어떻게 해도 욕 먹는다. 어떻게 해야 되냐. 가끔씩 너무 힘들고 숨이 벅차서 주저 앉고 싶을때 어떤 분이 '결승선 바로 앞이 숨이 가장 찬다'고 말하더라. '놀면 뭐하니' 무조건 뛰어 간다. 저희가 열심히 하겠다. 저희 탓으로 돌려달라"고 요청했다.

이장우는 여자친구인 배우 조혜원을 언급하며 "지금 힘들게 일하고 있는데, 결혼을 조금 미뤄야 할 것 같다. '나 혼자 산다' 조금만 더 해도 될까? 너무 사랑한다"고 말했다.

우수상 트로피는 주우재, 장도연이 받았다. KBS에 이어 MBC에서도 우수상을 받은 주우재는 "하나만 받아도 무거운 상인데, 두 개나 받으니까 주어진 무게감이 엄청나다는 걸 느낀다. 유재석 형이 자주 전화가 온다. 뭐하냐, 싸가지 없다고. 요즘에는 들어와서 고맙다, 동생들이 편해하는 것 같다고 말해주신다. 하반기에 합류하면서 목표한 게 그거였는데, 그 이야기를 듣는 것만으로도 큰 상이라고 생각했다"며 "내년에 진짜로 멤버들 열심히 해서 재밌는 웃음 많이 보여드리도록 하겠다"고 다짐했다.

장도연은 "처음 '라디오스타' 녹화 했을 때 확신을 드리고 싶어서 엄청 열심히 했다. 녹화 끝나고 몸살이 났다. 긴장 잊지 않고 처음과 같은 마음으로 열심히 하겠다"고 말했다.
[종합] "믿기지 않아" 기안84 대상→'태계일주' 6관왕, 'MBC 연예대상' 한 획 그었다
베스트 팀워크상은 ‘나 혼자 산다’ 팜유즈 전현무, 박나래, 이장우가, 베스트 커플상은 ‘태계일주’ 기안84, 빠니보틀, 덱스가 차지했다.

이장우는 "내년에는 팜유즈가 살을 뺀다. 살을 빼고 건강한 팜유즈로 다시 태어나겠다"고 말했다. 전현무 역시 "건강하게 먹을 생각이다. 바디 프로필 계획을 하고 있다. 어떤 바디든 찍을 수 있으니까"라고 밝혔다. 박나래는 “많이 바라는 것 없다”며 ‘나 혼자 산다’ 제작진에게 “스튜디오 촬영 때 에어컨 많이 틀어달라”고 요청했다.
[종합] "믿기지 않아" 기안84 대상→'태계일주' 6관왕, 'MBC 연예대상' 한 획 그었다
신인상은 풍자와 덱스, 김대호가 수상했다. 덱스는 "신인상 꿈만 같다. 대본에 나와있지 않아서 알 수 없었다. 기대도 안 했는데 너무 감사하다. MBC에서 나를 막내아들이라 칭해줘서 가진 능력에 비해 여기까지 온 것 같다. 신인상 받은 만큼 더 열심히 하겠다"고 말했다.

김대호는 "직장인으로서 껄끄러운 후배였고, 동료였고, 선배였는데 그런 저를 잘 보살피고 다독여준 아나운서분들께 감사 인사 전하고 싶다. 제가 일하느라 24시간이 모자르다고 불평했는데, 오늘은 행복하느라 24시간이 부족한 것 같다"고 인사했다.

무대에 올라서자마자 눈물을 흘린 풍자는 "아직도 남들과 다르다는 이유로 사회에서 조금 서러움이 있을까 걱정하는 아버지한테 저 사랑받고 있고, 인정받고 있다는 모습 보여드리고 싶다"고 말했다. ◆ 이하 '2023 MBC 방송연예대상' 수상자(작)▲대상 = 기안84 (‘나 혼자 산다’, ‘태어난 김에 세계일주’)
▲올해의 예능 프로그램상 = ‘태어난 김에 세계일주’
▲남자 최우수상 (리얼리티 부문) = 이장우 (‘나 혼자 산다’)
▲남자 최우수상 (쇼 버라이어티 부문) = 하하 (‘놀면 뭐하니’)
▲여자 최우수상 = 박나래 (‘구해줘 홈즈’, ‘나 혼자 산다’)
▲최우수상(라디오 부문) = 김현철 (‘김현철의 디스크쇼’)
▲공로상 = 이영자 (‘전지적 참견 시점’)
▲올해의 예능인상 = 기안84 (‘나 혼자 산다’, ‘태어난 김에 세계일주’), 유재석 (‘놀면 뭐하니’), 전현무 (‘나 혼자 산다’, ‘전지적 참견 시점’)
▲남자 우수상 = 주우재 (‘놀면 뭐하니’)
▲여자 우수상 = 장도연 (‘라디오스타’, ‘세치혀’, ‘태어난 김에 세계일주’)
▲우수상(라디오 부문) = 신지 (‘이윤석, 신지의 싱글벙글쇼’), 이석훈 (‘이석훈의 브런치카페’)
▲프로듀서 MC상 = 김성주 (‘복면가왕’)
▲프로듀서 특별상 = 김구라 (‘라디오스타’, ‘복면가왕’)
▲인기상(리얼리티 부문) = 코드쿤스트 (‘나 혼자 산다’)
▲인기상(쇼 버라이어티 부문) = 원탑 (‘놀면 뭐하니’)
▲베스트 커플상 = 기안84, 빠니보틀, 덱스 (‘태어난 김에 세계일주’)
▲베스트 팀워크상 = 전현무, 박나래, 이장우 (‘베스트 팀워크상’)
▲베스트 엔터테이너상 (리얼리티 부문) = 붐 (‘안 싸우면 다행이야’)
▲베스트 엔터테이너상 (쇼 버라이어티 부문) = 양세형 (‘구해줘 홈즈’, ‘전지적 참견 시점’)
▲멀티플레이어상 = 유병재 (‘전지적 참견 시점’, ‘학연’)
▲시사·교양 MC상 = 오은영 (‘오은영 리포트’)
▲올해의 작가상 = 유지혜 (‘태어난 김에 세계일주’)
▲여자 신인상= 풍자 (‘세치혀’, ‘전지적 참견 시점’)
▲남자 신인상= 김대호 (‘구해줘 홈즈’, ‘나 혼자 산다’, ‘학연’), 덱스 (‘태어난 김에 세계일주’)
▲신인상(라디오 부문) = 김일중 (‘여성시대 양희은, 김일중입니다’), 재재 (‘두시의 데이트 재재입니다’), 테이 (‘굿모닝FM 테이입니다’)

태유나 텐아시아 기자 youyou@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