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젤리피쉬엔터테인먼트, 텐아시아DB
사진=젤리피쉬엔터테인먼트, 텐아시아DB
빅스가 '비완전체'로 활동을 마무리했다. 빅스의 컴백은 4년 2개월 만이었다. 어렵게 그룹 활동을 재개한 가운데, 차학연(엔)의 불참은 아쉬움을 남긴다.

빅스는 지난달 다섯 번째 미니 앨범 '컨티뉴업(CONTINUUM)'을 발매하며 4년 2개월 만에 컴백했다. 또한 이달 9~10일 서울 장충체육관에서 단독 콘서트를 열었다. 빅스에게 이번 콘서트는 2019년 이후 4년 만의 대규모 단독 공연이었다. 빅스는 2014년 데뷔해, 올해 활동 11주년을 맞은 그룹. 6인조로 데뷔했으나, 현재는 4인조이다. 홍빈이 2020년 8월 팀을 나왔고, 라비는 병역 면탈 혐의 후 2023년 4월 팀을 탈퇴했다.

하지만 이번 활동은 3인조로 이뤄졌다. 차학연이 당시 앨범 제작 일정과 드라마 촬영 및 하반기 예정된 스케줄이 맞물리게 되면서 불참하게 된 것. 이에 따라 빅스는 차학연을 뺀 3인 체제로 활동했다.
차학연 / 사진제공=51K
차학연 / 사진제공=51K
차학연은 최근 tvN 드라마 '무인도의 디바' 종영 후 인터뷰 자리에서 이와 관련해 언급하기도 했다. 차학연은 "팬들이 당연히 서운할 수 있다. 저 역시도 그 부분에 있어서 죄송한 마음이 든다. 멤버들과도 이야기를 많이 나눴는데 저도 아쉬웠다. 함께하고 싶었다"며 "시기가 너무 겹쳐서 함께하지 못했다. 좋은 기회가 있으면 함께해서 조금은 달래드리고 싶다"고 말했다. 또한 빅스의 이번 앨범 활동에 대해 "흐뭇하게 봤다. 잘하고 멋있게 해내는 걸 보면서 뭉클했다"며 "멤버들이 고맙게도 응원의 연락을 해주더라"고 전했다.

차학연의 해명과 사과는 있었으나 팬들은 여전히 섭섭함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팬들은 차학연이 리더임에도 불구하고 오랜만의 컴백 활동에 참여하지 않았다는 것에 실망감을 드러냈다. 게다가 차학연은 '군백기' 이후 빅스 활동이 없었다. 그는 2019년 3월부터 2020년 10월까지 군 복무했고, 전역 후에는 젤리피쉬엔터테인먼트를 나와 소지섭, 택연 등이 소속된 배우 전문 매니지먼트 51K와 전속계약을 맺었다. 소속사 이적 후 연기 활동에 더 집중하게 된 것. 빅스 엔 시절부터 차학연을 아끼며 10여년을 함께해온 팬들이 서운해하는 이유다.

차학연은 인터뷰에서 "저는 서운하고 속상해할 자격이 없다고 생각한다. 멤버들, 팬들에게 죄송하다. 앞으로 잘해서 빠른 시일 내에 도움이 되고 싶다"며 "좋은 기회가 있다면 꼭 함께 하고 싶다"고 말했다. 그러나 팬들은 "그룹 활동 의지가 없어 보인다", "빅스 팬으로서 좋았던 기억만 남기고 싶다", "말만 할거면 그냥 연기에만 집중했으면 좋겠다", "말만 번지르르하다", "차라리 탈퇴하면 기대도 없을 테니 마음은 편할 것 같다" 등 여전히 분노하고 있다.
사진제공=젤리피쉬엔터테인먼트
사진제공=젤리피쉬엔터테인먼트
여섯에서 셋으로 줄어든 '이번 빅스'. 혁은 컴백 당시 인터뷰에서 "많은 상황들이 아쉬울 수도 있고 불가항력적으로 힘든 상황들도 있었지만 그럼에도 중요한 것은 저희가 함께하고 있다는 것"이라며 "멤버들끼리 다 통해서 그런 것 또한 멤버들끼리 이겨내고 극복해내면 된다고 생각한다"고 조심스럽게 말했다. 켄은 "개인활동 할 때도 그렇지만 항상 빅스 활동에 고파있었던 것 같다. 빅스가 나오기까지 되게 간절한 마음도 있고 진심으로 응원해주고 위로해주고 기대하는 것들도 있었던 것 같다"고 털어놓았다. 레오는 "세 명의 멤버로서 채워나가야 하는 중압감 같은 것도 있다. 그 친구(차학연)가 언제나 저희 옆에 자리에 있었으니까"라면서 "(차학연과) 앨범을 준비하기 전부터 이야기를 많이 나눴다. 결국 제일 아쉽고 서운한 마음이 클 것은 그 친구일 것이다. 학연이의 퍼포먼스를 같이 채워야 한다는 빈자리일 것 같고 다른 빈자리는 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빅스와 과거 함께 활동했던 틴탑, 인피니트는 올해 컴백해 여전한 저력을 보여줬다. 오랜 시간이 지나도 돈독한 멤버들의 모습과 그룹 활동에 최선을 다하는 모습, 그리고 그들을 기다려준 팬들의 모습은 훈훈했다.

예정된 스케줄로 인한 활동 불참은 어쩔 수 없는 일이지만 남은 넷이 함께하는 모습을 고대했던 팬들은 아쉬움을 토로할 수밖에 없다. 미완의 빅스로 진행된 이번 활동. 차학연이 자신이 말한 '다음 기회'를 실행하는 모습을 볼 수 있을지 팬들은 일말의 기대감으로 지켜보고 있다.

김지원 텐아시아 기자 bella@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