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의 봄' 스페셜 포스터/사진 = 플러스엠엔터테인먼트
'서울의 봄' 스페셜 포스터/사진 = 플러스엠엔터테인먼트
영화 '서울의 봄'이 개봉 14일 만에 500만 돌파하며 천만을 향해 달리고 있다.

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 집계에 따르면 지난 5일 '서울의 봄'(감독 김성수)은 19만8719명의 관객을 동원, 누적관객수는 506만8152명이다. 지난달 22일 개봉 이후 단 한번도 박스오피스 정상을 단 한번도 놓치지 않은 '서울의 봄'이다.

'서울의 봄'은 14일째 500만 관객을 돌파하는 쾌거를 이뤘다. 이는 2023년 유일하게 천만 관객을 돌파한 '범죄도시3' 이후로 가장 빠른 흥행 추이를 보이는 기록으로, 2023년 개봉한 한국영화 중 각각 박스오피스 2위, 3위를 차지하고 있는 '밀수', '콘크리트 유토피아'의 흥행 속도도 제친 결과.

또, '서울의 봄'은 팬데믹 발생과 함께 침체기를 맞은 2020년 이후 겨울 개봉 한국영화 중 유일하게 500만 관객을 돌파하는 기염을 토했다. 이는 2020년 1월 22일에 개봉해 총 475만 관객을 동원하며 현재까지 팬데믹 이후 겨울에 개봉한 한국영화 중 최고 스코어를 기록했던 '남산의 부장들'을 제친 스코어다.
영화 '서울의 봄' 메인 포스터. /사진제공=플러스엠 엔터테인먼트
영화 '서울의 봄' 메인 포스터. /사진제공=플러스엠 엔터테인먼트
뿐만 아니라, 역대 천만 관객을 동원한 한국영화들 중 '광해, 왕이 된 남자'(2012), '국제시장'(2014) 보다 빠른 속도로 500만 관객을 돌파, 또 한 편의 천만 영화의 탄생을 기대하게 한다. '광해, 왕이 된 남자'는 18일 만에, '국제시장'은 15일 만에 500만 관객을 돌파한 데 비해 '서울의 봄'은 개봉 14일 만에 500만 관객을 돌파했다.

2위는 '싱글 인 서울'(감독 박범수)로 1만9329명의 관객을 동원, 26만3150명 관객을 누적했다. '괴물'(감독 고레에다 히로카즈)은 3위로, 1만3652명의 관객을 불러모아, 14만3732명을 누적했다.

한편, '서울의 봄'은 1979년 12월 12일, 그날 밤 긴박한 현장 속에 있었던 인물들의 모습을 한 장에 담은 스페셜 포스터를 공개했다.

공개된 포스터는 흑백 배경 속 황정민부터 정우성, 이성민, 박해준, 김성균까지 반란군과 진압군으로 대립하고 있는 이들의 강렬한 눈빛과 분위기를 한 장에 담아냈다. 나라를 삼키려는 자와 지키려는 자, 대한민국의 운명을 두고 다른 선택을 하는 이들이 한 데 모인 모습은 1979년 군사반란 속에 있던 인물들을 직접 눈 앞에서 마주하고 있는 듯한 생생한 현장감을 선사한다.

최지예 텐아시아 기자 wisdomart@tenasi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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