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거미집' 감독 김지운 인터뷰
오는 9월 27일 개봉
김지운 감독. /사진제공=바른손이엔에이
김지운 감독. /사진제공=바른손이엔에이
영화 '거미집'의 감독 김지운은 다시 호흡을 맞춘 송강호 배우에 대해 애정을 드러냈다.

김지운 감독은 21일 서울 종로구 삼청동에 위치한 한 카페에서 영화 '거미집' 관련 인터뷰에 나섰다.

'거미집'은 1970년대, 다 찍은 영화 ‘거미집’의 결말만 바꾸면 걸작이 될 거라 믿는 김열 감독(송강호)이 검열, 바뀐 내용을 이해하지 못하는 배우와 제작자 등 미치기 일보 직전의 현장에서 촬영을 밀어붙이는 이야기를 유쾌하게 그리는 작품.

1998년 영화 '조용한 가족'으로 데뷔해 '달콤한 인생', '장화, 홍련', '밀정', '좋은 놈, 나쁜 놈, 이상한 놈' 등의 작품을 찍은 김지운 감독은 영화 '거미집'의 각색과 각본을 맡았다.

'조용한 가족'(1998)부터 '거미집'에 이르기까지 송강호 배우와 호흡을 맞춘 김지운 감독. 그는 송강호가 어떤 영감을 주는 배우인지 언급하며 "다른 장르 영화를 할 때마다, 특히 코미디를 할 때마다 나만이 느끼는 독특한 뉘앙스가 있다. 운이 좋게 그 시대의 송강호를 만난 거다. 내가 느낀 일상에 독특한 지점의 유머를 너무나 잘 빨아들이고 잘하더라. 그런 의미에서 콤비일 수도 있지만 둘만이 할 수 있는 독창적인 유머를 발생시키는 순간들이 아닌 페이소스를 곁들인 유머를 독특한 타이밍에 만들어내는 조합이구나"라고 말했다.

송강호의 데뷔 초반 모습부터 전성기까지 변화된 모습을 본 김지운 감독은 "훌륭한 배우가 되는 것은 훌륭한 사람이 되는 거구나. 겸손하지 않으면 그 지점에 못 가는 교훈 같은 것이 있다. 정상에 오르는 것은 쉬울 수 있지만, 유지하는 것은 다른 차원인 것 같다. 가끔 현장에서 제작자가 한 명 더 있는 것 같다고 이야기할 때가 있다. 제작자는 현장을 지키는 사람 아닌가. (페르소나 관련해선) 이병헌과 작품 할 때도 그런 이야기를 들었다. 두 배우는 누구의 페르소나는 아닌 것 같다. 모든 감독의 페르소나 같다. 훗날 한국의 위대한 배우들을 명명하면 두 배우가 언급되지 않을까"라고 이야기했다.

특히 '거미집'에서는 김지운 감독은 자신만의 원칙으로 배우들을 캐스팅했다고. 그는 "처음부터 리딩을 할 때, 대사를 잘 다루는 배우들을 찾았다. 딕션이 정확한 좋은 배우들을 캐스팅했다. 끊임없이 주고받는 대사들이 있다. 톤도 중요하지만 템포나 타이밍이 중요하다. 이런 감각들과 실현하는 호흡에 있어서 이런 배우들을 캐스팅이 원칙이었다"라고 말했다.

극 중에서 '한유림' 역의 정수정의 캐스팅에 관해선 "의외의 캐스팅을 할 때가 있다. 예를 들면, '장화, 홍련'의 염정아, '거미집'으로 보면 정수정 같다. 염정아 씨를 캐스팅할 때는 계모 역으로 만들면 새롭게 선뜻한 느낌이 있겠다. 정수정 역시 마찬가지다. 천연덕스럽게 너무 잘하더라"라고 이야기했다.

이번에 새롭게 호흡을 맞춘 전여빈, 오정세 배우에 관해선 "오정세는 '남자사용설명서'를 너무 재밌게 봤고, '극한직업'에서도 잠깐 나오지 않나. 그런데도 장악력이 좋았다. 전여빈 배우는 약간 마음으로 하는 스타일이다. 그래서 내버려 뒀다. 인물에게 정감을 줄 수 있는 그런 배우라는 생각이 들었다. '여빈이 하고 싶은 대로 해봐'라고 했다"라고 비하인드를 밝혔다.

'거미집' 안에는 예상치 못한 코미디 요소들로 피식대는 순간들이 발생한다. 이에 김지운 감독은 "웃음의 장치를 막 여기저기 뿌려놨다. 코드나 취향이 맞는 것에서 슬랩스틱 코미디가 아닌 끊임없이 킥킥대는 영화들에 대한 즐거움이 있지 않나. 특정 장면들은 계획해놓기는 했다. 또는 물리적인 시간이 아니더라도 극의 맥락상 그것을 두 가지를 다 생각했다"라고 설명했다.

영화 '거미집'은 오는 9월 27일 개봉한다.

이하늘 텐아시아 기자 greenworld@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