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KBS 2TV '사장님 귀는 당나귀 귀'
/사진 = KBS 2TV '사장님 귀는 당나귀 귀'
방송인 전현무가 1990년대 당시 엄격했던 방송 심의에 대해 언급한다.

KBS 2TV ‘사장님 귀는 당나귀 귀’ 30일 방송에서 전현무는 “남자 가슴 두 개 노출은 방송 불가였다”며 1990년대 방송가를 휩쓸었던 방송 심의를 공개해 호기심을 자극한다.

이날 코요태 김종민, 신지, 빽가는 1990년대를 주름잡았던 디바의 채리나와 스페이스 에이의 김현정과 만난 솔직한 입담을 주고받는다.

특히 세 팀은 1990년대 초반부터 2000년대까지 가요계 황금기를 이끌었던 국민 가수. 무엇보다 다섯 사람은 “피어싱도 금지, 선글라스도 금지, 염색도 금지”했던 1990년대 방송 심의에 대해 열변을 토한다. 1990년대 당시 청소년의 정서를 해칠 수 있다는 이유로 방송가 연예인의 복장 규제가 엄격했던 것.

이에 신지 “찢어진 청바지를 입으면 PD님이 꿰매라고 할 만큼 난리 났었다”고 폭로하고, 김현정은 맨살을 가리기 위해 망사를 덧댄 의상에 대한 사연을 공개한다. 또한 채리나는 “배꼽을 숨기려다 탄생한 게 언더웨어 패션”이라며 바지 위로 노출된 배꼽을 가리기 위해 팬티를 배꼽까지 올려 입었던 임시방편을 이야기해 모두를 깜짝 놀라게 한다. 특히 그렇게 탄생한 언더웨어 패션은 지금까지도 MZ세대에게 인기를 끌고 있는 상황.

이와 함께 채리나는 “염색을 가리기 위해 흑채를 뿌리거나 두건을 두르고 무대에 올라간 그룹이 많았다”면서 “흑채를 뿌린 멤버들은 땀 때문에 무대가 끝나면 얼굴이 시커멓게 변해 있었다”는 웃픈 역사를 전해 출연진 모두를 폭소하게 만든다. 급기야 신지와 채리나는 방송국과 가수들 간의 신경전을 언급하던 중 “K-방송국만 그랬으니까”라며 유독 심의 규정이 엄격했던 K-방송국을 향해 이구동성으로 목청을 높인다고.

뿐만 아니라 전현무는 “가장 최악의 심의 조건은 남자 가슴 노출”이라고 운을 뗀 뒤 “남자 가슴은 하나만 나왔어야 했다. 둘 다 나오면 방송 불가였다”고 깜짝 고백한다.

스튜디오를 술렁이게 한 1990년대 방송 심의 규정은 ‘사당귀’ 본 방송에서 확인할 수 있다.

최지예 텐아시아 기자 wisdomart@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