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 김남길. /사진=조준원 기자
배우 김남길. /사진=조준원 기자
‘보호자’의 배우 김남길은 감독 정우성과의 현장에 관해 연기나 호흡을 너무 잘 아셔서 무서웠다고 설명했다.

24일 서울 용산구 CGV 용산아이파크몰에서 영화 ‘보호자’(감독 정우성)의 제작보고회가 열렸다. 행사에는 감독 정우성, 배우 김남길, 박성웅, 김준한, 박유나가 참석했다.

‘보호자’는 10년 만에 출소해 몰랐던 딸의 존재를 알고 평범하게 살기를 원하는 수혁과 그를 노리는 이들 사이의 이야기를 그린 액션 영화다.

감독 겸 배우 정우성은 평범한 삶을 꿈꾸는 남자 ‘수혁’ 역을 연기했다. 배우 김남길은 성공률 100%의 해결사, 일명 세탁기 ‘우진’ 역으로 분했다. 배우 박성웅은 ‘수혁’이 몸담았던 조직의 보스 ‘응국’ 역을 맡았다. 열등감에 시달리는 조직의 2인자 ‘성준’ 역에는 배우 김준한, ‘우진’의 파트너이자 사제 폭탄 전문가 ‘진아’ 역의 박유나가 등장한다.

‘보호자’에 출연하게 된 이유와 소감에 대해 배우 김남길은 ‘보호자’에 참여한 계기에 관해 “처음에는 부담스러웠다. 배우에 대해서도 많이 알고 현장에서도 많이 아는 감독님이다. 쉽게 쉽게 못 갈 것 같다고 생각했다. ‘헌트’와는 다른 숨 막히는 느낌이 있었다. 우리가 어디서 봤을 법한 흔한 이야기지만 다름에 대해서 표현하려고 했다. 여태까지 보지 못했던 캐릭터를 묘사하고자 노력했다. ‘세탁기’라는 별명을 가진 인물이 전형적인 모습에서 벗어나서 표현하려고 했다. ‘네가 제격이다’라고 하시더라”라고 답했다.

이어 정우성은 김남길의 캐스팅 비하인드에 관해 “김남길 씨는 영화를 같이 찍은 적은 없다. 사적인 자리에서 많이 봤는데, 김남길이 지닌 천진난만함이 역할에 딱 맞는다고 생각했다. 캐스팅하는 과정도 사적인 친분, 동료로서의 시간 때문에 더 조심스러웠다. 시나리오를 보낼 때도 고민이 많았다. 사적 감정이 아닌 프로로서 판단해야 하기 때문에 그렇다”라고 설명했다.

작품마다 인생 캐릭터를 갱신하고 ‘악의 마음을 읽는 자들’을 통해 상을 받기도 한 김남길은 이번에 잘생긴 도른자 ‘우진’으로 변신했다. 그는 “전형적인 킬러에서 벗어난 역할이다. 집단 단체의 더러운 일들을 도맡아 하는 킬러다. 일반적이지는 않은 킬러다. 일부러 사이코나 소시오패스의 정의 안에 두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하셔서 천진난만하고 순수하고 잔혹함을 보여주려고 했다”라고 덧붙였다.

30년 차 베테랑 배우이지만, 신인 감독으로 분한 정우성과의 호흡에 관해 “굉장히 어려웠다. 도망갈 구석이 없었다. 제 입장에선 배우의 연기 호흡을 알고 감독님이 계시고, 배우를 소모적으로 사용하시는 감독님으로 두 부류가 나뉘는 것 같다. 정우성 감독은 호흡이나 연기를 너무 잘 아셔서 무서웠던 부분이 있다. 이 작품의 경우, ‘이거 같아요’라고 하면 시키는 대로 했다”라고 덧붙였다.

‘보호자’는 오는 8월 15일 개봉한다.

이하늘 텐아시아 기자 greenworld@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