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범택시' 시즌2 소식에 "있어야 할 곳으로 돌아간 느낌"
"시즌1보다 든든한 파트너로서 모습 보여주고 싶었다"
'청춘월담'으로 사극 첫 도전 "상투머리+남장, 오히려 편해"
"내 역할·작품, 다른 사람의 것과 바꿀 수 없어"
배우 표예진. / 사진제공=시크릿이엔티
배우 표예진. / 사진제공=시크릿이엔티
"'모범택시2'는 시즌2를 한다는 것만으로도 좋았어요. 시즌2를 한다고 들었을 때 막연하게 기대했죠. 있어야 할 곳으로 돌아가는 느낌이었어요. 시즌1을 사랑해주신 만큼 보답하는 마음으로 임했는데 더 많이 사랑해주셔서 감사했죠. 1년 가까이 촬영한 '청춘월담'은 방영까지 조금 기다렸는데, 그래서인지 더 후루룩 지나간 것 같아요."

금, 토요일은 통쾌한 복수 대행극 '모범택시2'로, 월, 화는 사극 청춘 로맨스 '청춘월담'으로 시청자들을 만났던 표예진. 두 작품을 마친 표예진은 환한 얼굴로 시청자들에게 감사를 표했다.

'모범택시2'는 베일에 가려진 택시회사 무지개 운수의 일원들이 억울한 피해자를 대신해 복수를 해주는 이야기. 표예진은 무지개 운수의 경리과 직원이자 해커 안고은으로 분했다. '모범택시'로 시즌제 드라마를 처음 경험한 표예진. 그는 "출연진이 그대로 넘어왔기 때문에 끈끈해진 연기 호흡이 더 힘이 됐다. 시즌1의 연장선이라는 점에서 배우들도 연기하기 편했다. 시즌2의 1부 대본을 받았을 때 시즌1의 17부를 받은 느낌이었다. 자연스럽게 읽혔다"고 말했다. 또한 "이제는 서로 미리 맞춰보거나 말하지 않아도 알아서 케미가 맞아지더라. 서로 뭘 해도 다 받아주게 된다. 가족 같이 느껴졌다. 촬영이 훨씬 편했다"고 자랑했다.
배우 표예진. / 사진제공=시크릿이엔티
배우 표예진. / 사진제공=시크릿이엔티
시즌1에서 안고은은 사이버 성범죄의 피해자가 된 뒤 스스로 목숨을 끊은 언니를 위해 무지개 운수팀과 복수에 나섰다. 시즌2에서는 그 아픔을 딛고 일어난 안고은이 무지개 운수에 의뢰를 해오는 이들 위해 더 적극적으로 나선다. 표예진은 "시즌2로 오면서 고은이가 조금 달라져야 한다고 생각했다. 시즌1에서는 고은이가 언니로 인한 아픔에서 살아남기 위해 필사적으로 이 일을 했다면, 시즌2에서는 경찰을 관두고 다시 무지개 운수를 선택해서 들어간다. 훨씬 사명감이 커졌다고 생각했다. 전보다 더 든든하고 프로다운 파트너의 모습을 보여주는 데 중점을 뒀다. 스타일링도 어려 보이지 않고 성숙해 보이도록 준비했다. 김도기(이제훈 분)의 지시사항만 해결하는 게 아니라 든든한 파트너로서 말하지 않아도 먼저 착착 해내는 모습을 보여주려고 했다"고 설명했다.

무지개 운수팀 일원들은 사이비 교주, 노인 타깃 사기단 등 악질적 범죄자들을 응징하기 위해 작전 수행 중 다양한 인물로 변장한다. 표예진도 효도공연 가수, 간호사, 새 신부 등 다채로운 부캐를 선보였다. 효도공연 가수 부캐를 준비하면서 레슨을 받기도 하고 소품과 율동도 준비했단다. 무지개 운수팀 해커로 '정보 담당'인 만큼 콜밴에서 후방 지원을 주로 했던 표예진은 시시즌2에서 '현장 요원'으로 투입된 횟수가 늘기도 했다. 표예진은 "처음에 대본 받았을 때 밖에서 활약할 수 있는 부분들이 있어서 재밌겠다고 생각했다. 그동안 보여주지 못했던 모습을 보여줄 수 있겠단 기대감도 있었다. 제훈 오빠의 화려한 부캐플레이를 많이 봐와서 나도 제대로 해야겠단 욕심이 나더라"며 웃었다.
사진제공=SBS
사진제공=SBS
부동산 사기범 일망타진 에피소드에서는 김도기와 신혼부부 행세도 했다. 표예진은 "애드리브로 해야할 부분이 많았는데, 주로 제훈 오빠가 아이디어를 내면 제가 잘 따라갔다. 부동산 사기범을 속이기 위해 신혼부부인 척 하면서 팔짱을 끼거나 하트를 만든다거나 애교를 부린다거나 애드리브가 많았다. 민망할 정도였다"며 웃음을 터트렸다. 함께 연기한 이제훈에 대해 "오빠는 놀랄 정도로 준비를 많이 해오고 아이디어도 많이 낸다. 존경스럽더라. 그걸 보고 저는 반성하게 됐다"며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여러 에피소드들 가운데 가장 분개했던 에피소드를 꼽아달라고 하자 표예진은 부동산 사기범 에피소드를 꼽았다. 극 중 부동산 사기범은 간절히 집을 원하는 사람들에게 고아를 입양시키게 한 뒤 청약 점수를 높여 당첨시키고, 그 후에 파양시키는 만행을 저지른다. 표예진은 "모든 사건이 분노를 자아냈지만 특히 아이들을 이용한 장사였다는 점에서 화가 났다. 아역배우가 연기를 잘해줘서 마음이 더 아프고 눈물이 났다"고 털어놨다.

표예진은 안고은을 '최애 캐릭터'로 꼽기도 했다. 그는 "고은이는 강하고 털털하지만 아픔이 있다. 연기자로서는 다양하게 보여줄 것이 많은 좋은 캐릭터다. 이런 캐릭터가 저한테 올 줄 몰랐다. 당시 내게 제안이 오지 않던 캐릭터라 잘해보고 싶다는 도전의식이 컸다. 단단하고 강하지만 아픔이 있는 캐릭터라 애정이 갔다. 고은이 만큼 멋있는 캐릭터를 또 할 수 있을까 싶다"고 말했다.
'청춘월담' 표예진. / 사진제공=tvN
'청춘월담' 표예진. / 사진제공=tvN
표예진은 '청춘월담'에서 연기한 장가람에 대해서도 애정을 드러냈다. 그는 "많이 좋아했던 캐릭터라 (방송이 끝나니) 아쉬움이 남는다"고 털어놓았다. '청춘월담'은 미스터리한 저주에 걸린 왕세자 이환(박형식 분)과 하루아침에 일가족 살인사건의 범인으로 지목된 천재 소녀 민재이(전소니 분)의 이야기를 담은 로맨스. 표예진이 연기한 장가람은 민재이의 몸종이다.

'청춘월담'으로 사극 장르에 도전해본 표예진. 그는 "사극에 특별 출연한 적은 있는데 정식으로는 처음이었다. 사극이라는 장르를 언젠가 꼭 해보고 싶었고, 한다면 청춘 사극물을 하고 싶었는데, 마침 생각했던 대로 딱 맞아떨어져서 좋았다"고 말했다.

극 중 장가람은 민재이가 미스터리한 사건의 단서가 될 기억을 떠올릴 수 있도록 든든한 짝꿍이 되어 물심양면 돕는다. 표예진은 솔직하고 호쾌한 매력의 장가람에 몰입해 능청스러운 연기로 시청자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하기도 했다. 남장도 한 표예진은 "상투머리가 어울릴까 걱정도 했는데 남장이 편하고 좋더라. 남장이라 다른 배우들보다 훨씬 편했다. 극 중 신분도 높지 않다. 옷도 더러워져도 돼서 아무데나 앉아도 돼서 좋더라"며 웃었다.
배우 표예진. / 사진제공=시크릿이엔티
배우 표예진. / 사진제공=시크릿이엔티
2012년 데뷔한 표예진은 어느덧 연기 생활 10주년을 맞았다. 표예진은 "20대 때는 조급하고 욕심이 많았는데, 이제는 흘러가는 대로 자연스럽게 받아들일 줄 알게 됐다. 다 괜찮다는 생각이 든다. 마음에 여유가 생긴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예전에는 남들과 나를 비교하며 '빨리 성장해야 한다'는 욕심이 컸다. 문득 돌아보니 내가 한 어떤 역할도 작품도 다 소중하더라. 다른 사람의 것과 바꿀 수 있겠나 생각해보니 '싫다'는 답이 나왔다. 지금 내가 걸어가는 나만의 길도 괜찮겠다 생각했다"고 말했다.

데뷔 전 승무원으로 일했던 표예진. 그는 "배우로 직업을 바꾼 이유도 내게 잘 맞고 내가 재미를 느낄 수 있는 일을 찾으려고 했기 때문이다. 지금 나는 현장에서 작업하는 게 재밌다. 사람들과 하나의 목표를 향해 함께 창작 작업을 하는 자체가 좋다. 그 결과를 볼 때 신난다. 이것보다 더 재밌는 일이 생긴다면 그만둘 수 있겠지만 계속 도전할 수 있는 이일을 앞으로도 할 것 같다. 좋아하는 일을 할 수 있다는 건 기쁜 일이다"고 강조했다.

김지원 텐아시아 기자 bella@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