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너희가 김정난을 아느냐" />< SNL 코리아 > tvN 토 밤 11시
세계적인 성악가를 어렵게 모신 클래식 방송에서 격조 높은 대화 대신 ‘연예인과 사귀어봤느냐’는 질문만이 가득하다. 김정난이 호스트로 선 < SNL 코리아 >의 마지막 코너 ‘클래식 오딧세이’는 아티스트의 작업물이나 예술관이 아니라 자극적인 가십에만 집착하는 쇼 비즈니스계를 비꼬며 근사한 블랙 코미디를 연출한다. 그러나 아이러니하게도, 쇼가 김정난을 대한 방식 또한 이와 크게 다르지 않았다. 이 날 김정난이 소화한 코너는 7개였고 그 중 그가 독신임을 소재로 삼은 코너가 셋, 아이돌 팬이라는 것을 소재 삼은 코너 하나, 에서 ‘기가 센 중년 여성 권력자’라는 요소를 뽑아 재탕한 코너가 하나다. 사실상 신동엽이 주연이었던 ‘미드나잇 요가’를 제하면, 프로그램은 김정난을 ‘불혹, 미혼, 아이돌 좋아하는 출연자’라는 점을 빼면 쓸만한 농담거리가 없는 사람으로 그린 셈이다.
호스트를 소재로 센 농담을 던지는 것은 < SNL 코리아 >의 특기이다. 그러나 특정 주제에만 무례할 정도로 집착한다면 얘기가 달라진다. ‘왕을 능멸하는 나이’(‘후궁’)가 되도록 결혼을 하지 않은 것은 눈이 너무 높아서였다는 식의 농담(오프닝 모놀로그)이나, 미/비혼 중년여성을 영계에 집착하는 인물로 묘사하는(‘쿠거 하우스’) 코너가 전진배치 된 구성은 시청자로 하여금 제작진이 김정난에 대해 가지고 있는 인상과 정보수준의 빈약함을 짐작하게 한다. 아이돌에 대한 김정난의 애착이 콩트 속에서 ‘아들 같은 애한테 뭐 하는 거냐’, ‘저런 아줌마들 남편은 뭐하나 몰라’(‘막돼먹은 사생팬 누나’)라는 폭력적인 비아냥의 대상으로 전락하는 장면은 가히 비열한 수준이다. 제작진도 애초부터 이런 비열함을 의도하지 않았겠지만, 큰 고민도 노력도 없이 특정 이슈만을 이용해 만든 농담을 관성적으로 던지다 보면 원치 않아도 비열해지는 법이다.
글. 이승한(자유기고가) 외부필자
세계적인 성악가를 어렵게 모신 클래식 방송에서 격조 높은 대화 대신 ‘연예인과 사귀어봤느냐’는 질문만이 가득하다. 김정난이 호스트로 선 < SNL 코리아 >의 마지막 코너 ‘클래식 오딧세이’는 아티스트의 작업물이나 예술관이 아니라 자극적인 가십에만 집착하는 쇼 비즈니스계를 비꼬며 근사한 블랙 코미디를 연출한다. 그러나 아이러니하게도, 쇼가 김정난을 대한 방식 또한 이와 크게 다르지 않았다. 이 날 김정난이 소화한 코너는 7개였고 그 중 그가 독신임을 소재로 삼은 코너가 셋, 아이돌 팬이라는 것을 소재 삼은 코너 하나, 에서 ‘기가 센 중년 여성 권력자’라는 요소를 뽑아 재탕한 코너가 하나다. 사실상 신동엽이 주연이었던 ‘미드나잇 요가’를 제하면, 프로그램은 김정난을 ‘불혹, 미혼, 아이돌 좋아하는 출연자’라는 점을 빼면 쓸만한 농담거리가 없는 사람으로 그린 셈이다.
호스트를 소재로 센 농담을 던지는 것은 < SNL 코리아 >의 특기이다. 그러나 특정 주제에만 무례할 정도로 집착한다면 얘기가 달라진다. ‘왕을 능멸하는 나이’(‘후궁’)가 되도록 결혼을 하지 않은 것은 눈이 너무 높아서였다는 식의 농담(오프닝 모놀로그)이나, 미/비혼 중년여성을 영계에 집착하는 인물로 묘사하는(‘쿠거 하우스’) 코너가 전진배치 된 구성은 시청자로 하여금 제작진이 김정난에 대해 가지고 있는 인상과 정보수준의 빈약함을 짐작하게 한다. 아이돌에 대한 김정난의 애착이 콩트 속에서 ‘아들 같은 애한테 뭐 하는 거냐’, ‘저런 아줌마들 남편은 뭐하나 몰라’(‘막돼먹은 사생팬 누나’)라는 폭력적인 비아냥의 대상으로 전락하는 장면은 가히 비열한 수준이다. 제작진도 애초부터 이런 비열함을 의도하지 않았겠지만, 큰 고민도 노력도 없이 특정 이슈만을 이용해 만든 농담을 관성적으로 던지다 보면 원치 않아도 비열해지는 법이다.
글. 이승한(자유기고가) 외부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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