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요계는 바야흐로 ‘듣는 음악’이 아닌 ‘보는 무대’의 시대다. 그 무대에 서는 가수는 목소리 하나 만으로 사람들에게 감동을 주기도, 화려한 퍼포먼스로 눈을 즐겁게 만들기도 한다. 보통 한 음악프로에 출연하는 가수는 약 20팀, 일주일에도 최소 80개 이상의 무대가 쏟아져 나온다. 그 중 우리가 눈여겨봐야 할 무대는 어떤 것일까. <10 아시아>가 당신이 주목해야 할 무대를 선정했다. 이번 주제는 ‘걸 그룹’. 최근 걸 그룹 전성시대에 맞아 여성가수가 음악 프로그램의 절반을 차지하며 큰 활약을 보이고 있다. 그 중 음악과 퍼포먼스, 그리고 추구하는 콘셉트가 제대로 일치하는 무대를 선보인 팀에 주목하자. 3분 남짓의 무대이지만 <본격! 무대탐구생활>에서 다룬 이들의 무대는 두 눈 크게 뜨고 지켜볼만 하다.
최근 ‘거울아 거울아’만큼 화제가 된 안무는 없다. 모두 알다시피 안무의 한 동작이 이른바 ‘쩍벌춤’으로 불리며 논란의 대상이 됐기 때문이다. 공중파 가요 프로그램에서 그런 동작이 나오는 것에 대해서는 각자의 입장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거울아 거울아’의 안무에서 이 동작은 빠져서는 안 될 부분이었다. 단지 그 동작이 안무 중 가장 섹시해서는 아니다.
문제의 동작이 필요한 이유가 여기에 있다. ‘거울아 거울아’의 포인트 안무는 손에 있지만, 포미닛은 몸 전체에 힘 있는 웨이브를 주면서 성숙한 여성성을 한층 강화하는 동작을 선보인다. 문제의 춤은 이런 섹시한 느낌을 가장 강조하는 동작이다. 이 동작이 빠지면 ‘거울아 거울아’의 안무는 동작의 디테일은 살지만 곡 전체의 느낌을 살릴 전체적인 이미지는 밋밋하게 변한다. 거울을 쓰다듬는 손동작으로 디테일하게 여성적인 면을 연출하고, 동시에 몸 전체의 동작으로 여타 걸그룹과 다른 강하고 섹시한 느낌을 강조하는 게 포미닛의 무대다.
Let`s dance!
– 손에 로션을 바를 때, 비누로 손등까지 깨끗이 씻어내고 싶을 때 거울춤.
Motion capture!
– ‘It`s me’ : 여러 짤방으로 활용가능한 지윤의 it`s me.
– ‘오늘만은 내가 제일 예쁘다고 말해줘 봐’: 가사 뒤에 나오는 웃음.
포미닛은 가사에 따라 안무를 구성한다. 반면 f(x)는 가사 대신 박자에 따라 동작을 만든다. ‘Nu ABO’의 ‘화장춤’도 가사에 따른 안무가 아니었다. f(x)의 가사가 동작으로 형상화하기 난해한 단어들의 조합으로 이뤄졌다는 것을 감안할 때 당연한 일이다. 그만큼 f(x)는 동작 자체가 인상적이지 않으면 춤을 기억하기 어렵다. ‘피노키오’는 그 부분에 신경을 쓴 흔적이 역력하다. 얼굴 부근에서 손을 움직이는 동작을 많이 사용해 기존 f(x)의 안무보다 쉬운 느낌을 준다. 얼굴 부근의 손 안무가 많아지면서 멤버들의 표정이 강조되고, 그만큼 대중에게 쉽게 기억될 수 있다. 또한 ‘맘에 들게 널 다시 조립할거야’의 ‘조립할거야’에서는 손을 쥐었다 폈다 하는 동작으로 가사에 한 글자씩 힘을 주며 음악에 생동감을 준다. 가사와 안무가 일치하지 않는 대신, 리듬과 동작을 일치 시키면서 곡의 리듬을 정확히 기억할 수 있도록 만든다.
Let`s Dance!
– 교수님이 강단에서 학생 부를 때 ‘땃따따’춤으로 엣지있게.
– ‘너란 미지의 대륙의 발견자 콜럼버스’: 손바닥으로 한쪽 눈을 가리는 빅토리아.
– ‘조립할거야’ 손바닥을 쥐었다 폈다 하는 안무: 멤버별로 표정이 살짝 다르니 관찰요망.
– ‘마카롱보다 달게요’: 마카롱보다 달달한 설리의 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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