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텐아시아=김지원 기자]
영화 ‘나를 찾아줘’는 이영애가 ‘친절한 금자씨’ 이후 14년 만에 선보인 스크린 복귀작으로 관심을 모으고 있다. 세월을 빗겨 간 미모보다 돋보이는 것은 엄마가 된 이영애가 보여주는 처절한 모성애다. 절제되고 응축됐던 감정은 한 순간 터져버린다. 이영애의 연기에 감탄이 나오는 대목이다.
정연(이영애 분)과 명국(박해준 분) 부부는 6년 전 실종된 아들 윤수를 애타게 찾고 있다. 명국은 교편도 내려놓은 채 전국을 돌아다니며 아들 찾기에 온 힘을 쏟고 있다. 희망이 보이지 않는 갑갑한 상황에서 명국마저 사고를 당하면서 정연은 홀로 남게 됐다. 그러던 중 아들의 구체적인 인상착의를 언급하는 제보 전화 한 통을 받게 된다. 정연은 기대와 불안을 안고 아이가 있다는 바닷가의 낚시터로 내려간다.
정연은 낯선 곳, 낯선 이들 사이에서 고군분투한다. 낚시터 사람들은 정연을 경계하고 배척할 뿐 도와주지 않는다. 희망은 없지만 그래도 끈을 놓을 수는 없는 정연이다. 가슴이 텅 비어버린 엄마의 얼굴을 한 이영애가 관객의 마음을 짓누른다.
낚시터 사람들은 아이를 착취하고 학대하고 성폭력까지 가한다. 외부의 잣대를 들이댄다면 이들의 행동은 비정상적이지만 자신들의 공동체 안에서는 합리적으로 치부된다. 이들은 들켜선 안 되는 일이라는 걸 알고 있지만 딱히 죄의식을 갖고 있지도 않다.
그러나 영화는 이들을 ‘악인’으로 그리진 않는다. ‘나쁜 사람들’ 정도다. 이는 서로에게 무관심하고 냉혹한 개인, 이기적인 공동체의 모습을 연상하게 한다. 낚시터 사람들 안에서 왕처럼 군림하고 짓밟는 홍 경장(유재명 분)도 마찬가지다. 경찰이라는 신분은 개인뿐만 아니라 사회구조적 문제임을 시사한다.
치밀한 구성과 팽팽한 구도는 미스터리 스릴러로서의 재미도 놓치지 않으려 노력한 대목이다. 아이를 잃어버리고 공허한 삶을 살던 정연이 아이를 마주하게 되기까지, 또 그 아이를 구하기 위해 사투를 벌이는 상황까지 감정은 점차적으로 심화되고 긴장감은 강화된다. 세밀하고 밀도 높은 이영애의 감정 연기가 대체불가의 배우임을 확인시킨다.
영화에서 가혹 행위를 당하는 아이들의 모습이 마음을 고통스럽게 한다. 최근 열린 시사회에서 이영애는 “현실은 상상 이상으로 잔인하고 힘들다고 한다”고 말했다.
오는 27일 개봉.
김지원 기자 bella@tenasia.co.kr
정연(이영애 분)과 명국(박해준 분) 부부는 6년 전 실종된 아들 윤수를 애타게 찾고 있다. 명국은 교편도 내려놓은 채 전국을 돌아다니며 아들 찾기에 온 힘을 쏟고 있다. 희망이 보이지 않는 갑갑한 상황에서 명국마저 사고를 당하면서 정연은 홀로 남게 됐다. 그러던 중 아들의 구체적인 인상착의를 언급하는 제보 전화 한 통을 받게 된다. 정연은 기대와 불안을 안고 아이가 있다는 바닷가의 낚시터로 내려간다.
낚시터 사람들은 아이를 착취하고 학대하고 성폭력까지 가한다. 외부의 잣대를 들이댄다면 이들의 행동은 비정상적이지만 자신들의 공동체 안에서는 합리적으로 치부된다. 이들은 들켜선 안 되는 일이라는 걸 알고 있지만 딱히 죄의식을 갖고 있지도 않다.
그러나 영화는 이들을 ‘악인’으로 그리진 않는다. ‘나쁜 사람들’ 정도다. 이는 서로에게 무관심하고 냉혹한 개인, 이기적인 공동체의 모습을 연상하게 한다. 낚시터 사람들 안에서 왕처럼 군림하고 짓밟는 홍 경장(유재명 분)도 마찬가지다. 경찰이라는 신분은 개인뿐만 아니라 사회구조적 문제임을 시사한다.
치밀한 구성과 팽팽한 구도는 미스터리 스릴러로서의 재미도 놓치지 않으려 노력한 대목이다. 아이를 잃어버리고 공허한 삶을 살던 정연이 아이를 마주하게 되기까지, 또 그 아이를 구하기 위해 사투를 벌이는 상황까지 감정은 점차적으로 심화되고 긴장감은 강화된다. 세밀하고 밀도 높은 이영애의 감정 연기가 대체불가의 배우임을 확인시킨다.
영화에서 가혹 행위를 당하는 아이들의 모습이 마음을 고통스럽게 한다. 최근 열린 시사회에서 이영애는 “현실은 상상 이상으로 잔인하고 힘들다고 한다”고 말했다.
오는 27일 개봉.
김지원 기자 bella@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