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케이스 김용화 감독, 서교, 성동일 (왼쪽부터)" /><미스터 고> 쇼케이스 김용화 감독, 서교, 성동일 (왼쪽부터)

“형, 그냥 나 믿고 한 번 가자”

국내 최초 풀 3D로 제작됐고, 링링이라는 디지털 캐릭터를 구현하는 데 120억이 넘게 들어갔다. <타짜> <식객> 등의 허영만 화백 작품 <제7구단>이 원작이고, 감독은 <미녀는 괴로워> <국가대표>의 김용화다. 하지만 고릴라가 야구를 하는 영화라…. 대략의 스토리를 듣자마자 유치할 거라는 생각부터 든다. 톱스타 한 명 없이 주연 배우는 성동일과 중국의 아역 배우 서교 그리고 고릴라 링링. 배우로서 이 영화에 쉽게 뛰어들기란 쉽지 않을 것 같다. 하지만 배우 성동일은 <국가대표>, <미녀는 괴로워>를 함께 했던 김용화 감독의 한 마디 “믿고 한 번 가자”에 출연을 결정했다. 주인공이 ‘링링’인 만큼 3D 그래픽의 완성도가 영화의 성패를 좌우할 가능성이 크지만 어차피 영화를 보지 않고는 예측할 수 없는 일 아닌가. 29일 서울의 한 호텔에서 열린 <미스터 고> 쇼케이스 현장에는 김용화 감독과 성동일, 서교가 참석했다. 그들에게서 느껴진 건 화려한 그래픽 기술 이야기보다는 서로에 대한 믿음 그리고 영화에 대한 자부심이었다.

쇼케이스" /><미스터 고> 쇼케이스

<국가대표>의 성공 이후 4년. 김용화 감독은 다시 성동일을 택했다. ‘1500만 콤비’, ‘흥행 페르소나’로 일컬어지는 이들의 끈끈한 관계에 대해 정작 본인들은 뭐라고 말할까. 정말 친한 사이가 그렇듯, 처음엔 민망해 한다. 성동일은 “어느 날 감독님이 술을 먹고 ‘가격 대비 괜찮은 배우라서’ 나를 쓴다고 하시더라”는 말로 자신을 낮춘다. 김 감독은 좀 세게 나온다. “성동일과 영화의 흥행은 무관하다”고. 하지만 말은 그렇게 해도 둘은 서로를 누구보다 믿고 의지한다. 김 감독이 성동일과 함께 일하는 건 그의 말처럼 흥행 때문이 아니라 성동일의 인간성 때문이다. “1%의 거짓말 섞지 않고, 성동일은 대한민국의 모든 배우 중에서 가장 인간적으로 나를 감동시키는 삶을 살고 있다. 존경한다”는 말에서 그가 인간 성동일을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절절히 느껴진다. 성동일 역시 “나는 <미스터 고> 목숨 걸고 찍을 테니까 형도 목숨 걸고 연기해 달라”는 김 감독의 말을 듣고 그가 ‘배우 성동일’을 얼마나 아끼는지 알게 됐단다. 이렇게 배우와 감독이 서로를 믿고 존중한다는 것, 3D나 흥행성적보다 중요한 것 아닐까.

서교, “성동일의 아들 준이를 눈여겨보고 있다”

팀워크가 워낙 좋아서인지 중국의 아역 배우 서교 역시 부드럽게 <미스터 고>에 스며들었다. 촬영장에서 김용화 감독은 서교를 ‘연기 선생님’이라고 불렀다. 8개월 전에 감독과 약속했던 디렉팅을 잊지 않고 8개월 후에 정확히 해냈다고 하니, 어린 나이가 무색하다. 서교는 김용화 감독의 <미녀는 괴로워>를 친구들과 함께 재밌게 봤었다. 그런 그녀가 이번 영화를 찍으면서 김용화 감독을 더욱 더 좋아하게 된 것 같다. 말로 연기 지도하는 중국의 감독들과 달리 몸으로 직접 보여주는 김 감독의 스타일이 서교에게는 큰 도움이 됐다고 한다. 또한 “익숙하지 않은 한국어 연기를 할 때도, 김 감독이 시범을 보여줘서 좀 더 수월하게 감정 표현을 할 수 있었다”며 감독을 치켜세웠다. 성동일이 “나보다 나이를 더 많이 잡수신 것 같다”고 할 정도로 주위 사람들에 대한 배려 또한 갖췄다. 촬영장의 밥차 음식을 먹으면서도 반찬 투정 한 번 없이 “배고파, 밥 줘요”라고 말했다니 어떻게 예뻐하지 않을 수 있겠는가. 서교는 한 마디로 산전수전 다 겪은 성동일을 당황시키기도 했다. 좋아하는 한국 배우로 <가을동화>의 문근영과 함께 성동일의 아들 ‘성준’을 꼽는 센스를 발휘했다. ‘링링’은 왜 같이 오지 않았냐는 짓궂은 질문에도 “오늘 중요한 경기가 있어서 오지 못했다”고 여유 있게 받아치는 서교가 <미스터 고>에서는 어떤 연기를 보여줬을지 기대된다.

쇼케이스 서교(왼쪽), 성동일" /><미스터 고> 쇼케이스 서교(왼쪽), 성동일

‘중요한 경기 때문에 불참’하긴 했다지만 <미스터 고>의 주인공은 아무래도 야구하는 고릴라 링링이다. 베테랑 배우 성동일 조차 “내 눈을 어디에 둬야 할지 위치를 잡는 게 가장 힘들었다”며 보이지 않는 링링과 연기하는 것의 고충을 털어놨다. 데뷔작 <장강7호>에서 자그마한 외계 생명체와 연기한 경험이 있는 서교는 그보다 덩치가 훨씬 큰 링링과 함께 했지만 “인간과 동물 사이의 교감을 표현하기 위해 노력했다”고 말했다. 링링은 그 정도로 감독을 포함한 제작진 전체를 고생하게 한 장본인이다. 하지만 그만큼 <미스터 고>의 성공 여부도 이 ‘링링’이 얼마나 관객들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느냐에 달렸다. 배우들은 하나같이 “링링은 내 상상력을 자극하는 존재”라고 말한다. 보이지 않는 존재가 주는 신비로움이 마음속에 잠재되어 있던 무언가를 이끌어냈다는 것이다. 김 감독은 “하루하루를 내 인생 마지막 날처럼 살게 해줬다”고까지 말한다. 영화를 보는 관객들도 그처럼 링링을 보며 새로운 영감을 얻을 수 있다면 <미스터 고>의 전망은 밝다.

글. 기명균 kikiki@tenasia.co.kr
편집. 홍지유 jiyou@tenasi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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