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터테인먼트] 연령별, 계층별 소비패턴 변화와 엔터테인먼트 산업...대신증권 - 투자의견 : Overweight(비중확대, 유지) ● 업종 Top Picks는 호텔신라와 하나투어 엔터테인먼트 업종이 당사 유니버스 Multiple 평균을 초과할 수 있는 높은 Valuation의 근거는 엔터테인먼트 수요 시장의 Growth Potential을 향유할 수 있는 기간이 여전히 남아 있음에 있다. 1) 실질 소득층인 40대의 여행/카지노 등 엔터테인먼트 소비 가담이 강해지고, 20~30대의 영화 및 미디어 소비 강화는 강력한 growth 모멘텀 2) 또한, 전체 GDP 대비 엔터테인먼트 소비 비중이 OECD 가입국 가운데 하위권에 머물러 있는 측면은 향후 Upside 가능성에서 긍정적인 부분 업종 Top-Picks로는 면세점 부문과 제과 사업부문 강화로 매출 업그레이드가 기대되는 호텔신라와 여행업종 M/S 1위인 하나투어를 제시한다. 강원랜드는 골프장 및 스키장 등 부대 리조트 시설 강화에 따른 추가 입장객 유발 효과가 사통법에 따른 부정적 영향을 극복할 것으로 예상된다. ① 소득 수준이 안정단계에 진입한 40대 이상은 고가 수요의 주요 타겟 ② 20~30대층의 긍정적인 소비 심리에 대한 각 기업들의 공격적 대응 영화산업의 경우 과거 3~4년간 연평균 관객수가 150만명에 그쳤으나, 2004년부터 관객 천만명을 돌파하는 영화가 등장하는 등 이는 흥행성 높은 영화제작과 관객층 확대에 따른 시너지 효과에 힘입은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게임 및 음반, 신규 온라인 디지털 부문에 대한 소비층 역시 10~20대에서 20~30대 층까지 확대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온라인 환경에 적응하는 40대 이상의 소비층의 등장은 해당 부문의 시장 확대로 이어지고 있다. 이는 엔터테인먼트 재화 소비층이 과거 20대 미만 층에 한정되던 한계를 극복하는 의미있는 변화로 감지되며, 소득수준 기준으로 가장 높은 실질구매력 보유한 40대 이상의 소비층 증가는 자연스런 레저, 여행 수요 확대로 연결되는 모습이다. ● 부문별 엔터테인먼트 산업 수요 현황 및 전망 ① 여행산업, ② 카지노산업, ③ 호텔/레저산업, ④ 영화산업 국내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각 부문별 growth는 인구 및 가구 증가율보다 소득 및 소비지출 증가에서 비롯될 것으로 예상된다. 선택적 소비(교양,오락,외식 관련)의 내재적 특성상 높은 변동성에도 불구, 구조적인 성장 트랜드를 구가하고 있다는 점은 국내 엔터테인먼트 업종에 긍정적인 펀더멘털 요인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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