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N '온앤오프', 오는 16일 첫 방송
엄정화X초아X윤박X넉살, 고정 멤버 합류
엄정화, 데뷔 이래 첫 고정 MC
초아, 3년 만에 방송 복귀
신찬양 PD "정말 잘 뽑은 다섯 멤버"
배우 윤박(왼쪽부터), 가수 넉살, 엄정화, 초아, 성시경이 15일 오전 온라인 생중계된 tvN 새 예능 '온앤오프' 제작발표회에 참석했다. /사진제공=tvN
배우 윤박(왼쪽부터), 가수 넉살, 엄정화, 초아, 성시경이 15일 오전 온라인 생중계된 tvN 새 예능 '온앤오프' 제작발표회에 참석했다. /사진제공=tvN
tvN '온앤오프'가 새 단장을 마치고 돌아왔다. 기존 멤버 성시경을 비롯해 분야를 가리지 않는 멀티 엔터테이너 엄정화, 복귀 후 첫 예능 출연인 초아, 지난 시즌에서 맹활약을 펼친 윤박, 넉살이 사적 모임 멤버로 합류해 더욱 솔직하고 거침없는 일상으로 활력을 불어넣는다.

15일 오전 '온앤오프' 제작발표회가 온라인으로 생중계됐다. 신찬양 PD와 엄정화, 성시경, 초아, 윤박, 넉살이 참석했다.

'온앤오프'는 바쁜 일상 속 사회적 나(ON)와 개인적 나(OFF)를 새로운 시선으로 담아내는 '사적 다큐' 예능이다. 지난해 첫 방송 이후, 평소 쉽게 볼 수 없었던 스타들의 진솔하고 평범한 일상과 속마음을 담아내 많은 사랑을 받았다.

신 PD는 "작년에 약속한 대로 돌아올 수 있게 돼 기쁘다. 새로운 멤버 5명과 함께해서 영광이다. 더욱 솔직해진 스타들의 다양한 모습이 준비돼 있으니 기대 부탁한다"고 전했다.

지난 시즌과 달라진 점으로 시간대와 멤버를 꼽은 신 PD. 그는 "토요일 저녁에서 화요일 저녁으로 시간대를 옮겼다. 전보다 출연진의 많은 일상을 자세하고 집요하게 보여줄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무엇보다 엄정화가 우리 프로그램에 왔다. 작년에 출연해 일상을 보여준 것도 놀라웠지만, 다른 멤버들의 일상에 따뜻한 조언과 관심을 보여줘서 좋았다. 우리 프로그램에 출연할 수 있다면 기획 의도를 명확하게 보여줄 수 있을 것 같았는데, 함께 하게 돼 너무 행복하다"며 "초아, 윤박, 넉살도 함께 하게 됐다. 초아가 3년 만에 예능으로 우리 프로그램을 선택해 줘서 기쁘다. 세 사람을 '초박살'이라고 부르는데 호흡이 잘 맞다. 성시경, 엄정화도 처음 호흡을 맞추는 데 좋아서 정말 기대가 된다"고 설명했다.
엄정화가 15일 오전 온라인 생중계된 '온앤오프' 제작발표회에 참석해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제공=tvN
엄정화가 15일 오전 온라인 생중계된 '온앤오프' 제작발표회에 참석해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제공=tvN
캐스팅하게 된 계기는 무엇일까. 신 PD는 "엄정화가 첫 녹화 때 긴장을 많이 했다. 근데 막상 촬영할 때가 되니까 날아다니더라. 영상을 보면서 게스트에게 공감도 하고 따뜻한 말도 많이 했다"면서 "엄정화는 가수, 배우, 예능인 등 모든 분야에서 정점을 찍었다. 그래서 후배에게 해줄 수 있는 말이 너무 많았고, 잘 공감할 수 있을 거라는 생각에 꼭 함께하고 싶었다"고 이야기했다.

또한 "초아는 3년 만에 방송 출연이다. 워낙 예능을 잘하기로 유명해서 기대가 컸는데, 그 이상을 녹화할 때 보여줬다. 지금 본인이 느끼는 상태나 감정을 숨기지 않고 솔직하게 말해줘서 대단하다고 느꼈고 고마웠다"며 "윤박은 작년 영상이 너무 웃겼다. 가끔 지치고 힘들 때마다 보는 최애 영상이다. 연기할 때는 진지한데 일상이 정말 재밌어서 더 보고 싶었다. 현장에서도 톡톡 튀고 잘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넉살은 말을 너무 잘한다. 방송을 하러 오는 게 아니라 일상을 보면서 재밌어하는 게 느껴진다. 윤박과 넉살이 동갑인데 티키타카가 좋다. 캐스팅을 잘했다는 생각이 든다"고 덧붙였다.
엄정화(왼쪽), 성시경. /사진제공=tvN
엄정화(왼쪽), 성시경. /사진제공=tvN
엄정화는 '온앤오프'를 통해 데뷔 첫 고정 MC를 맡게 됐다. 그는 "정말 오랫동안 활동하면서 예능 제작발표회에 참석하는 게 처음"이라면서 "새롭고 긴장된다. 출연 제의를 받고 고민을 많이 했는데, 성시경 덕분에 부담감을 덜고 시작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나는 말을 조리 있게 하는 사람도 아니고, 재밌게 메꿔줄 수 있는 사람도 아니다. 그래서 못할 것 같다고 생각했다. 근데 환불원정대를 하면서 많은 사람과 교감하는 느낌을 알게 됐고, 그 느낌을 오래 가지고 가고 싶어서 출연하게 됐다"고 전했다.

또한 "첫 녹화 때 긴장을 많이 했다. 근데 출연진이 너무 편하게 해줘서 왜 고민했나 싶더라. 그냥 즐기다가 간 시간이 됐다"면서 "성시경이 많이 도와주고 있다. 말이 막힌다 싶으면 다음 차례로 매끄럽게 넘어가 준다"며 고마움을 표했다.

지난 시즌에 이어 올해에도 MC로 합류한 성시경. 그는 "엄정화가 25년이 넘게 활동을 하면서 예능 MC를 한 번도 안 했다고 하길래 놀랐다. 문득 집에서 혼자 술을 먹다가 생각한 게 '마돈나나 아리아나 그란데가 MC를 할 필요는 없다'는 생각이 들었고, 새로운 도전을 우리 프로그램과 함께하게 돼 고마웠다. 엄정화는 실제로 너무 따뜻하고 사람에 대한 관심이 많아서 게스트들의 속마음을 잘 꺼내주지 않을까 싶다"고 강조했다.

다른 관찰 프로그램과의 차이점에 대해서는 "아이들과 부모의 모습, 혼자 사는 모습 등을 다룬 관찰 프로그램은 많이 있다. 그러나 그걸 어떻게 풀어내냐에 따라 다른 것 같다. 뭘 하고 지내는지를 억지로 꺼내기보다는, 최대한 솔직하게 보여주려고 한다"고 설명했다.
초아. /사진제공=tvN
초아. /사진제공=tvN
초아는 '온앤오프'를 통해 3년 만에 방송에 복귀한다. 그는 "(방송을) 오래 쉬면서 다른 분들은 여가 생활을 어떻게 보내는지 궁금했다. 그런 궁금증을 '온앤오프'에서 많이 해결해 줬다"면서 "개인적으로 애청하는 프로그램인데, 출연할 수 있게 돼 영광이다. 같이 하는 출연진도 너무 좋아서 즐기다 온 것 같다. 앞으로도 열심히 하겠다"고 다짐했다.

그러면서 "일상을 보여주는 게 이번이 처음이다. 녹화 이후 촬영본이 어떻게 나올지 엄청 긴장된다"면서 "함께 보는 시청자들이 나의 일상을 보면서 매력을 찾아주면 좋을 것 같다"고 전했다.

이에 성시경은 "초아가 아이돌이고 오랜만에 복귀하는 거라 걱정을 많이 했다. 근데 엄청 착해서 출연진이 다 놀랐다"면서 "순둥순둥하고 매력적이다. 너무 착해서 재미없을까 봐 걱정"이라며 너스레를 떨었다.
윤박(왼쪽)과 넉살. /사진제공=tvN
윤박(왼쪽)과 넉살. /사진제공=tvN
게스트에서 고정 멤버로 합류하게 된 윤박과 넉살. 달라진 점은 무엇일까. 윤박은 "작년에 우연치않게 촬영에 임하게 됐다. 많은 분이 영상을 재밌게 봐준 것 같아서 고마웠다"면서 "보답을 드리고자 다시 참여하게 됐다. 2주 차까지 녹화를 했는데 너무 행복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게스트로 나올 때는 '그냥 한 번 놀고 가야 겠다'는 생각에 부담이 없었다. 근데 고정이 되니까 부담감이 심해졌다. 그걸 버리는 게 가장 중요한 거 같다. 상대방의 이야기를 듣고 공감하는 게 우선이 되어야겠다고 생각했다"고 설명했다.

넉살은 "저번 시즌에 참여했을 때 너무 재밌었다. 사적 생활을 보는 게 음악인으로서 너무 귀감이 되고 영감을 준다"면서 "고정이 되고 난 후 부모님이 굉장히 좋아한다. 게스트할 때보다 고정이 좀 더 마음이 편해졌다. 즐기면서 볼 수 있게 됐고, 마음 놓고 몰입해서 보는 재미를 찾았다"며 웃었다.

신 PD는 초대하고 싶은 게스트에 관해 "작년부터 피아니스트 조성진, 봉준호 감독의 '온앤오프'가 궁금했다. 이번 시즌 3회에는 한예리가 출연하는데, 봉준호 감독의 '기생충' 해외 일정 때 통역을 맡았던 샤론 최가 같이 나온다. 꼭 만나고 싶었던 분이라 너무 행복하다. 스타가 아니더라도 다양한 분야에서 일하는 분들의 '온앤오프'가 많이 나올 예정"이라고 전했다.

초아는 "'온앤오프'는 전 회차를 다 본 열렬 시청자로서 감성 브이로그처럼 예쁜 프로그램이다. 그런 매력을 많이 느끼면서 보면 좋을 것 같다. 나의 일상을 보여주는 게 처음이니까 많이 봐줬으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온앤오프'는 오는 16일 밤 10시 30분 처음 방영된다.

박창기 기자 spear@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