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수진, 9년 만에 얻은 아들
설수진 "아들, 어떻게 혼내요"
설수진 검사 남편 "당신 닮아 공부 안해" 충격
'공부가 머니?'에 출연한 설수진/사진=MBC '공부가 머니?' 캡처
'공부가 머니?'에 출연한 설수진/사진=MBC '공부가 머니?' 캡처


설수진이 아들에 대한 애정과 걱정을 드러냈다.

20일 방송된 MBC '공부가 머니?'에서는 미스코리아 출신 배우에서 의료재단 이사로 활동 중인 설수진이 출연했다. 설수진은 두 번의 유산 끝에 결혼 생활 9년 만에 얻은 귀한 아들 설연 군을 소개하며 소중한 마음과 교육관을 공개했다.

설수진은 "설연이도 언젠가 하늘나라로 떠나지 않을까 걱정했었다"며 "그래서 아들이 더 소중하다"면서 혼내지 못하는 모습을 보였다.

설연 군은 그런 엄마의 마음을 너무 잘 아는 듯 보였다.

공부하라는 엄마 말에 책상에 앉은 설연이는 책만 들춰보다 단 한 문제도 풀지 못한 채 마무리했고, 이를 알게 된 설수진은 혼내는 대신 하고 싶은 다른 것을 권유해 보는 이들의 놀라게 했다. 그 이유를 묻자 "아들이 엄마를 잘 알아요. 저를 훅 녹여요. 애를 어디를 혼내"라며 아들에게 유독 약한 모습을 보였다.

공부하지 않은 이유에 대해 설연이는 "보상이 없어서요"라는 대답을 꺼내 충격을 안겼다. 설연이는 이른 아침 알람을 맞춰놓고 일찍 일어나거나, 설거지를 열심히 하던 모습을 보여 놀라움을 안기기도 했는데, 알고 보니 이것 역시 게임 시간을 늘리기 위한 방법이었던 것.

설수진은 아들에 대해 "착하고 배려심과 정이 넘치는 완벽한 아들이지만 유일한 단점이 공부를 안하는 것"이라며 '공부가 머니?'에 출연한 이유를 소개했다.

이를 두고 전국 1등을 놓쳐본 적 없던 검사 남편 박길배 씨는 "당신 닮아서 그런 것 아니야?"라는 충격 발언을 했다고. MC 신동엽은 "저희 아들도 4학년이 되는데 아내가 오빠 닮았나?"라고 말했었다면서 큰 공감을 표해 웃음을 자아냈다.

설수진이 설연 군의 교육을 강요하지 못했던 이유는 모친의 과한 사교육 때문이었다. 설수진은 모친이 오로지 자녀 교육을 위해 독서실과 최고의 강사진을 둔 학원까지 직접 운영했었다고 밝혔다. 당시 8개 정도 수업을 들어야 했던 설수진은 과한 사교육에 너무 질렸던 자신의 경험을 반면교사 삼아 아들이 스스로 공부하기를 원할 때까지 기다리고 있는 상황이라는 것.

하지만 "평생 성적이 4학년 때 결정된다"라는 말이 있을 만큼 공부 습관에 있어서 중요한 시기를 맞이한 설연이를 위해 '공부가 머니?' 전문가들의 초특급 알짜 교육 정보가 쏟아졌다.
'공부가 머니?'에 출연한 설수진/사진=MBC '공부가 머니?' 캡처
'공부가 머니?'에 출연한 설수진/사진=MBC '공부가 머니?' 캡처
전문가들은 "당연히 해야할 일에는 보상을 하면 안된다"며 "장기적인 일에는 보상이 효과적일 수 있지만, 단기적인 일에 남용하면 보상에 중독되기 싶다"고 조언했다. 또 "아이가 제대로 안 했을때는 반드시 꾸짖어야 한다. 본인 잘못에 대한 반성과 문제의식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숙제를 할 수 있도록 꼭 지도해라. 일주일에 한 번만 교과서 검사를 해도 학습 결손은 막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또 학습 습관에 대해서는 "학습 수용력이 짧은 아이들은 그 짧은걸 인정해주는게 중요하다"며 "지금 가지고 있는걸 인정해서 조금씩 키워 나가는게 중요하다"고 팁을 전했다.

하지만 양육 태도에 대해 "아이의 긍정적인 면만 보고 있는 것이 아니냐"며 "아이를 객관적으로 봐주길 바란다"는 말에 설수진은 "사랑스러운 아이를 어떻게 객관적으로 볼 수 있나요?"라고 되물어 다시금 아들 바보의 모습을 보였다.

그러면서도 "은근히 남편을 닮아서 언젠가 때가 되면 잘하지 않을까 막연한 기대감이 있었던 것 같다"며 "그래도 아직 4학년이라 다행이란 생각이 든다. 앞으로 적절하게 잘 교육하겠다"고 다짐하는 모습을 보였다.

설수진은 1996년 미스코리아 선에 입상하면서 연예계에 입문했다. 드라마 '눈물이 보일까봐', '첼로', 'TV소설 약속', '그대 아직도 꿈꾸고 있는가' 등 배우로 활동했던 설수진은 2003년 검사 남편을 만나 결혼했다.

한편 설수진이 출연한 이날 '공부가 머니?' 방송은 수도권 기준 가구시청률이 1부 3.6%(닐슨코리아 집계, 이하 동일 기준), 2부 4.7%를 기록하며 2주 연속 금요일 밤 동시간대 예능 1위를 차지했다. 특히 최고 시청률은 가구 기준 6.5%까지 치솟았다.

김소연 기자 kimsy@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