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tvN
사진제공=tvN
정서경 작가의 정원 안에서 김고은, 남지현, 박지후 등 대세 배우들의 '연기 파티'가 펼쳐진다. 시청자와 스태프를 모두 만족시킬 수 있는 김희원 감독의 캐스팅 원칙이 신의 한 수다.

29일 tvN 새 토일드라마 ‘작은 아씨들’(극본 정서경, 연출 김희원)의 제작발표회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온라인으로 열렸다. 이날 김희원 감독을 비롯해 김고은, 남지현, 박지후, 위하준 등이 참석해 다양한 이야기를 나눴다.

‘작은 아씨들’은 가난하지만, 우애 있게 자란 세 자매가 대한민국에서 제일 부유하고 유력한 가문에 맞서는 이야기를 그린 드라마. 거대한 사건에 휩쓸린 이들 자매가 '돈'이라는 인생의 숙제를 풀어가는 과정이 짜릿한 재미와 카타르시스를 선사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정서경 작가는 유명 소설 ‘작은 아씨들’을 현대 한국 사회의 모습으로 재해석했다. 현실에 맞서는 자매들의 모습이 모티브가 된 것.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현실에서 시작해 상상할 수 없는 커다란 이야기로 끝을 맺는다는 김희원 감독의 설명이다.

“워낙 좋은 크루들과 배우들이 모였기에 일하기 좋은 현장이었고 행복했다. 작가님의 글 중에 제가 다뤄보지 못한 새로운 시도가 많았기 때문에 흥미로웠다. 찍는 것 자체가 즐거웠고 결과물이 저도 신기한 지점이 많았다. 새롭다고 느끼실 것.”

배우들의 캐스팅 비화도 소개됐다. 김고은, 남지현 박지후 세 자매를 필두로 위하준, 엄지원, 엄기준, 김미숙, 강훈 등이 출연을 예고해 화제를 모았던 만큼, 김 감독의 캐스팅 기준에도 눈길이 쏠렸다. 오랜 시간 캐스팅에 공을 들였다는 김 감독은 시청자가 원하는 배우, 스태프들이 같이 일하고 싶은 배우라는 두 가지 원칙에 부합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고.

“중요한 건 연기를 앙상블을 만드는 데 있어서 상대방을 존중해주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 자세를 갖춘 배우분들이 와계신다. 서로의 것을 다 존중해주고 인정해주는 케미스트리가 좋다. 그리고 성품이 다들 좋으시고 잘 웃어준다. 분위기가 항상 좋고, 이 작품을 하는 걸 즐기고 있다는 걸 연출로서 느낄 수 있다.”
사진제공=tvN
사진제공=tvN
김고은은 극 중 첫째 오인주 역할을 맡았다. 돈으로 가족을 지키고 싶어 하는 장녀이자, 동생들을 너무 사랑하는 큰 언니다. 제1회 시리즈 어워즈에서 ‘유미의 세포들’로 여우주연상을 받은 이후 곧바로 선택한 차기작이 ‘작은 아씨들’이다.

“이 완벽한 합에 합류할 수 있게 돼서 영광스럽다. 너무 가슴이 벅차다. 출연 이유는 정서경 작가님과 김희원 감독님과 배우분들. 제가 거절할 이유가 전혀 없는 것 같아서 잡았다.”

남지현은 둘째 오인경 역을 맡았다. 가족을 사랑하지만, 첫째 오인주와는 다르게 돈에 굴복하고 싶지 않아 하는 인물이다. 그는 한 가족 안에서도 각자 다른 성격을 가진 자매들의 모습에 시청 포인트를 짚었다.

“이번에 맡은 오인경은 지금까지 보여드린 캐릭터보다 더 진한 사람이다. 목표 지점 하나를 향해 모든 게 향해있고, 굉장히 열정적인데 동시에 이성적이다. 어떻게 보면 양면적인 면이 같이 있는 친구라서 매력적이라고 생각했고, 새로운 모습을 보여드릴 수 있겠다고 생각했다.”

박지후는 두 언니의 사랑이 버거운 미술 천재 막내 역. 아역 시절부터 스크린과 OTT, 안방극장을 드나들며 열일 행보를 해왔던 그는 성인이 된 이후 첫 작품으로 ‘작은 아씨들’에 합류했다.

“대본을 받고 제일 먼저 든 생각은 ‘재미있다. 그런데 어렵겠다’였다. 각 케릭터의 서사가 깊이 있게 다뤄져서 한숨에 읽었던 것 같고, 현장은 ‘연기 파티’겠다고 생각했다. 인혜 자체가 언니들한테 짐이 안 되려고 열심히 달려 나가는데 그런 모습이 안쓰러워서 함께 성장하고 싶다는 생각으로 간절하게 오디션을 봤다.”
사진제공=tvN
사진제공=tvN
위하준은 의문의 남자 최도일 역을 맡았다. ‘배드 앤 크레이지’, ‘오징어게임’ 등 다양한 장르물에서 섹시미를 뽐냈던 그가 이번 작품에서는 ‘대놓고 섹시’가 아닌, ‘미스터리 섹시’를 예고했다.

“대본을 보면 볼수록 이 사람이 어떤 사람인지 모르겠더라. 이 사람이 도대체 어떤 환경에서 자라왔기에 이런 신념과 가치관을 가지게 됐을까. 또 왜 이런 행동을 할까, 오인주에 대한 마음은 뭘까 궁금증을 유발했다. ‘이 남자 뭐지?’ 하는 묘한 매력들을 잘 표현해보고 싶었다.”

위하준은 정서경 작가, 김희원 감독과 함께한 소감을 연기자 대표로 발표했다. 그는 “두 분과 함께 작품을 만들어간다는 자체가 진심으로 영광이었고 행복했다”며 “대본을 볼 때마다 작가님의 집필력에 대단함을 느꼈고, 한편으론 이렇게 귀하고 아름답고 철학적인 대사를 제 입으로 뱉어야 된다는 부담도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김희원 감독님은 업계에서도 워낙 유명하시다. 너무 좋으시다고. 저도 겪어보니까 알겠더라”라며 “연출자로서도 모든 게 다 머릿속에 있으시고, 배우들이 ‘왜?’라는 질문을 던졌을 때 명확한 답을 주셔서 믿고 연기할 수 있었다. 매번 느끼는 거지만 이 시대의 진정한 리더의 표본인 것 같다”고 극찬했다.

‘작은 아씨들’은 오는 3일 밤 9시 10분 첫 방송된다.

서예진 텐아시아 기자 yejin@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