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MBC '내일' 방송 화면.
사진=MBC '내일' 방송 화면.
유일무이한 저승 오피스 휴먼 판타지가 탄생했다.

‘내일’ MBC 금토드라마 첫 방송 시청률 역대 1위를 기록하며 쾌조의 스타트를 끊었다. 시청률 조사회사 닐슨 코리아에 따르면 지난 1일 방송된 ‘내일’은 수도권 시청률 8.2%, 전국 시청률 7.6%를 기록하며 전 채널 동시간대 1위를 차지했다. 순간 최고 시청률은 10.1%까지 치솟았다.

‘내일’ 1회 ‘낙화’에서는 저승 독점기업 주마등의 위기관리팀 팀장 구련(김희선 분), 대리 임륭구(윤지온 분)와 함께 레드라이트 어플에 뜬 첫 번째 관리대상자를 살리기 위해 현장 투입된 계약직 사원 최준웅(로운 분)의 모습이 담겼다.

첫 방송은 련과 륭구가 높은 우울 수치의 자살 예정자들을 살리기 위해 작전을 개시하는 모습으로 시작됐다. 이에 련은 목숨을 끊으려던 4명의 남녀가 타 있는 차량을 발견하고 운전대를 잡은 후 끊어진 다리 끝에 아슬아슬하게 멈춰 서면서 긴장감을 자아냈다. 아비규환이 된 4인은 살려 달라고 애원했고, 위기관리팀은 이들을 살리는데 성공했다.

대기업 채용 면접 최종 2인에 든 준웅은 합격을 예감하고 들뜬 마음을 감추지 못했다. 하지만 이도 잠시, 준웅은 함께 본 면접자가 기업 회장의 딸임을 인지함과 동시에 불합격 통보를 받게 됐고, 한강 다리 위에서 씁쓸한 한탄을 토해내 안타까움을 자아냈다. 이때 강물에 뛰어들려는 노숙자를 본 준웅은 최선을 다해 뜯어말리는 따뜻한 오지라퍼 면모로 시선을 사로잡았다.

이윽고 위기관리팀 련, 륭구와 준웅의 첫 만남이 그려졌다. 준웅이 말리던 노숙자가 위기관리팀의 관리대상자였던 것. 이에 련은 륭구와 함께 믿기지 않는 속도로 달려와 준웅에게 발차기를 날리며 강렬한 인사를 전해 웃음을 터트렸다. 하지만 세 사람이 대치하던 중 결국 노숙자는 강물에 뛰어들었고, 이를 말리려던 준웅도 함께 빠지게 됐다.

이후 병원에서 깨어난 준웅은 자신의 투명한 손과 침대에 누워있는 육체, 그리고 저승사자 련을 보고 기겁할 수밖에 없었다. 예기치 못하게 3년간의 코마 상태에 빠지게 된 준웅은 그 길로 련을 따라 나섰고, 저승 독점기업 주마등의 회장 옥황(김해숙 분)으로부터 주마등에서 일하는 조건으로 3년이 아닌 6개월 후에 원하는 회사 취업, 중요한 시험 합격 등 슈퍼 패스 혜택을 지니고 깨어나게 해주겠다는 파격적인 제안을 받게 됐다. 모든 것이 꿈이라고 생각한 준웅은 제안을 거절했지만 잠시 현실로 돌아가 코마 상태의 힘겨움을 체험하고 옥황의 제안을 수락, 저승에서 생애 첫 취업의 꿈을 이루게 됐다.

그런 가운데 위기관리팀장 련과 인도관리팀장 중길(이수혁 분)은 팽팽하게 대립하는 모습으로 긴장감을 형성했다. 주마등의 팀장들이 모두 모인 가운데 중길은 스스로 목숨을 끊는 자들에게 기회를 주는 위기관리팀의 존재를 부정했다.

이에 련은 “세상에 쫓겨 벼랑 끝까지 등 떠밀린 자들입니다. 그들의 선택을 경시하지 마십시오”라며 한치의 물러섬 없이 맞서 관심을 모았다. 이에 옥황은 위기관리팀이 작전에 실패하는 즉시 해체하는 것으로 상황을 종결, 존폐위기에 놓인 위기관리팀의 앞날을 궁금하게 했다. 더욱이 옥황은 련을 향해 “근데 잘할 거야, 그치? 그래야 네가 원하는걸 모두 이룰 수 있으니까”라고 말해 이들의 사이에 무슨 사연이 있는지 궁금증을 증폭시켰다.

이후 계약직 사원 준웅은 련, 륭구와 함께 레드라이트 어플에 뜬 관리대상자인 방송작가 노은비(조인 분)를 살리기 위해 외주 제작 PD로 방송국에 위장 취업하게 됐다. 노은비는 학폭 가해자들에게 복수해주는 내용의 웹툰 ‘복순이’ 속 피해자에게 자신의 모습을 대입하는가 하면 딸깍딸깍 들려오는 환청에 괴로워하는 모습으로 궁금증을 자극했다.

더욱이 련은 노은비가 웹툰 ‘복순이’의 작가 김혜원과 인터뷰를 하던 중 뛰쳐나가 버리자 두 사람 사이에 무언가 있음을 감지했다. 이에 련은 준웅을 향해 “들어가서 뭘 보든 아무것도 만지지 말고 끼어들지도 마”라고 경고를 전한 뒤 준웅과 함께 노은비의 기억으로 들어갔고, 자신을 헐뜯는 말들로 가득한 칠판을 닦으며 눈물짓고 스스로 행복하다며 세뇌하는 노은비의 모습이 담겼다.

그리고 그 순간 유리 깨지듯 조각나며 무너져 내리기 시작한 기억 속 공간에 휩쓸리기 일보 직전인 련, 준웅의 모습 위로 암흑이 덮쳐 이들이 절체절명의 위기에서 탈출할 수 있을지 궁금증을 고조시켰다.

‘내일’ 2회는 2일 오후 9시 50분 방송된다.

태유나 텐아시아 기자 youyou@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