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짜증 들으면 지친다"
오은영, 매의 눈 시작
"지금이 바닥, 최하" 지적
'금쪽같은 내 새끼' / 사진 = 채널A 영상 캡처
'금쪽같은 내 새끼' / 사진 = 채널A 영상 캡처
'금쪽같은 내 새끼' 싱글맘 이지현이 육아 고민을 털어놨다.

18일 오후 방송된 채널A '요즘 육아-금쪽같은 내 새끼'에는 쥬얼리 출신 이지현이 출연했다.

이지현은 "10살 딸, 8살 아들을 키우고 있다"라며 "'금쪽 상담소'에 이어서 또 다시 아들 우경이와 방송을 한다는 게 많은 고민이 되고 갈등이 되더라. 내가 엄마로서 아이를 위해 할 수 있는 선택이 무엇일까 고민했다. 우경이의 미래를 위해 좋겠다고 판단해서 나오게 됐다"라고 출연 배경을 전했다.

'금쪽이' 아들 우경이는 집에서 활발한 모습으로 엄마와 즐거운 모습을 보였다. 딸 서윤이는 "내 동생은 분노 조절을 잘 못 한다"라며 고민을 털어놨다. 이지현은 "친구들을 때리거나 선생님을 때리거나, 한 선생님은 눈을 맞아서 렌즈가 빠지기도 했다. 들어줄 때까지 강하게 분노를 표출한다. 원하는 대로 해야지만 직성이 풀린다. 짜증을 들으면 정말 지친다"라고 토로했다.

오은영은 "아까 아이가, 자기를 소개하면서 ADHD라고 하는 걸 봤다. 많은 사람들이 편견을 갖고 있는데, 이번 기회에 금쪽이를 통해서 ADHD를 제대로 알고 편견을 줄일 수 있었으면 좋겠다"라고 밝혔다.

관찰카메라 영상 속 아들 우경은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휴대전화를 찾았고, 엄마가 자신의 말을 들어주지 않자 "엄마 죽어"라며 욕설까지 해 MC들을 놀라게 했다. 우경은 "밥이 그렇게 중요하면 밥을 부숴버리면 돼"라고 소리쳤다.

오은영은 "우경이의 모습을 보면, ADHD로 볼 수 없는 면들도 많다. 모든 것들을 ADHD 증상으로 보지 마라"라며 "우경이는 애교가 많은 아이고 상대방도 그렇게 해주기를 바란다. 마음이 상하면 그 다음에는 다른 요구를 한다. 휴대전화가 어디있냐고 물어봤는데 엄마는 물부터 마시라고 했다"라며 아들 우경이의 마음을 대변해 읽어줬다.

이지현은 아들과 함께 초등학교 1학년 입학 준비물을 사러갔고, 아들은 직원에게 질문을 하라는 엄마를 발로 찼다. 이지현은 "남들에게 민폐가 되니까"라며 착잡한 마음을 전했다. 오은영은 "엄마의 마음도 이해하지만 내면이 성장하도록 훈육을 해야 한다"라며 마음 약한 이지현에게 강하게 말했다.

오은영은 "아이들은 모두 엄마의 사랑이 고프다. 우경이만 그런게 아니라 딸도 그렇다. 피해자가 됐을 때 엄마가 격한 반응을 해준다. 그럼 아이들이 스스로 피해자가 된다. 엄마가 기준과 가치관이 정립되지 않은 거다"라고 지적했다. 이지현은 "때리는 것에 너무 시달려서, 때리는 사람이 무조건 잘 못 한 것으로 규칙을 정해놨다"라고 전했다.

오은영은 "물론 때리면 안 되지만, 엄마가 안 본 사이에 다른 아이가 먼저 때렸을 수도 있는 거다. 그럼 아이는 억울할 수 있다. 엄마가 자기 마음을 못 알아차린다고 느끼고, 말로 직격탄으로 설명을 하는 거다. 그래도 엄마는 못 알아차린다"라며 "앞으로 엄마의 지도력이 안 먹힐 수 있지만 지금보다 안 좋을 수는 없다. 지금이 바닥, 최하인데. 이제 채워서 올라갈 일만 남았다"라며 개선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지현은 "나는 0점짜리 엄마인 것 같다. 내 마음과 결과물이 다르니까. 놀이터에서 우경이에게 '정신병자'라고 했다더라. 아이가 괜히 더 상처받게 되는 건 아닌가. 그 부분이 너무 아파서 출연도 사실 고민 많이 했다. 그런데 앞으로 금쪽이에게 도움이 되는 일이라면 해야겠다고 생각했다"라고 쉽지 않은 용기였음을 전했다.

오은영은 이지현에게 그동안의 행동과 달라져야 하는 점들을 짚어주며 "장기적으로 꾸준히 해야한다"라고 말했고, 제작진은 장기 프로젝트 대장정이라고 표현하며 오는 3월 결과를 공개한다고 예고했다.

신소원 텐아시아 객원기자 newsinfo@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