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가살'./사진제공=tvN
'불가살'./사진제공=tvN
tvN 토일드라마 ‘불가살’이 최종회 관전 포인트를 공개했다.

천 년이란 오랜 시간에 걸쳐진 인연과 업보의 이야기로 한국형 판타지 서사를 펼치고 있는 ‘불가살’이 오늘(6일) 마지막 회를 앞두고 있다. 끝까지 긴장을 늦출 수 없는 예측불허 전개가 예고되는 가운데 과연 어떤 이야기가 기다리고 있을지 짚어봤다.

먼저 천 년 전의 이야기가 모두 베일을 벗는다. 불가살 단활(이진욱 분)과 민상운(권나라 분)의 전생인 불가살 여인은 태초에 한 쌍으로 존재했고, 현대에서 두 사람과 인연을 맺은 사람들은 모두 천 년 전에도 이들과 마주한 적이 있었다. 권호열(정진영 분)은 아들 옥을태(이준 분)의 나약함을 탓하며 그를 버리고 권력을 택한 아버지였고, 그로 인해 강력한 힘을 갈망하던 옥을태는 단활에게 곡옥(혼)을 빼앗겨 불가살이 된 자였다.

또한 무슨 이유에선지 불가살 단활을 칼로 찌른 전생의 민시호(공승연 분)와 남도윤(김우석 분)은 600년 전 인간으로 환생한 단활의 생에선 그의 아내와 아들로, 현대에서도 가족 같은 사이로 얽힌 터. 과거의 악연이 선연으로 되풀이되는 아이러니한 윤회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시청자들에게도 화두를 던지고 있다.

이에 아직 정확히 드러나지 않은 천 년 전 사건의 전말에 더욱 시선이 모인다. 불가살 단활과 다정한 한때를 보내던 여인이 어떻게 인간에게 감정을 갖게 되었으며 단활이 왜 분노를 터뜨렸을지 궁금해지는 것. 또한 권호열, 민시호, 남도윤 셋이 단활을 공격한 이유와 아직 등장하지 않은 무녀, 혜석(박명신 분)의 천 년 전 전생에도 각종 추측이 이어지고 있다.

또 다른 포인트는 현대에서 단활의 변화다. 지난 방송에서 옥을태를 우물에 가두려 했지만. 오히려 단활이 우물 안에 떨어지고 말았다. 권호열은 600년 전 전생에 단활의 양아버지로서 사람의 피를 먹지 말고 인간으로 살라는 맹세를 하게 했지만, 이번 생에선 자신의 피를 취하라 얘기했다. 민상운까지 죽이려는 옥을태를 막으려면 단활이 다시 힘을 얻어야 했기 때문.

앞서 혜석이 무녀에 빙의돼 “아비의 피를 먹고 자란 악귀가 검은 구멍에서 솟아오른다”라고 했던 예언처럼, 피를 마시고 일어난 그는 마치 악귀처럼 섬뜩한 붉은 눈을 빛냈다. 천 년 전에 잔혹하기 그지없었던 불가살 단활의 면모가 드러나게 되는 것일지, 민상운을 구하고 이 모든 업을 끝낼 수 있을지 긴장감이 고조된다.

이진욱, 권나라, 이준의 운명의 전말은 6일 오후 9시 방송되는 ‘불가살’ 마지막 회에서 확인할 수 있다.

태유나 텐아시아 기자 youyou@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