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영웅, 2023년 2월 스타 브랜드평판 2위…1위는 뉴진스
“스타 브랜드평판 2023년 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뉴진스, 2위 임영웅, 3위 방탄소년단”


스타 브랜드평판 2023년 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뉴진스 2위 임영웅 3위 방탄소년단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3년 1월 28일부터 2023년 2월 28일까지 측정한 스타 브랜드 빅데이터 198,733,294개를 소비자 행동분석을 통해 스타 브랜드에 대한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를 측정했다. 지난 1월 스타 브랜드 빅데이터 238,303,124개와 비교하면 16.60% 줄어들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스타 브랜드평판 분석은 스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와 관계,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스타 브랜드평판 분석은 예능인, 가수, 트로트가수, 드라마배우, 영화배우, 보이그룹, 걸그룹, 스포츠인을 대상으로 분석한 브랜드평판 상위권에 있는 브랜드를 대상으로 빅데이터 평판 알고리즘을 통해 소비자와의 관계를 분석한 것이다. 스타 브랜드평판지수 세부지표에 가중치로 추천지수가 포함됐다.


스타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뉴진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850,254 미디어지수 1,509,902 소통지수 1,245,018 커뮤니티지수 2,570,97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176,143으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8,917,773과 비교해보면 19.53% 하락했다.

2위, 임영웅 브랜드는 참여지수 1,381,919 미디어지수 1,043,135 소통지수 1,603,316 커뮤니티지수 2,476,76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505,134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7,187,117과 비교해보면 9.49% 하락했다.

3위, 방탄소년단 브랜드는 참여지수 630,816 미디어지수 1,349,144 소통지수 2,051,433 커뮤니티지수 2,055,65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087,045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7,527,175와 비교해보면 19.13% 하락했다.

4위, 손흥민 브랜드는 참여지수 1,327,530 미디어지수 812,527 소통지수 1,534,042 커뮤니티지수 1,521,12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195,224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4,040,948과 비교해보면 28.56% 상승했다.


5위, 김민재 브랜드는 참여지수 623,418 미디어지수 986,009 소통지수 1,746,465 커뮤니티지수 1,756,59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112,490으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3,087,283과 비교해보면 65.60%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스타 브랜드평판 2023년 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뉴진스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뉴진스 브랜드는 미디어를 기반으로 소비자들의 관심으로 모았고, 임영웅 브랜드는 커뮤니티 기반으로 팬덤을 구축했고, 방탄소년단 브랜드는 글로벌 플랫폼 기반으로 강력한 브랜드를 만들어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또한 "스타 브랜드 카테고리 2023년 2월 스타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해보니 지난 1월 스타 브랜드 빅데이터 238,303,124개와 비교하면 16.60%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1.49% 하락, 브랜드이슈 16.76% 하락, 브랜드소통 12.89% 하락, 브랜드확산 16.82%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류예지 텐아시아 기자 ryuperstar@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