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속사 대표, 논란 무시한채 '그룹 홍보'
"보아는 일본인 흉내"…관련 언급無
한국 정서 무시 …XG, 한국 활동 난항 예상
그룹 XG / 사진=XGLAX
그룹 XG / 사진=XGLAX
그룹 XG(엑스지) 소속사 대표가 '혐한 논란'에 대해 입장을 내놨다. 모기업 회장의 발언으로부터 시작된 논란이다.

입장문에서 '혐한 논란'에 대한 직접적인 사과는 없었다. XG의 제작 배경, 목표, 정체성 등이 내용의 주를 이루고 있다. 논란으로 얻은 관심을 '그룹 홍보'로만 쓴 꼴이 됐다.

XG 소속사 대표 사이먼은 "한국에서 태어나 한일 혼혈로 자라 케이팝 씬에서 아티스트, 프로듀서 두 가지 활동과 경험을 토대로 새로운 방식으로 한국과 일본에서 XG를 육성, 제작하였고 그 과정에서 한국, 일본, 미국, 중국 등 다국적 스태프들이 다양하게 저희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다"며 운을 띄웠다.

이어 "XG 전원은 일본인이지만 정확한 것은 지역, 언어 등에 대한 편견과 규정이 얽매이지 않고 보다 많은 전 세계의 대중들에게 XG의 음악과 퍼포먼스를 선보이고 싶다"며 "기존의 사례가 없던 팀이다 보니 다소 낯설게 보이실 수 도 있다 생각된다. 앞으로 차근차근 저희 XG만의 색깔과 다양성을 보여 드리면서 진정성 있는 본질을 전해드릴 수 있도록 더욱더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어떠한 특정 대상을 롤모델로 삼거나 경쟁상대로 의식하고 있지 않으며 최근 루머로 떠도는 바와 같이 특정한 타사 브랜딩을 이용하고자 하는 언플과 전략이 있다는 부분 또한 사실과 다르다는 점을 정정하고 싶다"고 덧붙였다.
그룹 XG / 사진=XGLAX
그룹 XG / 사진=XGLAX
XG는 '혐한 논란'에 휩싸인 바 있다. 소속사는 엑스갤러스이며, 모기업으로 에이벡스를 두고 있다.

앞서 에이벡스 회장 마츠우라 마사토는 XG에 대해 "우리는 해외 진출을 대전제로 하고 있다"며 "왜 이렇게 한국에 져야만 하는 거냐. 일본인도 할 수 있다. 한국도 처음에 보아 같은 가수가 일본에 와서 일본인 흉내를 내지 않았느냐. 이쪽(일본)이 지고 있지만, 한국 프로듀서랑 팀 짜서 해보자 하고 철저하게 했다"고 말했다.

해당 발언은 지난해 6월이었다. 발언 직후 '혐한 논란'이 일었지만, 입을 다물었던 소속사다. 반년이 흐른 지금 소속사의 대답은 '그룹 홍보'였다. 직접적으로 문제가 된 보아에 대한 언급은 없었다.

또한 한국 활동에도 '한국어 가사'가 없는 부분에 대해서도 '그룹의 색깔'이라는 모호한 설명이다. 그룹의 목표 자체를 '해외 진출'이라 생각했기 때문이다. 통상 아이돌 그룹은 타국에서 활동할 시 활동 국가의 모국어로 곡을 내놓는다.

국내 팬들의 불편함을 그저 '편견과 규정', '처음이라는 낯섦'으로 치부했다. 한국 무대를 발판 삼은 아이돌 그룹 수장의 설명이다. 팬들의 니즈를 이해할 수 없다는 반응. 한국 아티스트와 팬들을 향한 배려와 존중이 없는 처사였다. 한국의 정서를 받아들일 수 없다면, XG의 한국 활동은 난항을 겪을 뿐이다.

윤준호 텐아시아 기자 delo410@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