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오전, 故 강수연 영결식
김동호 장례 위원장 "천상의 별로 영화계 비춰주길"
배우 설경구 "거인같은 대장부, 영원히 잊지 않을 것"
배우 문소리 "다음에 만나면 같이 영화하자"
연상호 감독 "마지막 순간까지 든든한 백 되어 드릴 것"
사진=故 강수연 배우 장례위원회
사진=故 강수연 배우 장례위원회
'별보다 아름다운 별' 고(故) 배우 강수연이 모두의 곁을 떠났다. 고인을 존경하고 사랑했던 수많은 영화인들이 슬픔 속에 작별을 고했다.

11일 오전 10시 삼성서울병원 장례식장 1층 영결식장에서 강수연의 영결식이 거행됐다.

이날 영결식은 배우 유지태의 사회로 진행 됐다. 김동호 강릉국제영화제 이사장, 임권택 감독, 연상호 감독, 배우 설경구, 문소리가 추도사를 전했다. 또 고인과 시대를 함께했던 감독, 동료, 선후배들의 추도 영상이 이어졌다.

김동호 강릉국제영화제 이사장은 "참으로 비통한 마음으로 이곳에 모였다. 강수연을 사랑하는 사람들이 오늘 이 자리에서 당신을 떠나보내고자 한다"라며 "수연 씨 이게 어떻게 된 일인가. 우리가 자주 가던 만둣집에서 만난지 한 달도 되지 않았는데 졸지에 제 곁을 떠나다니. 그때 당시 안색도 좋았고 건강해보였는데 이게 어찌된 일인가. 모스크바에서 당신과 처음 만난 지 33년이 흘렀다. 그동안 아버지와 딸처럼 오빠와 동생처럼 지내왔는데 저보다 먼저 떠날수가 있는가"라며 비통해 했다.

이어 "부산국제영화제에서 수연 씨는 한 해도 거르지 않고 장시간 머물면서 영화제를 빛내주는 별이었다. 21살 젊은 나이에 월드스타라는 왕관을 쓰고 명예를 지고 힘들게 살아왔다. 명예를 지키기 위해서, 자존심을 지키기 위해 끝까지 잘 버티면서 살아왔다"고 말했다.

또 "범접할 수 없는 미모와 위엄을 갖추면서 강한 리더십과 포용력으로 후배들을 사랑하고, 그 믿음으로 뒤따르게 하면서 살아왔다. 이제 오랜 침묵 끝에 새로운 영화로, 타고난 연기력으로 새롭게 도약하는 강수연의 모습을 보게 되리라고 누구나 믿고 기뻐했다. 그 영화가 유작이 되리라곤 누구도 상상하지 못했다"라고 했다.

김동호 이사장은 "처음 응급실에서, 중환자실에서 인공호흡기를 장착하고 숨을 거두는 순간까지도 평온한 모습으로. 평화로운 모습으로 누워있는 당신을 보면서 만감이 교차했다. 강수연 씨 지상의 별이 졌지만, 당신은 천상의 별로 우리 영화를 비추면서 끝까지 더 화려하게 우리를 지켜줄 것 같다. 강수연 씨 부디 영면하시길 바란다"고 추도사를 마쳤다.

이어 임권택 감독은 "수연아, 친구처럼 딸처럼 동생처럼 네가 곁에 있어 늘 든든했는데 뭐가 그리 바빠서 서둘러 갔느냐. 편히 쉬어라"라며 눈물을 흘렸다.
배우 설경구-영화진흥위원회 유튜브 채널 영상 캡처
배우 설경구-영화진흥위원회 유튜브 채널 영상 캡처
배우 설경구는 “한 달 전에 오랜만에 통화하면서 '촬영이 끝나면 바로 보자' '할 얘기가 너무 많다'라고 했다. 그런데 지금 선배님의 추도사를 하고 있다. 이제는 볼 수 없으니 너무 서럽고 비통하고 무슨 말을 해야 할지 모르겠다. 영화의 한 장면이라고 해도 끔찍한 장면일 텐데, 지금 이 자리가 너무 잔인하다"라며 고개를 숙였다.

또한 "영화 경험이 없던 나에게 하나부터 열까지 세세하게 가르쳐 주셨셨다. 모두를 챙겨주던 선배님이셨다. 나뿐만 아니고 모든 배우들에게 무한한 애정과 사랑을 주신 것으로 알고 있다. 배우들을 너무 좋아했고, 진심으로 아끼고 사랑해주신 배우들의 진정한 스타셨다. 거인 같은 대장부셨다"라고 했다.

그러면서 설경구는 "소탈했고 친근했고 섬세했고 영화인으로서 자존심이 충만했던 선배님이셨다. 너무 당당해서 너무 외로우셨던 선배님이다. 아직 할 일이 너무 많고 할 수 있는 일도 해야 할 일도 많은데 안타깝고 비통할 뿐이다. 사라지지 않는 별이 되어서 우리를 비춰주실 거라 생각한다. 언제든, 어느 때든 찾아와 주시길 바란다. 나의 친구, 나의 누이, 나의 사부님. 보내주신 사랑과 염려, 배려와 헌신 영원히 잊지 않겠다. 사부와 함께해서 행복했다. 감사하고 사랑한다. 너무 보고 싶다. 당신의 영원한 조수 설경구"라며 추도사를 마쳤다.
배우 문소리-영화진흥위원회 유튜브 채널 영상 캡처
배우 문소리-영화진흥위원회 유튜브 채널 영상 캡처
문소리는 눈물을 참지 못했다. "언니"라며 어렵게 추도사를 이어갔다. 그는 "친구네 집에 있을 때 언니가 영원히 눈을 감았다는 소식을 들었다. 허망한 마음으로 멍하니 앉아있었는데 친구가 '청춘스케치' LP를 들고 나왔다. 우리는 그 LP를 한참 동안 들었다. '야, 김철수. 내가 당당해서 기분 나쁘니?' 그 때도 여전히 당돌한 언니 목소리가 너무 좋아서 울면서 웃으면서 들었다"라고 떠올렸다.

이어 "라일락 꽃향기가 나는 길에서 하늘을 보며 속으로 '(마지막) 가는 길을 꼭 봐야겠다'고 생각 했다. 그렇게 서러운 마음 속 피식 웃음이 났다. 영화의 세계가 땅에만 있는 것이 아닐 수도 있겠다고 생각했다. 하늘에서 많은 분들과 영화 한 편 하길 바란다. 한국 영화에 대한 언니 마음 잊지 않겠다. 언니 얼굴, 목소리도 잊지 않을것이다. 여기서는 말 못했지만 이 다음에 만나면 같이 영화하자 언니"라며 울었다.

강수연의 유작이 된 넷플릭스 시리즈 '정이'(가제)를 연출한 연상호 감독은 "부산국제영화제 당시 칸영화제 관계자가 나를 잡고 이야기했지만 영어가 서툴러서 알아듣지 못했다. 그때 그 옆을 지나가던 강수연 선배님이 나서서 통역을 해줬다. 당시 난 무슨 말을 했는지 기억나질 않는다. 다만 한국을 대표하는 스타가 칸영화제 관계자 앞에서 쩔쩔매는 젊은 감독을 대신해 통역을 자처한 이유가 궁금했다"고 말했다.

연상호 감독은 "제가 SF 장르 영화를 기획했는데 두려움도 컸다. 어떤 배우와 해야 할지 고민했다. 그때 떠오른 배우가 강수연 선배님이었다. 독보적 아우라가 있는 선배님과 함께 해야 하겠다고 생각하니까 다른 배우는 떠오르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이어 "몇 번의 만남 끝에 '한 번 해보자'고 했을 때 뛸 듯이 기뻤다. 저에게 든든한 백이 생긴 것 같았다. 하지만 그 당시에도 촬영하면서도 강수연이라는 거대한 배우와 제가 이렇게 각별한 사이가 될지 몰랐다"고 덧붙였다.

연상호 감독은 "이 영결식이 끝나고 저는 강수연 선배님과 영원한 작별 대신 강수연 선배님 얼굴을 마주하고 선보일 새 영화에 대해 고민을 해야 한다. 배우 강수연의 연기는 현재 진행형이다. 선배님을 사랑하는 수많은 사람에게 새 영화를 보이기 위해 동행한다. 마지막 순간까지 제가 선배님의 든든한 백이 돼 드리겠다"고 전했다.
사진=공동취재단
사진=공동취재단
마지막으로 이 자리에 참석한 모든 사람들이 고인의 영정 사진 앞에 서서 목례하며 작별인사 했다. 곳곳에서 울음이 터져 나왔다.

영결식은 영화인장으로 치러졌다. 장례위원장은 김동호 강릉국제영화제 이사장이다. 장례고문으로는 김지미, 박정자, 박중훈, 손숙, 신영균, 안성기, 이우석, 임권택, 정지영, 정진우, 황기성이 임명됐다.

장례위원으로는 강우석, 강제규, 강혜정, 권영락, 김난숙, 김종원, 김호정, 류경수, 류승완, 명계남, 문성근, 문소리, 민규동, 박광수, 박기용, 박정범, 방은진, 배창호, 변영주, 봉준호, 설경구, 신철, 심재명, 양윤호, 양익준, 연상호, 예지원, 오세일, 원동연, 유인택, 유지태, 윤제균, 이광국, 이병헌, 이용관, 이은, 이장호, 이준동, 이창동, 이현승, 장선우, 전도연, 정상진, 정우성, 주희, 차승재, 채윤희, 최동훈, 최병환, 최재원, 최정화, 허문영, 허민회, 홍정인이다.

앞서 강수연은 지난 5일 오후 5시 쯤 강남 압구정동 자택에서 뇌출혈로 통증을 호소, 가족의 신고로 출동한 소방관에 의해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인근 병원으로 옮겨진 강수연은 검사를 받았고, 경과를 지켜보다 수술 여부를 결정하기로 했다. 그러나 7일 끝내 별세했다.

강수연은 1987년 임권택 감독의 영화 '씨받이'로 월드 스타가 됐다. 세계 3대 영화제 중 하나인 베니스 국제 영화제에서 여우주연상을 수상했다. 한국 포함 아시아 배우 최초다.

1989년 임권택 감독과 두 번째 호흡을 맞췄다. '아제 아제 바라아제'로 모스크바 영화제 여우주연상을 받았다.

또한 '추락하는 것은 날개가 있다' '경마장 가는 길' '그대안의 블루' 등으로 국내에서도 흥행에 성공했으며 '송어'(2000년)로는 도쿄 국제 영화제 특별상, 백상예술대상 최우수연기상 등을 거머쥐었다.

드라마로도 존재감을 발산했다. 2001~2002년 방송된 SBS '여인천하'에서 정난정 역할을 맡으며 큰 인기를 끌었고 그해 SBS 연기대상을 수상했다.

2015년부터 3년간 부산국제영화제 공동집행위원장으로 활동했다. 강수연은 강단과 리더십으로 영화제 사무국을 이끌었다. 영화제가 존폐 위기에 있을때 위원장을 맡아 힘을 실었다.

발인은 영결식이 끝난 뒤 진행된다. 장지는 용인추모공원이다.


노규민 텐아시아 기자 pressgm@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