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탄소년단 뷔, 위키피디아 페이지뷰 1000만 돌파…韓솔로아티스트 최초
방탄소년단 뷔의 위키피디아 영문판 개인 페이지가 K팝 아티스트 최초로 1000만 조회수를 돌파하며 '소셜 원톱' 파워를 과시했다.

온라인 백과사전 위키피디아의 방문자 수인 페이지뷰 수는 미국 빌보드 소셜차트와 대선에도 사용되는 공인된 '소셜 인기지표'다.

뷔는 위키피디아가 언어뷰 분석을 서비스하기 시작한 2015년 7월부터 2022년 4월 28일까지 영문판 누적 페이지뷰 1050만건으로, K팝 솔로아티스트 1위를 기록했다. 47개 언어로 서비스되는 전세계 누적 페이지뷰는 2510만회에 달한다. 이 역시 K팝 솔로 최고 기록이다.

위키피디아 한국 프로젝트 페이지(영문판) 공식랭킹에서는 2021년 1월부터 올해 4월까지 14개월 연속 남자 솔로가수 1위에 올라 범접할 수 없는 막강한 인기를 증명했다.

뷔가 올리비아 로드리고에게 귓속말을 하는 장면이 전세계적인 화제가 됐던 지난 4월 그래미 시상식 날에는, 페이지뷰가 5배 가까이 급증하며 BTS 멤버 중 유일하게 2만 건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하기도 했다.

중국에서는 중국판 위키피디아인 바이두 바이크의 스타 리스트 TOP10 '세계에서 가장 잘생긴 남자 가수' 랭킹에서 1위를 차지하며 '대륙의 왕자' 위상을 과시했다.

뷔는 인기 지표로 활용되는 소셜미디어 팔로워 수에서도 한국 남자연예인 1위, '좋아요'는 아시아 셀럽 1위, 브랜드 가치는 전세계 셀럽 1위라는 전무후무한 소셜 임팩트를 보여주고 있다. 세계최대 검색엔진 구글에서도 2021년 최다 검색 한국 아이돌, 아시아 셀럽에 오르며 '구글킹'에 등극했다.

뷔의 위키피디아 페이지에는 인스타그램 세계 최단기간 100만 팔로워, 1000만 팔로워 수립에 대한 2개의 기네스 월드 레코드 공식 기록과 함께, '최우수 아이돌 배우상', '베스트 안무상', 'BEST OST상'의 각기 다른 세 분야에 대한 수상기록이 올라와 있어 눈길을 끈다.

김지원 텐아시아 기자 bella@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